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제2장 가족자원관리의 개념과 영역제3장 체계적 접근에 의한 가족자원관리학 연구제4장 동기요소: 가치, 목표, 표준제5장 가족자원제6장 인적 하위체계제7장 관리적 하위체계: 관리과정, 산출, 피드백제8장 의사결정제9장 시간자원관리제10장 재무자원관리제11장 건강가정정책과 가족자원관리제12장 일가정양립과 가족자원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변화와 가정 1. 사회구조의 변화와 가정1) 산업혁명과 사회구조의 변화 ① 1차 산업혁명- 1760년경 영국에서 시작,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 증기기관의 발명과 섬유·철강 산업의 발전 - 노동생산성 향상, 자본 축적② 2차 산업혁명- 1870년대부터 시작, 미국, 일본 등 북미와 아시아까지 확대- 노동분업, 전기에너지 발전- 산업의 발전이 철강, 철도, 석유, 화학, 전기 등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 ③ 산업사회- 경제: 생산성 향상, 산업생산이 농업생산을 능가, 소비수준 향상- 사회문화: 농촌인구의 빠른 도시 유입, 핵가족의 일반화, 직업의 전문화, 노동자들의 획일적 작업, 개인주의적 가치관 부각(전통사회의 근대화)- 기술: 과학기술 진보④ 3차 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 혁신: 전자기기, IT-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 자동화 생산⑤ 정보사회- 정보의 생산, 가공, 처리, 유통이 활발- 가정 내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의 보급 ⑥ 4차 산업혁명- 최첨단 정보통신기술 발전- 지능정보기술: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자동차, 3D 프린팅, 나노기술, 바이오 공학, 빅데이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산업·기술 간 융합⑦ 지능정보사회 - 특징: 초연결성, 초 지능화 - 지능정보사회의 목표: 효율성 극대화, 시너지 창출2) 사회구조와 가정① 산업사회와 가정- 전통사회의 특징: 공사의 분리가 일어나지 않음, 가사노동도 대부분 가정 내에서 이루어짐- 산업사회의 특징: 노동과 가정의 분리, 생산과 재생산, 공사 영역의 분리 ② 정보사회와 가정정보사회의 특징: 양면적 성격, 시공간 제약이 없는 기술적 접근성, 성 역할 고정관념 변화③ 지능정보사회와 가정지능정보사회의 특징: 속도, 범위와 깊이, 체제변화- 중략 -

2022.06.17 / 6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자원관리학, 방통대가족자원관리학, 방송대가족자원관리학, 가족자원관리학시험, 가족자원관리학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제2장 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제2부 발달이론제3장 유아발달의 이론 Ⅰ제4장 유아발달의 이론 Ⅱ제3부 유아기 발달제5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제6장 사고발달제7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제8장 기억발달제9장 언어발달제10장 정서발달제11장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제12장 성역할발달제13장 또래관계와 놀이제14장 공격성, 이타성, 도덕성의 발달제4부 유아기 발달장애제15장 유아기 관련 장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1) 발달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체계적인 변화의 양상과 과정② 신체적인 양적 변화와 인지적·심리적 영역의 질적 변화를 모두 포함함③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2) 성장유전적 계획이 반영된 신체의 양적 변화3) 성숙①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구조의 질적 변화② 신체 및 심리구조의 정밀화·기능화와 관련됨4) 학습경험·연습·훈련 등의 환경적 자극으로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①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심리적 특질의 개인차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의 유전적 계획에 의한 것으로 봄②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인간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② 민감기: 외부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중략 -

2022.06.17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유아발달, 방통대영유아발달, 방송대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시험, 영유아발달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방법의 개념과 특성제2장 평생교육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제3장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육방법제4장 성인교육방법 관련이론제2부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기술제5장 평생교육 교수원리와 방법제6장 개인중심 교육방법제7장 집단중심 교육방법제8장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제9장 교수매체와 ICT 교육방법제10장 평생교육자료 개발제3부 평생교육 실천현장과 운영전략제11장 평생교육 현장제12장 평생학습도시와 네트워크 전략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제14장 평생교육 평가 원리와 방법제15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② 개인의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③ 모든 형태의 교육에 대한 통합적 연계조직화④ 개인 ․ 사회생활 국면의 수평적 통합과 일생의 기간을 포괄하는 수직적 통합2)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1) 평생교육 관련 용어: 나라마다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① 미국&영국의 성인교육, 프랑스의 성인교육: 교육의 주요대상은 성인② 미국&독일의 계속교육, 영국의 추가교육: 교육의 대상은 학교교육을 마친 사람들③ 프랑스의 대중교육, 민중교육 독일의 민중교육: 교육의 대상은 일반 서민들(2) 교육대상① 광의의 입장: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내용을 포괄② 협의의 입장 - 학교 밖의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은 이 입장을 취함 -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을 정규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 중략 -

2022.06.17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론시험, 평생교육방법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제2장 에스닉 룩 I 제3장 에스닉 룩 II제4장 역사성 I 제5장 역사성 II제6장 현대 예술양식과 작품 I제7장 현대 예술양식과 작품 II제8장 하위문화 스타일제9장 인물제10장 자연물 및 인공물제11장 추상적 개념 I 제12장 추상적 개념 II제13장 패션 컬렉션 개발제14장 패션 포트폴리오와 프레젠테이션제15장 디자인 프로세스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패션디자인 프로세스1. 아이디어 발상법1) 특성열거법 (속성열거법)(1) 목적① 생산공정과 제품개발, 서비스 개선방안을 찾기 위한 사고기법② 문제특성을 명사, 형용사, 동사유형으로분류하여수사적으로분석하고해결방안도출- 명사 유형: 제품 혹은 서비스의 전체적 또는 부분적 특성- 형용사 유형: 물건의 형태나 크기, 색, 성질 등- 동사 유형: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 용도, 작용 등(2) 절차① 문제나 주제 설정② 핵심적, 기본적 특성 나열③ 나열된 특성들의 요소를 체계적으로 검토④ 요소를 개선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아이디어 토의⑤ 최종 개선안으로 통합하여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모형이나 그림 제시(3) 장점① 대상의 핵심 특성을 다양한 관점과 접근방식으로 조망하여 해결안 도출② 아이디어 발상 단절 및 해결방안의 특정 방향 편중 현상 해결(4) 단점① 문제의 핵심 특성을 기준으로 사고를 전개하여, 독특하고 독창적인 발상이 저해할 가능성  융통성 있는 사고와 판단 필요② 본질적이지 않은 특성에 집착할 위험  기본적 기능에 관련된 특성에 집중함③ 너무 많은 특성을 제시하면 특성들 간의 관계가 복잡  특성의 개수를 제한하고 진행함2) 브레인 스토밍(1) 특징 ① 다수의 인원이 특정 주제에 관한 자유로운 회의를 통해 가급적 많은 의견을 개진하도록 하는 발상법② 5~10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 회의를 통해 수많은 아이디어를 산출③ 제약 없는 상태에서 진행, 비평금지- 중략 -

2022.06.17 / 14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디자인활용, 방통대패션디자인활용, 방송대패션디자인활용, 패션디자인활용요약, 패션디자인활용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 1 장 물과 분산계제 2 장 식품의 물성제 3 장 조리식품의 관능평가제 4 장 전분제 5 장 곡류제 6 장 당류제 7 장 유지제 8 장 식용유지제 9 장 단백질제 10 장 육류제 11 장 어패류제 12 장 과채류제 13 장 한천과 젤라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물과 분산계 1. 물1) 물의 특성① 분자구조와 수소결합- 수소 원자(H) 2개와 산소 원자(O) 1개가 전자를 공유하는 공유결합(분자식 H2O)- 물 분자 내에서 2개의 수소 원자는 산소를 중심으로 104.5°의 각을 이루며 결합- 물 분자는 전체적으로 중성이지만 물 분자 내 수소 원자는 양(+)전하, 산소 원자는 음(-)전하로 쌍극성을 띠어 주변 분자들과 상호작용- 수소결합: 약한 양전하 물질과 이웃하는 음전하 물질 사이에 형성되는 인력에 의해 형성된 약한 결합② 물의 상태 변화- 액체상태(물): 물의 수소결합은 공유결합보다 약해서 흐름성을 갖고, 용기의 형태대로 존재함- 고체상태(얼음): 물의 온도가 내려가면 물 분자 간의 수소결합이 지속됨. 0℃ 이하로 내려가면 결정이 형성되며 물 분자가 육면체 모양으로 배열하고, 내부에 공간이 생겨 부피 증가- 기체상태(수증기): 온도 상승으로 물 분자의 운동이 활발해져 물의 증기압 상승. 물 분자가 물 표면에서 대기 중으로 이동하는 기화 현상 발생- 끓는 점: 물이 수증기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온도- 승화: 고체상태인 물(얼음)이 액체가 되지 않고 바로 기체가 되는 현상2) 식품과 물① 유리수: 식품의 수용성 물질 등이 녹아 있거나 불용성 물질이 잘 분산된 물② 결합수: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하게 흡착되어 있거나 결합한 물3) 식품의 수분 활성① 수분 활성의 정의 동일한 온도에서 식품 중에 함유된 수분의 증기압과 같은 온도에서 순수한 물의 수증기압의 비율② 식품의 수분 활성- 총수분 함량이 높은 식품이 수분 활성이 크고, 총수분 함량이 유사하더라도 유리수의 비율이 높을수록 수증기압이 높아 수분 활성이 커짐- 식품의 수분 활성은 미생물 증식, 식품 내 효소작용, 성분 간 반응성에 영향을 미침4) 조리와 물① 가열조리와 물- 열전달 매개체인 물의 사용 여부에 따라 습열 조리와 건열 조리로 구분됨- 열원으로부터 식품까지의 열전달과정: 전도에 의해 용기가 뜨거워지고, 이 열이 용기 안에 담긴 물에 도달하여 물을 순환시키는 대류에 의해 식품까지 도달함. 열원이 공기 중으로 퍼지는 현상은 복사라고 함- 중략 -

2022.06.17 / 7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조리과학, 방통대조리과학, 방송대조리과학, 조리과학요약, 조리과학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 1 장 의복과 인체 그리고 환경제 2 장 의복과 기후제 3 장 추위·더위와 체온조절제 4 장 의복기후와 의복의 보온력제 5 장 의복과 침구를 활용한 의복기후 조절제 6 장 인체와 의복기후 측정제 7 장 의류소재 성능과 의복의 쾌적성 Ⅰ제 8 장 의류소재 성능과 의복의 쾌적성 Ⅱ제 9 장 의류소재의 가공 및 기능성 소재제 10 장 기능성 의복의 종류 및 성능 Ⅰ제 11 장 기능성 의복의 종류 및 성능 Ⅱ제 12 장 기타 의류 제품의 기능성 및 활용제 13 장 의복의 동작적응기능제 14 장 의복의 피부 청결 기능과 안전성제 15 장 건강증진을 위한 의복의 활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의복과 인체 그리고 환경1. 생활환경과 의복(1) 생태계 생물체와 물리적 환경을 하나의 계(system)로 묶는 통합적인 개념1) 환경 적응과 인체① 생리적 적응의 폭을 넓혀가면서 문명의 이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② 인체적응 능력 - 인체는 생체의 평형을 유지, 재건하려는 능력을 가짐 - 적당한 자극에 의해 적응력을 높일 수 있음(2) 환경으로서의 의복1) 의복① 휴대(Portable)환경, 제2의 피부(Second skin)② 의복의 내 ∙ 외에는 정지공기층 존재③ 추위, 더위, 직사일광, 비바람으로부터 인체 보호④ 불꽃, 고열, 화학적 유해물질 등의 위험을 막아주는 보호의 기능⑤ 세탁, 청결, 의생활로 인한 장해, 여러 가지 섬유제품의 사용 등에 의한 환경문제 발생을 고려해야 함- 중략 -

2022.06.17 / 9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의복과건강, 방통대의복과건강, 방송대의복과건강, 의복과건강요약, 의복과건강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영양교육의 개요 제2장 영양교육의 이론 제3장 영양교육의 과정 제4장 교육과정과 수업설계제5장 영양교육의 방법 제6장 영양교육매체의 활용제7장 영양상담의 이론과 실제제8장 대중매체와 영양교육제9장 인터넷과 영양교육제10장 유아 ․ 보육시설의 영양교육제11장 초등학교 영양교육제12장 청소년·중고등학교 영양교육제13장 보건소·복지시설의 영양교육제14장 성인과 산업체·병원의 영양교육제15장 소비자 영양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 1장 영양교육의 개요1.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1) 영양교육과 상담의 정의- 건강 증진을 위해 개인, 집단의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고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면서 타고난 건강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계획된 교육과정- 대상자의 신념, 태도, 환경영향, 지식의 변화를 통하여 식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과학적이며 건전한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임- 영양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쌍방향 의사소통 과정을 중요시하며 개인, 혹은 단체의 영양상태 진단 결과에 따라 필요한 영양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식행동의 변화와 유지에 목적을 둠2) 영양교육과 상담의 의의- 영양상태의 개선과 건장증진을 위한 건강교육을 중시- 영양교육과 상담의 목적 : 국민의 체력향상과 질병 예방치료, 국민건강을 위한 의료비 절감, 직업의욕 촉진, 쾌적한 생활의 질 증진- 허시의 영양교육의 광범위한 효과를 제시, 장시간에 걸친 영양교육과 상담필요(예산과 인력소비가 많음)3) 영양교육 개념의 변화- 과거 : 식품분배 → 영양지식의 보급- 현제 : 영양상태의 개선을 위한 지식과 태도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행동변화 유도- 최근 교육계획 수립 시 영양상태 판정 자료를 중심으로 영양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영양교육계획을 수립함- 주거환경 ․ 교통 ․ 교육 등을 포함한 사회적인 진단, 보건형태나 질병양상 등을 이해하기 위한 역학적인 진단, 건강과 질병 관련 식생활조사법 등을 이용하여 영양행동을 유발하는 행동 및 환경적 진단, 영양지식 ․ 태도 ․ 자원 ․ 수단 ․ 기술 ․ 사회적인 후원 등을 포함하는 교육- 중략 -

2022.06.17 / 10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영양교육과상담, 영양교육과상담핵심, 영양교육과상담기출, 영양교육과상담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이해제2장 식품과 미생물제3장 식품과 효소제4장 식품 가공 및 저장법의 이해제5장 농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6장 축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7장 수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제8장 식용유지의 가공 및 저장제9장 식품첨가물제10장 식품규격 및 위생안전관리의 이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장 식품가공 및 저장의 이해1. 식품 가공 및 저장의 역사1) 식품 가공 및 저장의 기원 ① 식품은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임② 인간의 역사는 식량 확보의 역사라 할 만큼 식품 확보는 인류 생존에 필수적임③ 선사시대- 단순채취(풀, 나무열매, 조개 등), 수렵(동물 등), 건조 등 ③ 농경‧목축생활시대- 단순저장 및 가공(건조, 훈연, 굽기, 삶기 찌기, 염장 등)- 발효(김치, 장류, 식초, 주류 등)등④ 산업사회- 기계 및 설비를 이용한 가공(냉장, 냉동, 통조림 등)기술발달, 대량생산, 균일한 품질, 저렴한 가격의 가공식품 소비⑤ 현대정보화 사회- 편이성 식품- 건강기능성 식품의 출시 및 소비 증가 2) 과학기술의 발달과 가공식품 ① 산업혁명 이후- 수작업에 의한 단순가공에서 대량생산체계로 변화함- 니콜라 아페르: 유리용기에 음식을 저장하는 통조림 기술 최고 고안- 듀란(1810): 주석 캔을 사용한 특허 등록, 군용식으로 통조림이 생산되기 시작3) 건강과 안전을 중시하는 식품 가공①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호, 영양성, 경제성, 건강기능성, 안전성, 기호성, 편의성 등 고려② 건강기능식품-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식품③ 기능성- 인체의 구조,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의미 - 중략 -

2022.06.17 / 9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품가공및저장학, 식품가공및저장학시험, 식품가공및저장학핵심, 방통대식품가공및저장학, 방송대식품가공및저장학,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식사요법의 개요제2장 식품교환법 실습제3장 영양지원제4장 소화기질환 I - 식도/위장제5장 소화기질환 II - 장질환제6장 간, 담낭, 췌장 질환제7장 심혈관계 질환제8장 체중조절제9장 당뇨병제10장 신장질환제11장 빈혈제12장 골격계 및 신경계 질환제13장 면역, 수술 및 화상, 호흡기질환제14장 선천성 대사장애 및 내분비 조절장애제15장 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식사요법의 개요1. 식사요법과 영양관리1) 식사요법의 필요성 · 목적: 질병치료를 위해 적절한 영양공급으로 영양 상태를 개선하고 질병의 재발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해 합리적인 영양관리를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한 것 · 식사요법이 치료의 보조 수단이 아니라 중요하고 필수적인 질병 치료의 일부임2) 임상영양사의 역할 · 질병이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대상자의 식생활에서 찾아내어 영양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영양중재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올바른 식품 선택 및 식사방법 등을 효과적으로 교육함으로써 대상자 스스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임사영양 전문인2. 병원에서의 임상영양업무1) 임상영양업무의 흐름 · 임상영양서비스-영양팀에서 환자를 직접 선별하여 영양관리를 수행하는 업무-의사의 처방에 따라 이루어지는 영양관리업무2) 임상영양관리의 종류① 영양초기평가 · 목적: 영양불량위험환자를 관리하기 위해 모든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입원 후 24~48시간 이내에 시행하여 영양문제를 가진 환자를 분류해 내는 것 · 영양검색도구: 의료기관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나 간단하면서도 비용 대비 효과적이고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춰야 함② 영양불량위험환자 관리 · 영양초기평가를 통하여 선별된 영양불량위험환자의 경우 심화된 영양판정을 함 · 환자의 영양 상태와 관련하여 신체계측, 생화학적 검사, 식습관 조사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이용하여 영양사의 직접 면담을 통해 평가하는 것③ 치료식 설명 · 입원 환자 및 보호자에게 치료식의 특징과 주위사항을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식사조절의 필요성 인식 · 환자의 상태 및 기호도를 고려하여 식사형태 및 식사내용을 조절해 줌으로써 치료식에 대한 적응도를 향상시켜 적절한 영양섭취를 도모하여 치료의 효과를 높임- 중략 -

2022.06.17 / 11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사요법핵심, 식사요법요약, 방통대식사요법, 방송대식사요법, 식사요법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 1 부 상담의 기초제 1 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제 2 장 상담의 전개 과정제 2 부 상담이론제 3 장 정서중심 상담이론제 4 장 인지중심 상담이론제 5 장 행동중심 상담이론제 6 장 집단상담제 7 장 가족상담제 3 부 적용영역별 상담의 이해제 8 장 정신건강 문제와 상담제 9 장 교육 및 학업 문제와 상담제10장 진로 문제와 상담제11장 기타 문제와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공 -제1부 상담의 기초제1장 상담의 기초적 이해 1. 상담의 의미1)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① 상담이란 한자어로 의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즉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활동임②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상담 이외의 방법- 권위적인 방법- 이지적 방법- 표현적 방법2) 상담, 생활지도, 심리치료① 상담과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교 교육 장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임-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생활지도와 상담은 각기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른 별개의 활동이라는 것임 - 생활지도와 상담을 구분하는 또 다른 관점은 상담을 생활지도의 한 수단으로 보는 것임 3) 상담의 의미① 상담이란 상식적인 의미에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임② 넓은 의미: 상담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인 모든 대화를 의미하는 것임③ 패터슨의 상담의 특징-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짐-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서도 상담자의 가치, 철학, 이론, 경험 등에 따라서 한계와 제한점이 있음-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임-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함-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됨2. 상담의 목표와 구조1) 상담의 목표① 일상적 대화에서는 대화 당사자가 목표를 정하고 대화하지 않지만,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해서 목표를 정해 놓고 대화함- 중략 -

2022.06.17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제2장 문화연구의 발전과 문화기획제3장 우리 사회의 변동과 문화기획제2부 문화상품과 문화기획제4장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제5장 디지털 혁명과 문화산업제6장 문화상품의 국제 유통과 문화산업의 세계화제3부 문화기획의 지향과 환경제7장 문화기획의 지향제8장 문화기획의 정책적 환경제9장 문화기획의 산업적 환경제4부 문화기획의 흐름과 주요 요소제10장 콘셉트, 소구대상과 내용제11장 예산과 인력, 일정과 장소제12장 홍보마케팅과 사후평가제5부 문화기획의 실제와 사례제13장 연극공연 기획제14장 미술전시 기획*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문화기획이란 무엇인가?제1장 문화개념의 확장1. 문화의 뜻과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1) 문화(culture)의 개념과 어원① 원래 동물이나 식물을 기르고 경작한다는 뜻의 말에서 파생된 개념② 어원으로부터 점차 인간의 정신을 기르고 다듬는다는 의미가 문화 속에 포함③ 문화가 교양이라든지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과 같은 뜻을 지니게 된 것 2) 다원적 문화개념의 등장① 18세기에 들어와 문화에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라는 의미가 더해지게 됨② 독일의 철학자 헤르더가 ‘문화들(cultures)’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처음 사용 → 문화적인 것을 정의하는 기준이 다양화되었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의 다원성 인식배경- 문화의 복수 표현이 나타났던 18세기는 서구사회가 제국주의 사회가 식민지 소유하면서 다른 문화를 접촉- 그 문화는 서구사회의 문화와 큰 차이를 지니고 있었지만 서구사회의 문화에 비해 질이 낮은 문화는 아니었음 → 문화의 수준을 평가하던 단일 기준의 한계성이 드러남- 서로 다른 문화가 지닌 상이한 기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됨- 문화의 복수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 다원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2. 인류학적 문화개념의 발전1)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대두① 인류학적 문화 개념- 문화의 다원성이 인식되면서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이 나타남- 인간의 고상한 정신적 창조물이 아니라 생활양식으로서 문화를 보는 관점 ② 19세기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습득한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괄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정의- 인류학적 문화 개념의 고전적 형태를 보여줌③ 인류학적 문화 개념에서는 각 문화가 지닌 상대적 가치에 대한 판단은 배제하고 각각의 문화가 지닌 독특한 구조를 구명하는 데 초점을 맞춤 ④ 처음 문화의 다원성을 인식하도록 계기를 제공해 주었던 것은 서로 다른 나라나 민족의 문화였지만 인류학적 문화 개념이 학문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한 나라의 문화 속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 중략 -

2022.06.17 / 9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통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방송대문화산업과문화기획, 문화산업과문화기획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 1 장 가족과 역동성제 2 장 가족역동성 분석 이론제 3 장 가족 스트레스와 레질리언스제 4 장 다양한 가족문제제 5 장 개인상담이론제 6 장 가족역동과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가족과 역동성1. 가족체계의 역동성 1) 가족 역동① 가족 역동-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혹은 가족단위를 바탕으로 하는 개입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둠. 이는 가족역동(family dynamic)을 말함- 가족역동을 이해하고 개입한다는 것은 지속적인 가족과정에 개입, 가족치료와 개인심리학을 나누는 기준이 됨② 삼각관계- 부부 사이에 갈등이 높은 경우, 부부 간에 직접적인 대화를 하기 보다 자녀를 통해 대화를 하려고 함-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아버지에 대항하여 어머니와 자녀가 연합함- 가족구성원들이 연합하여 한 구성원(예: 막내)을 놀림으로써 긴장을 해소하고 갈등을 무마함2) 가족치료와 개인심리학의 차이① 개인심리학- 과거의 특정 경험 혹은 현재 개인이 느끼고 있는 감정이나 정서에 초점- 개인의 문제에 대한 치료는 개인의 감정, 사고, 혹은 행동을 수정하는 것- 예: 비합리적 사고의 수정, 행동수정② 가족치료- 가족구성원들이 오랜 시간 동안 형성한 의사소통 방식, 상호작용 유형 그리고 가족의 발달과정과 변화에 초점- 가족역동의 변화가 개인의 심리 및 정서 문제를 푸는 실마리가 된다고 설명- 예: 가정폭력, 아동청소년 문제③ 가족치료이론들에서는 대부분 가족을 동적인 유기체로 설명- 가족이 하나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고 쇠퇴하는 발달과정을 가지고 있음- 가족 역동 예ㆍ부부는 각각의 원가족 역동을 가지고 결혼생활을 시작ㆍ출산, 양육 등의 가족구성 변화과정을 거침ㆍ자녀를 독립시키고 부부체계로 돌아감④ 가족치료이론들에서는 대부분 가족을 동적인 유기체로 설명- 가족의 변화과정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동시에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의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됨- 심리적 문제들을 가족역동의 결과로 보는 관점- 가족치료가 전통적인 개인심리학과 어떻게 다른지를 잘 보여주는 지점- 중략 -

2022.06.17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역동과상담, 방통대가족역동과상담, 방송대가족역동과상담, 가족역동과상담시험, 가족역동과상담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 1 부 가족생활교육의 이해제1장 가족생활교육의 본질제2장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관점제3장 가족생활교육의 역사와 현황제 2 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제4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제5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제6장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제 3 부 가족생활교육의 실제제7장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제8장 부부교육 프로그램제9장 부모교육 프로그램제10장 중·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제11장 다양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제 4 부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제12장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부 가족생활교육의이해제1장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1. 가족생활교육이란?1) 가족생활교육의 성격①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 문제의 예방에 초점- 문제가 발생한 이후의 치료활동보다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실시하는 교육에 초점② 가족생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사전에 교육함으로써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가족생활 중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활동③ 실천적·응용적 성격- 가족학에서 실천·응용이 강조되는 분야: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정책- 가족생활교육: 가족문제의 예방 및 가족의 긍정적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교육활동-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부적절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활동2)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범위①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 미국가족관계학회에 따르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교육적, 예방적, 강점 중심 접근을 통해 복지 향상과 대인관계 강화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을 가족구성원들이 갖추도록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 아커스 등에 따르면 가족생활교육이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강화,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과정으로 가족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다루며 그러한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고 이를 위해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활동② 가족생활교육의 범위- 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가족생활교육에 포함할 것인지, 학교 밖에서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만을 가족생활교육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지 않음- 던컨과 고다드는 학교 밖 가족생활교육이라는 개념을 사용-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또 다른 지점은 교육적 활동이 얼마나 구조화되어야 가족생활교육이라고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 다수의 학자들은 프로그램 형태 이외의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가족생활교육을 정의함 3) 가족생활교육의 개념화 모형① 가족참여수준 모형- 가족생활교육 대 가족상담 및 치료라는 이분법적 접근에서 벗어나 가족의 요구에 대한 개입 강도를 개념화하기 위해 개발- 중략 -

2022.06.17 / 6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생활교육, 방통대가족생활교육, 방송대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요약, 가족생활교육핵심체크, 2022년 1학기

img

제1부 가족복지의 개관제 제1장 현대 가족의 성격 제2장 현대의 가족 문제 제3장 가족복지의 이해 제2부 가족복지의 접근방법 제4장 가족사정 제5장 가족치료 제6장 가족옹호 제7장 한국의 가족정책 제8장 가족과 사회복지법 제3부 가족복지의 실천 분야 제9장 한부모가족 제10장 아내학대 가족 제11장 조손가족 제12장 알코올 중독자 가족 제13장 다문화가족 제14장 1인 가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복지의 개관제제1장 현대 가족의 성격1. 가족에 대한 이해 1) 가족에 대한 관점① 구조기능론자의 낙관적 관점- 대표적인 학자는 파슨스임- 파슨스는 가족을 사회체제 유지를 위한 중요한 기능 중 유형 유지의 기능을 담당하는 제도로 봄- 개인으로 하여금 기존체제에 적응하는 동기를 조성해 주는 사회화의 메커니즘을 가족이 담당한다는데 의의를 둠 ② 갈등론자의 비판적 관점- 주로 마르크스주의자에 의해 주장되고 있음-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가족에 대한 비판은 가족이 부르주아적 제도의 표상이라는 데 기초함 -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함께 등장한 가족제도는 그 체제의 붕괴와 함께 소멸될 것으로 봄 - 호르크하이머도 부르주아 가족은 부르주아적 질서를 떠받치는 특정 권위 지향적 행위에 적응하도록 독려하는 것, 여성을 경제적으로 의존케 하여 전통적 성향을 키우는 것 등으로 인한 보수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비판하였고,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에서는 부부의 애정적 기능, 안식처로서의 기능을 자본주의 사회라는 구조에 기인한 것으로 간주함-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따르면 자본주의의 착취적 속성이 개인으로 하여금 사적 생활과 친밀감 등의 주관적 세계를 가족에 더욱 의존케 하였다고 분석하며, 이러한 안식처로서의 기능의 강조는 핵가족에게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언급함 ③ 여권론자의 비판적 관점- 여권론자는 현재의 가족체계는 남편과 아내가 상이한 계급에 놓여있고 이익과 권력에서 불평등이 존재하므로, 가붕장적 체계는 권력을 가진 남성의 이익에만 기여하고 기능적이며, 여성은 억압되어 있다고 봄 - 여성해방이 되기 위해서는 여성과 남성이 평등성을 성취하도록 하는 범위 내에서 가족구조를 수정해 나가야 한다는 온건한 관점과 전통적 가족의 질서와 구조를 전복시키고 다양한 형태의 결혼양식으로 대체하며, 자녀출산 및 양육과정까지 사회기관으로 이전시켜야 한다는 급진적인 관점이 대두되고 있음 - 여권론적 관점은 가족이 단일체가 아니라 권력단체의 구조임을 상기시킴 - 중략 -

2022.06.17 / 1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가족복지론, 방통대가족복지론, 방송대가족복지론, 가족복지론핵심, 가족복지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 1 장 식품소비의 이해제 2 장 식품산업 및 소비 트렌드제 3 장 식품시장의 상품제 4 장 식품표시제 5 장 식품소비자 심리제 6 장 식품구배 의사결정과정제 7 장 마케팅 STP제 8 장 마케팅 믹스제 9 장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제 10 장 설득 커뮤니케이션제 11 장 태도 및 행동이론제 12 장 지속가능한 식품·외식 산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식품소비의 이해1. 식품의 정의와 기능1) 식품(food)의 의미① 정의 ·인간의 생명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얻기 위해서 소비되는 물질 ·동물, 식물, 미생물이 원료 ·영양소(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포함② 범위 ·위해하지 않은 먹거리로 국민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의약으로 섭취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음식물을 포함③ 식품 섭취의 목적 ·에너지원 획득 ·개인의 삶과 인간사회 발전의 원동력 ·문화를 매개하는 요소2) 식품의 기능① 영양기능 ·식품의 1차적 기능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통해 생명을 유지하는 기능 ·영양(nutrition): 생명체가 성장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식품을 섭취하여 소화, 흡수, 배출하는 일련의 과정 ·영양소 종류 -에너지원 영양소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조절 영양소 : 비타민, 무기질 ·영양에 관한 인식 -과거 : 영양 결핍의 단계에서는 매우 중요한 기능 -현재 : 균형 잡힌 영양성분을 포함한 식품 섭취가 중요 특히 성장기인 아동과 청소년의 식생활 안전과 건강관리를 위해 더욱 강조- 중략 -

2022.06.17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푸드마케팅, 방통대푸드마케팅, 방송대푸드마케팅, 푸드마케팅요약, 푸드마케팅핵심,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