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주항공의 시장 진입 및 성장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저가 항공 산업 분석 .............................................................. 3
1.1. 국내 저가 항공사의 출현 배경
1.2. 세계적인 저가 항공 산업 시장
1.3. 5 Forces model
1.4. 제주 항공의 현황


2. 제주 항공의 전략 분석........................................................ 6
2.1. 비용 절감을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
2.2. 항공권에 대한 개혁
2.3. 서비스 부문에 대한 개혁
2.4. 새로운 수요 창출
2.5. 선택과 집중
2.6 차별화된 서비스


3. 제주항공이 처한 문제 상황 분석............................................ 8
3.1. 신규 저가 항공사의 진입
3.2. KTX와의 경쟁
3.3. 국내선 노선의 증가
3.4. 초기비용과 시장여건 악화로 인한 영업이익 적자


4. 제주 항공의 향후 전략 예측 및 결론........................................10
4.1. 제주항공의 전략 요소
4.2. 제주항공의 SWOT 분석


5.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12


6. 자료 .......................................................................... 13
본문내용
1. 저가 항공 산업분석

1.1. 국내 저가 항공사의 출현 배경

(1) 여행자 수요 증가
꾸준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국민들의 소득이 증가 되었고 소비의 수준이 향상되고 있다. 그 결과 국민들이 여가에도 눈을 돌려 대표적인 여가 생활인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또한 주 5일제 이 후에 소비 수준 뿐만 아니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여 여행 횟수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국내 해외 여행객의 수는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2) 정부의 규제완화
건설교통부는 국내선을 2년간 운항한 항공사에 대해서만 국제선 취항 허가를 해준다는 국제선 취항 지침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제주항공도 이 지침에 따라 국내선 운항이 취항 2년째인 내년 6월부터 국제선 부정기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부정기 항공사 관련 규제가 완화된 것으로 과거에는 건설교통부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외에는 새로운 영업 허가를 내주지 않는 정책을 고수해왔으나 그 기조에 변화를 보인 것이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국제선 부정기 면허는 국내항공시장(국내선)에서 2년간 총 2만회 이상을 운항하되 항공기 사망사고가 없어야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부정기운항을 1년 경험하고, 항공기 사망사고가 없을 경우 국제선 정기운항면허가 주어지는 방안이다.

(2) 항공 자유화 협정 추진
중국, 일본등과 지속적인 항공 자유화(open-sky)를 추진하여 지난 11월 21일 중국에서 개최된 한중간 항공협정에서 오픈 스카이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하고 중국 칭다오와 옌타이, 웨이하이 등 산둥성과 한국 모든 지역에 항공자유화를 시범적으로 적용시키기로 했다. 오픈 스카이란 해당 국가 간 별도 항공협정 없이 항공사의 형편에 따라 운항 횟수를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것으로 해당 국가 간 하늘길이 완전 개방되는 것으로 의미한다. 따라서 향후 저가 항공사들이 국제선에 진출하는데 진입장벽을 상당히 낮춰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성이 좋은데 도표가 뒤로 밀려나있어서 자료가 한눈에 안들어오네요
  • side***
    (2009.10.09 10:26: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최고입니다^^
  • vickiwa***
    (2008.05.16 21:36:26)
회원 추천자료
  • [회계원리](주)하나투어 기업분석 및 재무제표 분석(~2010)
  • ㈜하나투어 기업분석 및 재무제표 분석-* 목차1. 여행산업이란?1.1 여행산업의 흐름1.2 여행산업의 Key Indicator1.3 여행산업계의 현황2. 하나투어 기업분석2.1 SWOT 분석2.2 Attribute frames 분석2.3 기업 전략 분석 3. 하나투어 재무제표 분석3.1. 수익성3.2. 활동성3.3. 유동성3.4. 위험성(레버리지)3.5 성장성 4. 가치평가4.1 PER (Price to Earnings Ratio 주가수익배율)4.2 PBR (

  • [사업계획서]전문통역서비스 사업계획서
  • 전략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온라인을 통한 시장확대국제자유도시의 성장에 따른 외국 기업의 니즈 고도화,신사업기회 포착 실시간으로 종합 생활 및 지역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Informediary 고객만족극대화투자기업을 곧 고객으로 생각하여 만족의 극대화 서비스 전략장기적인 유대관계를 위한 지속적 고객 관리외국 기업들 중심의 브랜드 이미지 재고 사업영역 확대진입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문화, 경제, 법률에 전문 통역 서비스사

  • 저가항공시장에서의 경쟁력,제주항공,저가항공,저가항공사,저가항공시장,제주항공,진웨어,이스타,티웨이,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
  • 저가항공시장에서의 경쟁력제주항공목 차Ⅰ. 항공 산업의 현황과 중요성Ⅱ. 제주항공의 역사와 창설 배경 및 현황Ⅲ. 제주항공의 전략 분석Ⅳ. 제주항공의 경쟁자 분석Ⅴ. 대응과 미래Q&A (토의 과제)Ⅰ. 항공 산업의 현황과 중요성세계 항공 산업의 발달세계 항공 산업은 1902년 12월 라이트 형제가 최초 동력 비행에 성공하면서 시작되었다. 1914년 1월 STA사 플로리다 탐파-피터스버그간 최초 정기항공운송에 성공하였고, 1917년 5월 이

  • 대한항공 소개 및 서비스전략 분석, 포터의 5요인 분석, SWOT분석
  • 항공 CEO의 Profile사업영역 및 매출 현황대한항공 종업원 수대한항공의 성장배경Ⅰ. 대한항공 소개Ⅱ. 대한항공의 서비스의 분석항공 운송서비스의 본질 및 특성대한항공의 SWOT 분석대한항공 7P 전략분석대한항공의 산업구조요인(5Forces Analysis)Ⅲ. 참고자료 및 문헌서비스 경영대한항공 소개Part 1. 대한항공 소개Part 1. 대한항공 소개서비스 경영조 양 호(Yang-Ho, Cho)1949년 3월 8일 인천 태생 1974년 대한항공 입사1974년 미국 남가주대학 경영학 석

  • 국내항공산업분석,항공시장,항공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진입 경쟁사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존 기업이 갖는 이점들에 직접 대응하기 보다는 우회하는 전략을 취한다. 현재 한국의 민항기 산업에서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항공사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이다. 최근에 들어 저가 항공사들이 차별화된 가격으로 민항기 산업에 진입하였으나 저가항공사들은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추세이다. 매출액 대비 영업 손실률은 에어부산 11.5%, 진 에어 16.2%, 제주항공 31%, 이스타 항공39.4% 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