[조선 여성 생활사] 조선시대여성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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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직접 책 보면서 작성한거구요
상당히 신경 써서 완성했습니다.
목차
Ⅰ. 머릿말
Ⅱ. 조선시대 여성생활
1. 혼인
2. 여성들의 제사 참여
3. 일상생활 속의 여성규제
4. 생산노동
Ⅲ. 조선후기 여성지식인 임윤지당
1. 생애와 저술
2. 여성교육론과 자아의식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릿말

흔히 조선조 여성이라고 하면 권리를 가진 주체로서보다는 억압받고 통제된 존재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조선이 유교사회이며, 유교적인 사회윤리가 여성에 대해서 엄격한 규범과 절제를 요구하는 이념이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생각이다.
그러나 조선조 여성들은 억압과 통제 속에서 비주체적인 존재로만 생활했고 아울러 전혀 국가적인 기여를 하지 못한 것은 아니다. 즉 조선의 전 시기를 통하여 유고적인 사회윤리가 사회와 여성을 통제한 것은 아니었다. 물론 조선은 건국과 함께 이상적인 유교사회의 건설을 목표했고, 따라서 유교적인 이념뿐만 아니라 그 사회윤리의 보급을 위해 노력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조선에서 성리학이 도입 ․ 소개 시기를 지나 실제로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이치게 된 것은 조선 중기 이후의 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정치적 지도이념이나 제도의 측면에서는 유교적인 의식이 조선 초기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지만, 민중의 일상생활에 뿌리를 두고 있는 풍속․관습의 변화는 정치․제도처럼 단시일 내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런 사회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정상적인 교육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었다. 다만 예의범절과 가정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초보적이고 제한된 여성 교육이 일부 상류사회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조선중기 이후부터 극소수의 양반 부녀자들이나 기녀(妓女)들 중에는 개별적인 교육을 통해 유교 경전을 이해하고 시문(時文)을 남긴 사람들이 있었다. 시․서․화 삼절로 유명한 신사임당(申師任堂, 1504-1551), 한시에 능했던 허난설헌(許蘭雪軒, 1563-1589), 정부인 장씨(貞夫人 張氏, 1598-1680)와 역시 한시로 유명했던 기생 황진이(黃眞伊, 중종대)와 매창(梅窓, 1573-1610) 등이 그들이다. 그런데 18세기에 이르면 양반 부녀자들의 학문과 문예 활동은 현저히 증가하였다. 높은 수준의 성리학(性理學) 연구 업적을 넘겼던 임윤지당(任允贄當, 1721-1793)과 강정일당(姜靜一堂, 1772-1823)을 비롯하여 많은 이들이 돋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이 시대에 성행하게 된 국문 소설의 보급이나 여성들의 독서 열풍과도 일정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영․정조대의 문예부흥적 시대 분위기와도 합치하는 것이다. 18세기 양반계층 여성들의 고급 문예 ․ 학문활동은 유교 교육이 여성 사회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여성들 자신의 의식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 하겠다. 여성들의 이러한 의식 성장은 이 시기에 사회․경제의 여러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었던 근대적 맹아(萌芽)의 하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조선시대 여성들의 생활사를 살펴보고 임윤지당을 통해 그 당시의 여성 지식인들의 한 단편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조선시대 생활사 한국고문서학회 엮음 (역사비평사)
* 조선양반의 생활세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백산서당)
* 조선시대 사회의 모습 김현영 ․ 이영춘 외 (집문당)
* 인터넷 조선시대 서민생활 http://www.koreandb.net/Seomin/yeoseong1.htm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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