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경영학]아시아나 항공사의 경영효율성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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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아시아나 항공사의 경영에 관한 효율성 제공방안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e-ticketing의 상세한 설명과 그림과 도표로 많은 부분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세계 유수의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었습니다. 팀 페이퍼로 한 학기동안 정말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서론
아시아나의 e-biz 현황

본론
1. e-ticketing
1.1. e-ticket 의 개요
1.2. e-ticket 의 기대효과
1.3. e-ticket 업무처리 절차의 분석
1.4. 전자항공권 시스템의 구성
1.5. 아시아나 항공사의 e-ticket 활용전략
2. 아시아나 항공사 마일이지 제도의 현황 및 개선방안
2.1. 마일이지 제도의 중요성
2.2. 마일이지 제도의 이론적 접근
2.3. 아시아나 항공사의 마일이지 제도의 현황
2.4. 아시아나 항공사의 마일이지 제도의 문제점
2.5. 개선방안
3. 전략적 제휴의 중요성
3.1. 제휴형성의 동기
3.2. 전략적 제휴의 효과
3.3. 아시아나 항공사 제휴현황
3.4. 아시아나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분석을 통한 앞으로의 방향

결론
앞으로의 방향

별첨부록: 세계 주요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유형 분석
본문내용
서론
아시아나의 e-biz 현황
아시아나 항공사의 모회사는 금호그룹이다. 자산규모 재계 9위인 금호그룹이 정보시스템 개발 • 구축 • 운용 전문회사를 출범시켰다. 금호그룹은 그 동안 계열사의 IT 개발 • 구축 업무를 전담해온 아시아나 항공 정보통신부문과 인터넷 항공예약 자회사인 아시아나트래블포탈을 합병,‘아시아나아이디티(IDT)’을 설립하였다. 이에 따라 금호그룹도 타 그룹과 마찬가지로 시스템관리(SM) • SI(system integration) 자회사를 통한 아웃소싱 체제로 본격 전환하게 됐다.
  아시아나아이디티는 앞으로 금호그룹 관계사에 대한 정보시스템 기획 • 개발 • 구축 • 운용 업무를 비롯해 인터넷 항공예약 서비스 등을 제공하게 된다. 아시아나아이디티는 특히 1∼2년간 금호그룹 관계사에 대한 시스템 개발 • 관리에 집중하면서 사업역량을 갖춘 뒤 그룹 외 SI사업에 본격 뛰어든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주력 SI사업 분야는 물류와 여행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아시아나아이디티의 출범으로 아시아나 항공이 지난해 초부터 추진해온 정보시스템 아웃소상을 위한 외국계 IT 서비스 업체와 합작회사 설립은 보류 될 전망이다. 금호그룹은 지난 94년부터 아시아나 항공 정보통신부문을 통해 수행해온 그룹 IT업무를 분리, 외국계 IT업체와 공동으로 IT서비스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이 과정에서 아시아나 항공은 EDS • 유니시스 • 텔러스인터내셔널 • 액션츄어 등과 합작방안과 조건을 논의해왔다. 그러나 외국사의 투자여건 악화와 이번 아시아나아이디티 설립으로 사실상 이를 중단했다.
이와 같은 그룹차원에서의 IT분야 투자환경 조성은 아시아나 항공사에게 많은 이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여기서 아시아나의 현재의 SWOT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경영효율성 제고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자.

1. Strengths
① 안전성 확보
아시아나 항공은 타 항공사에 비해 최신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특이 할 만한 사항으로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사와 공동 출자해 항공기 엔진 정비 전문회사를 설립함으로써 아시아나 항공 보유 항공기 엔진에 대한 정비 • 수리작업을 전담토록 할 계획이라고 해 그 항공기 안정성에 더울 높은 신뢰도를 갖게 되었다. 또한, 지상충돌방지장치(GPWS)보다 한 단계 발전한 EGPWS을 설치하며 전 항공기에 ‘종합운항관리통신시스템’을 장착, 안전도를 높이고 있다. 위성통신장비(SATCOM)을 확대, 장거리 구간에서 비상연락 및 기내통신을 가능케 하고 위성항법시스템(GPS)과 미래항행시스템(FANS), 악천후 시야확보보조장치 도입 • 확인 중에 있다.
② 서비스 차별화
서비스 분야에서도 당사는 항공업계의 가장 큰상이라고 할 수 있는 ATW사의 Passenger Service Award2001을 수상하였다. 이 상의 수상으로 서비스 품질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공인 받게 되었다.
참고문헌
1. www. flyasiana .com –아시아나 항공사 홈페이지
2. 이강석, 서명선 - 세계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효과와 유형 분석
3. 최순복 - 상용항공기산업의 전략적제휴 전망(번역)
4. 허 종 - 우리나라 항공사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5. 홍외성- 전자 항공권(E-Ticket)의 체계와 활용전략
7. 유광의- 항공사경영론, 백산 출판사(1996)
8. 이신웅, 김미영 - 국제항공시장의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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