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주항공의 시장 진입 및 성장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저가 항공 산업 분석 .............................................................. 3
1.1. 국내 저가 항공사의 출현 배경
1.2. 세계적인 저가 항공 산업 시장
1.3. 5 Forces model
1.4. 제주 항공의 현황
2. 제주 항공의 전략 분석........................................................ 6
2.1. 비용 절감을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
2.2. 항공권에 대한 개혁
2.3. 서비스 부문에 대한 개혁
2.4. 새로운 수요 창출
2.5. 선택과 집중
2.6 차별화된 서비스
3. 제주항공이 처한 문제 상황 분석............................................ 8
3.1. 신규 저가 항공사의 진입
3.2. KTX와의 경쟁
3.3. 국내선 노선의 증가
3.4. 초기비용과 시장여건 악화로 인한 영업이익 적자
4. 제주 항공의 향후 전략 예측 및 결론........................................10
4.1. 제주항공의 전략 요소
4.2. 제주항공의 SWOT 분석
5.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 12
6. 자료 .......................................................................... 13
- 본문내용
-
1. 저가 항공 산업분석
1.1. 국내 저가 항공사의 출현 배경
(1) 여행자 수요 증가
꾸준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국민들의 소득이 증가 되었고 소비의 수준이 향상되고 있다. 그 결과 국민들이 여가에도 눈을 돌려 대표적인 여가 생활인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또한 주 5일제 이 후에 소비 수준 뿐만 아니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여 여행 횟수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국내 해외 여행객의 수는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2) 정부의 규제완화
건설교통부는 국내선을 2년간 운항한 항공사에 대해서만 국제선 취항 허가를 해준다는 국제선 취항 지침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제주항공도 이 지침에 따라 국내선 운항이 취항 2년째인 내년 6월부터 국제선 부정기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부정기 항공사 관련 규제가 완화된 것으로 과거에는 건설교통부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외에는 새로운 영업 허가를 내주지 않는 정책을 고수해왔으나 그 기조에 변화를 보인 것이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국제선 부정기 면허는 국내항공시장(국내선)에서 2년간 총 2만회 이상을 운항하되 항공기 사망사고가 없어야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부정기운항을 1년 경험하고, 항공기 사망사고가 없을 경우 국제선 정기운항면허가 주어지는 방안이다.
(2) 항공 자유화 협정 추진
중국, 일본등과 지속적인 항공 자유화(open-sky)를 추진하여 지난 11월 21일 중국에서 개최된 한중간 항공협정에서 오픈 스카이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하고 중국 칭다오와 옌타이, 웨이하이 등 산둥성과 한국 모든 지역에 항공자유화를 시범적으로 적용시키기로 했다. 오픈 스카이란 해당 국가 간 별도 항공협정 없이 항공사의 형편에 따라 운항 횟수를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것으로 해당 국가 간 하늘길이 완전 개방되는 것으로 의미한다. 따라서 향후 저가 항공사들이 국제선에 진출하는데 진입장벽을 상당히 낮춰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 구성이 좋은데 도표가 뒤로 밀려나있어서 자료가 한눈에 안들어오네요
- side***
(2009.10.09 10:26:55)
- 최고입니다^^
- vickiwa***
(2008.05.16 21:36: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