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역할의이해 청소년이 올바른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이 지녀야 할 가치 또는 태도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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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역할의 이해

청소년이 올바른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이 지녀야 할 가치 또는 태도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시민성의 개념
2, 청소년 시민권
3, 청소년의 시민권 교육
4,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시민성
5,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이 지녀야 할 가치와 태도
6,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청소년 교육 방안(사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대사회로 들어서면서 시민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 공동체는 시민사회와 세계 공동체다. 시민사회공동체의 시민은 공정한 시장질서가 유지되도록 노력하며 부당한 시장권력이나 관행 또는 국가 권력의 지나친 시장개입을 저지하고자 노력해야 한다(김균, 2002년 :218). 이는 국가기능의 비대화나 시장 권력의 독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권 침해, 사회적 불평등을 적극적으로 비판하면서 모든 사람의 인권이 존중받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자발적으로 공적 영역에 참여하는 사람을 말한다. 한편, 세계 공동체로서의 시민은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권력 행사를 통해 통제권을 행사했던 근대국가의 체계가 사라지면서 대두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재화와 서비스, 생산요소와 기술, 사고와 문화의 교류나 거래가 세계화되면서 이들을 제한하던 국경이 무의미해져서 국경을 바탕으로 한 정부정책도 무의미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정치적 의사결정의 조건, 국민적 정치체제의 제도적 조직적 맥락, 정부의 법률적 틀과 행정관행을 변화시켰다. 국가의 주권이란 제한 불가능하고 분할 불가능한 공적 권력이라는 사고가 약화되고, 새로운 형태의 정치동학은 정부, 정부 간 조직, 초국적 압력단체, 비정부 민간조직 등에 의해 다양하게 구성되고 있다(박길성, 1996년 :173). 정치에서의 이러한 특징은 세계의 흐름이 다양성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현대 사회의 시민들에게 이제 국민국가의 틀에서 벗어나 세계의 다양한 권력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을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적 역할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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