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국외국어대학교 발전방안 -인재 양성을 위한 학사제도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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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대의 개요
문제 상황의 인식
개선 방향의 설정
개선방향 / 개선범위
세부개선 방향
상황 개선 예측
맺음말 / 질의응답
본문내용
교육 목적


우리 학교의 교육 이념에 따라 인문, 사회, 자연과학 및 공학 등 광범위한 교양을 함양시키는 동시에 우리 학교의 특성인 외국어를 토대로 세계 각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 · 연구함으로써 문화교류 및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주적 탐구인·국제적 한국인·독창적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있다


문제의 인식


‘외국어’ → 강점이며 기회요소
‘글로벌시대의 도래’ → 기회요소
그러나, 외국어만으로는 경쟁력의
창출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
외국어에 +α → 보다 큰 경쟁력


실제 인터뷰 중국어과 손석진씨(가명) 외 다섯 분께 질문
Q : “졸업시험이 어떤가요? 어려운가요?”
A : “제가 얼마전 졸업시험을 치루었는데요, 그냥 족보만 구해가면 되요.
요즘 세상에 누가 졸업시험을 준비하나요?”
실제 인터뷰 경영학과 김창수 씨(가명) 외 네 분께 질문
Q : “경영학과의 졸업 논문은 학부생에게 좀 어렵지 않나요?”
A : “논문 뭐 대충 책 몇 권하고 인터넷 가지고 짜깁기해서 내면 되지요.”


현행 2학년까지 8학점 필수
→ 형식적이며 비효과적

이수후의 평가 시스템의 부재


(중국어과 손석진씨(가명)의 사례)
- 실용외국어의 시간 소비 및 비효율성 때문에 방학 때
계절학기 신청을 하려 함.
- 토익 성적 및 회화실력은 몇 년째 제자리를 걷고 있음.
- 외국인을 만나도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을지 의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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