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총론제2장 시론제3장 소설론제4장 비평론제5장 수필론제6장 희곡론제2부 한국문학의 흐름과 감상제1장 한국 현대시의 전개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제3장 북한 소설문학의 특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제1장 총론1. 문학의 기원 문학은 삶의 재현이다, 문학은 교훈과 쾌락을 동시에 줌(1) 문학의 정의에서의 공통점 : 문학은 언어예술① 문학은 과학이나 실용적인 지식에 반대하는 개념으로서의 예술에 속함. 문학의 매체는 언어② 에이브럼즈의 ‘거울과 램프’ : 문학을 예술의 형식으로서 정의하는 방법을 우주, 독자, 작가, 작품이라는 네 가지 좌표로 나눔. 각각을 모방론, 표현론, 효용론, 존재론(객관론)이라고 명명(2) 문학의 기원설① 예술이 심리적인 욕구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견해 - 예술의 창작심리, 즉, 예술본능을 중심으로 예술의 기원을 고찰하는 경우 ㉠ 모방충동설-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리스로부터 유래됨. 예술이란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가 바로 그것- 아리스토텔레스 : 모방은 인간에게 있어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것. 인간이 세상에서 가장 모방을 잘하는 동물인데, 애초부터 이 모방에 의하여 배움- 충동은 예술을 낳게 하는 원동력㉡ 유희 충동설: 인간에게는 본디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유희본능에서 예술이 나옴- 스펜서: 사람에게는 원래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다. 다른 동물들은 종족보존과 생명보존을 위하여 모든 정력을 다 바치지만, 사람은 ‘정력의 과잉’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유희본능의 시원이 됨. 그리고 예술은 이 유희본능이 밖으로 나타난 것에 지나지 않음- 스펜서에 의하면 예술은 실제 생활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 됨 ㉢ 자기 과시설- 허드슨의 ‘문학연구서설’에서 문학을 만드는 인간의 심리적 동기: 우리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기표현의 욕구, 우리들의 인간과 그 활동에 흥미를 가지는 것, 우리들의 현실의 세계 및 공상의 세계에 대한 흥미, 우리들이 형식을 형식으로서 기뻐하는 마음② 예술이 ‘사회적인 욕구’에서 시작되었다는 견해 ㉠ 헌과 그로세의 발생론적 기원설 ㉡ 헌은 정보, 화해, 흥분, 마술 효력이라는 네 개의 실용적인 동기가 예술의 기원이라고 밝힘 ㉢ 타일러의 ‘원시문화’ : 우리 문화제도와 인공물들이 선대 사회로부터 주어진 패턴들의 반복이라고 함③ 원시종합예술성 ㉠ 한국문학의 고전시가: 원시종합예술로부터 비롯 ㉡ 시가, 음악, 무용의 삼위일체인 미분화 상태가 시가의 기원이자 원천2. 문학의 어원과 속성(1) 문학의 본질① 문학은 인간의 지적인 작업과는 구별되며 또한 예술이라는 상위개념과도 구별되는 특성을 지님② 문학작품은 말이나 글자를 그 표현매체로 택한다. 따라서 문학의 본질이란 시, 소설 등 각 장르의 특성이 아니라 그 상위개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을 말하는 것- 중략 -

2023.01.02 / 6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문학의이해, 문학의이해핵심, 문학의이해시험, 문학의이해요약, 문학의이해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인간과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제 2 장 사회학의 형성과 발달제 3 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제 4 장 문화와 사회화제 5 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제 6 장 노동과 산업제 7 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 계층제 8 장 국가와 시민사회, 민주주의제 9 장 젠더와 섹슈얼리티, 가족제 10 장 일탈과 범죄제 11 장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제 12 장 사회문제제 13 장 세계화와 다문화사회제 14 장 사회복지제 15 장 커뮤니케이션, 문화, 대중매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과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 1. 사회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1) 사회학적 상상력① 밀스는 인간과 사회, 개인의 일생과 역사, 자아와 세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여기는데, 이를 사회학적 상상력이라고 함② 일반인보다 사회학자가 사회현상을 과학적이고 설득력 있게 해석할 수 있다면 이는 사회적 상상력을 발휘하기 때문임③ 사회학적 상상력은 개인들이 자신의 삶을 거시적인 역사적 과정들을 관계적이고 총체적이고 사고할 수 있도록 해 줌 2. 사회학이라는 학문1) 학문으로서 사회학① 사회학은 ‘사회’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사회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학문임② 사회학이 등장하던 당시에 사회는 역사적으로 출현하기 시작한 새로운 성격의 연구대상이었으며, 이를 탐구하기 위해 다양한 과학적 방법을 창안함③ 사회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④ 사회학은 사회관계의 새로운 양상을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시간에서 보려고 함⑤ 사회의 파편화와 학문의 전문화 경향이 진행되면서 사회학의 종합적인 성격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 감3.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서 보는 인간과 사회1) 인간과 사회 ① 1990년대 후반 국내 커피 시장은 약, 2,700억 원 규모였으나, 2018년 기준으로는 약 7조 원 규모에 이르며 소규모 커피전문점까지 포함하면 12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추정함② 커피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는 대형커피전문점 증가가 한몫을 하며, 커피의 높은 가격은 원두 가격보다는 대형커피전문점의 위치가 임대료가 비싼 역세권이나 주요 상권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임③ 커피 소비에도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이 존재하며, 브랜드 광고비용, 로열티 등 부가적 가격이 원재료 가격에 비하여 높음 ④ 한잔의 커피 가격에서 세계적 불균형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음 ⑤ 세계적인 경제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정무역 커피 생산이 제안됨⑥ 공정무역 커피는 복잡한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는 만능열쇠는 아님 ⑦ 다니엘 재피의 커피의 정치학처럼 개인이 커피를 선택해서 마시는 문제는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 전 세계적인 불균형을 반영한 사회적 문제를 보여줌⑧ 사회학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세세한 현상들에 관심을 두며 일상적·경험을 통해 얻어진 문제의식을 중요한 출발점으로 삼음 - 중략 -

2023.01.02 / 7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과사회, 방통대인간과사회, 방송대인간과사회, 인간과사회시험, 인간과사회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우주의 기원과 우주론제2장 고대 그리스의 물질이론제3장 지구중심 우주체계의 확립제4장 태양중심 우주체계의 등장제5장 갈릴레이와 종교재판제6장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과 태양중심 우주체계제7장 근대적 물질이론의 성립제8장 진화론의 성립제9장 현대의 과학과 기술제10장 21세기 과학기술, 전망제11장 21세기의 과학기술제12장 인구문제와 과학기술 문명제13장 기후변화와 과학기술제14장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Ⅰ제15장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우주의 기원과 우주론1. 우주의 기원1) 기원① 천체를 연구하는 우주물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우주는 아주 오래전 어느 한 특이점에서 일어난 대폭발에서 시작 됨② 대폭발이 일어난 후 아주 짧은 순간, 1조분의 1초보다 훨씬 더 짧은 시간 안에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생겨났고, 그 후 이 에너지로부터 소립자, 전자, 수소 원자핵 같은 것이 생성됨 ③ 원자들이 뭉쳐 초기의 별들이 생성되었음④ 우주가 138억 년쯤 전 대폭발을 통해서 생성되기 시작했다는 설은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에 바탕을 둔 연구로부터 유래한 것임⑤ 일반상대성이론은 우주가 유한하고 팽창한다고 설명하는데 이를 토대로 벨기에 신학자 조르주 르메트르는 1930년대 초 대폭발설을 내놓았고 대폭발설은 그 후 조지 가모프, 스티븐 호킹을 비롯한 열 과학자이 여구를 통해 1960년대에는 정서로 자리 잡음 ⑥ 정상상태 우주론은 1940년대에 프레드 호일 등에 의해 제시되었음 2. 고대 그리스인의 우주1) 우주관고대 그리스 학자들은 자연현상 중 우주의 운행과 물질의 기원에 대해 큰 관심을 기울였고, 신화적 우주관과 자연관을 버리고 자연주의적인 우주관과 물질이론을 세우려고 노력함3. 고대그리스 과학의 특징1) 특징① 관찰한 사실을 바탕으로 가설이나 이론을 만들어서 자연현상을 설명하려는 노력을 처음으로 보여주었음② 근대의 과학과 가까운 과학은 기원전 600년경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음 ③ 탈레스는 그리스의 도시국가인 밀레토스의 최초의 철학자이자 과학자임④ 기원적 1800년경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바빌로니아에서는 수학과 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 있었고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부터 역법, 수학, 의학이 발달했음 ⑤ 이집트인들은 태양력을 발명했고 1년을 365일로 나눈 달력을 사용했음⑥ 바빌로니아인들은 별들을 자세하게 관찰함⑦ 이집트와 바빌로니아에서 자연현상을 초자연적인 것에 의존해 설명한 데 반해 고대 그리스의 탈레스는 세계를 구성하는 근원은 물이라고 했고,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그럴듯한 이론을 만들어 냄- 중략 -

2023.01.02 / 4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과과학, 방통대인간과과학, 방송대인간과과학, 인간과과학핵심, 인간과과학요약, 인간과과학기출, 2022년 2학기

img

Part ⅠUnit 1. The Canterville GhostUnit 2.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Unit 3. Disease DetectivesUnit 4. MamieUnit 5. Safety Belts and Child Safety SeatsUnit 6. VirusUnit 7. Coral ReefsUnit 8. Ancient EgyptUnit 9. Organ TransplantationUnit 10. WitchesPart ⅡUnit 11. Five News Words (1)Unit 12. Five News Words (2)Unit 13. James Thurber’s FablesUnit 14. The Plot Against PeopleUnit 15. Why I Want a Wife*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Unit 1 - The Canterville Ghost Oscar Wild01 The Canterville Ghost 1) is set in 2) England in a large, old house where the Canterville family has lived for 300 years. A ghost has been in the house also. Lord Canterville 3) sells his grand old house to an American family. Mr. Hiram B. Otis is happy to buy the house and the ghost because Americans, of course, don’t believe in 4) ghost. This extract 5) you will read begins as Mr. Othis and his family arrive to take possession of 6) the house.캔터빌 유령은 캔터 빌 가족이 300년 동안 살고 있는 크고 오래 된 영국의 한 집을 배경으로 한다. 유령 또한 집안에 있어왔다. Canterville경은 그의 오랜 집을 미국인 가족에게 팔았다. 물론, 미국인들은 유령을 믿지 않기 때문에, Mr. Hiram B. Otis(이하 하이럼)씨는 그 집과 유령 또한 사고 싶어 했다. 당신이 읽게 될 이 초본은 하이럼 씨와 그의 가족이 그 집에 도착하면서부터 시작된다.Key Words and Phrases1) The Canterville Ghost : 아일랜드의 극작가이며 소설가인 Oscar Wilde (1854-1900)의 단편소설 2) be set in〜: 〜을 배경으로 하다• set set: v. 두다, 놓다 3) Lord Canterville: 캔터빌 경(卿) • 경(卿): (영국) 귀족의 존칭4) believe in〜: 〜을 믿다 5) extract ékstrækt: n. 발췌, 초본, 추출물 • 동사는 ikstrǽkt로 발음. 6) take possessionof〜: 〜을 입수하다 • possession pǝzéʃən: n. 소유, 입수Comprehension Checkups1)『캔터빌 유령』의 배경은? ► 캔터빌 가가 300년간 살아온 영국의 오래된 저택2) 미국인 하이럼 씨가 기꺼이 이 집을 사는 까닭은? ► 유령을 믿지 않기 때문.Structures in Focus1) .a large, old house where the Canterville family has lived for 300 years.▪ 관계부사 where 가 장소인 a large, old house 를 선행사로 하는 구문. =a large, old house in which the Canterville family has lived.2) This extract you will read begins as Mr. Otis and his family arrive to take possession of the house.▪ this extract (that) you will read: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 가능함.▪ as는 ‘〜하면서’ 를 의미하는 접속사.- 중략 -

2023.01.02 / 16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대학영어, 방통대대학영어, 방송대대학영어, 대학영어시험, 대학영어요약, 대학영어기출, 대학영어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1강 성과관리의 이해제2강 성과관리의 가치 제3강 성과관리의 이론 제4강 성과관리의 도구제5강 성과관리의 과정과 계획제6강 성과의 측정 제7강 성과의 평가 제8강 성과의 분석과 활용 제9강 성과관리 제도의 발전 제10강 우리나라의 성과관리 제도 - 개인 제11강 우리나라의 성과관리 제도 – 조직 제12강 우리나라의 성과관리 제도 - 사업 제13강 성과관리의 딜레마제14강 성과관리 지평의 확장 - 성과감사 제15강 성과관리의 미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성과관리의 이해1. 성과와 관리1) 성과의 개념① 성과: 이루어낸 결실, 영어로 result, outcome, fruit, product 등② 관리적인 측면의 성과: 산출물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수행과정, 보유역량, 성취결과를 모두 포함하는 것, 영어로 performance2) 관리의 이해 ① 관리는 학술적 개념 이전에 일상적이고 상식적인 것이라 할 수 있음 - 현황에 대한 파악- 기대되는 자원에 대한 예측- 계획의 수립- 계획에 따른 수행 - 평가와 반성 등의 복합적 과정② 관리 개념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으로부터 시작됨- 근로자가 수행하는 업무 행동을 개별적으로 분해하여 체계적인 분석을 시도- 업무를 수행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 이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짐2. 성과관리의 개념적 이해 1) 개념적 이해 ① 성과관리는 자원의 투입과 운영과정, 산출결과의 연계, 목표의 설정과 관련 사항에 대한 관리, 그리고 이를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노력 등을 포함하는 개념임- 광의: 조직 및 하위 부서와 개인의 성과가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일련의 관리- 협의: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자원을 우선순위에 따라 배분하여 정책 및 사업 방향에 대한 관리자의 결정에 성과정보를 활용하는 것 ② 성과관리의 현대적 의미- 비전과 전략에 기초해 세부적인 목표와 활용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결과를 평가, 환류하여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과 노력- 조직의 목적, 비전, 그리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중요함- 조직, 개인, 사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가능3. 공공영역의 성과관리1) 공공영역의 특수성① 일반적으로 공공은 정부, 민간은 시장을 의미하며, 민간영역의 성과와 공공영역의 성과는 차이가 존재함② 공공영역은 공익을 목적으로 함- 경쟁 시장이 존재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존재함- 공익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민주적 절차인 선거에 의해 리더 선출- 법적 환경 및 정치적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음 ③ 민간영역은 자유경쟁이 가능한 시장을 의미함- 자유경쟁이 가능한 시장이 존재함- 이윤 창출과 극대화를 목적으로 함- 소유권에 따른 사법적 절차로 리더가 결정됨- 경제적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음 - 중략 -

2022.06.17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성과관리론, 방통대성과관리론, 방송대성과관리론, 성과관리론시험, 성과관리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제2장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제3장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제4장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제5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제6장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제7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제8장 청소년활동의 장제9장 청소년활동지도자제10장 청소년활동의 법적·제도적 기반제11장 청소년활동의 실제제12장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제13장 외국의 청소년활동제14장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활동의 개념적 이해 1. 여러 차원의 청소년 활동 개념 이해 1) 청소년 활동의 세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 ① 청소년 활동의 법적 개념-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 - 청소년 육성정책의 가장 핵심적인 정책 수단 ② 청소년 활동의 정책적 개념- 국가 정책으로서 추진되는 청소년 활동-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청소년 정책 중에서 청소년 활동과 관련된 것은 청소년 체험활동, 청소년 국제교류, 청소년참여 활동,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수련 시설 설치, 운영, 청소년수련활동 안전지원③ 청소년 활동의 실무적 개념- 청소년 활동 현장: 청소년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 활동- 청소년 활동은 자유학기제 활동, 청소년 자원봉사, 국제교류 활동, 청소년 정책 참여,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 어울림마당,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 2) 청소년 활동의 네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① 일반적 개념: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정신적, 육체적 행위를 포함하는 개념② 경험학습으로서의 개념: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고 지각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학습 과정이고 청소년들의 능력 및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며 절차적으로 정의된 활동을 통해 신체 및 정신을 강화할 수 있는 훈련의 과정 ③ 법적 개념: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 활동, 교류 활동, 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④ 과정으로서의 개념: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기에 당연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2. 법적 개념으로서 청소년 활동의 이해1) 법적· 정책적 개념 ①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은 이론적으로나 학문적인 토대를 갖춘 개념이라기보다는 정책적 필요에 의해 형성된 법적인 개념으로 출발함 ②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이 청소년 육성정책과 함께 주요한 독자적인 정책영역으로서 법적 기반을 갖추고 청소년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6월 29일 당시 체육부에서 수립, 발표한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과 같은 해 12월 31일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의 시행을 위해 제정, 공포도니 청소년기본법을 계기로 함 ③ 청소년 활동의 법적, 정책적 개념은 2004년 2월 9일 전부 개정된 청소년기본법과 새로 제정된 청소년활동 진흥법을 전후로 하여 크게 변화하였음 - 중략 -

2022.06.17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활동론, 방통대청소년활동론, 방송대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시험, 청소년활동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제4장 청소년지도의 과정과 방법제5장 청소년지도매체제6장 창의성지도제7장 사회성지도제8장 리더십지도제9장 봉사활동지도제10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적절성 판단의 기준- 적절한 장소는 청소년 시설과 단체 등으로 함 ④ 청소년지도의 의미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덕, 체, 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 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 지원 활동임 2)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관계① 지도는 어떤 방향 또는 목적으로의 안내를 의미하고, 육성은 자연스러운 생물학적인 성장을 통한 성숙을 의미함② 지도의 인위적인 계획성과 구체성을 강조하고, 육성은 생물학적인 성숙과 포괄성을 강조함③ 언어적 의미가 그대로 학문 세계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 세계에서 개념을 규정할 때 참고사항이 됨 ④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개념적 관계-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보호, 사회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에 대칭 ⑤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지도의 관계청소년지도는 조화로운 덕, 체, 지의 직접적인 형성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작용,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청소년 육성의 핵심적 영역3) 청소년지도의 등장과 변천① 청소년지도의 등장 - 1987년 청소년 육성법 제정 - 1991년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 1991년 청소년육성법을 대체한 청소년기본법 제정 등 - 학교교육 체제에 대응한 청소년 육성체제 고안- 중략 -

2022.06.17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청소년지도방법론, 방송대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Chapter 01 청소년 복지의 개념 Chapter 02 청소년복지의 발달 및 분야 Chapter 03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4 가족과 청소년복지 Chapter 05 학교문화와 청소년복지 Chapter 06 여자청소년 복지 Chapter 07 비행청소년 복지 Chapter 08 일과 청소년복지 Chapter 09 장애청소년 복지 Chapter 10 학교폭력과 청소년복지 Chapter 11 청소년복지의 법적 기반 Chapter 12 청소년복지의 제도적 기반 Chapter 13 청소년복지행정 Chapter 14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Chapter 15 청소년복지의 동향 * 각 장별 출제 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복지의 개념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① 청소년의 정의 - 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에 도달하지 않은 연령 의 사람 혹은 그 집단을 의미함-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임- 청소년을 ‘미성숙한 존재’로 보는 것은 공통적인 견해라 할 수 있음- ‘adolescent’는 라틴어의 ‘adolescere’에 서 비롯되었으며,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발달심리학 에서 말하는 생물학적 발달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청소년을 의미하는 ‘youth’는 ‘adolcence’에 사회적 성격을 좀 더 가미한 것임- ‘청소년’이란 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뒤늦게 만들어져 일제강점기의 신문과 잡지에 간간이 나타났지만 대중적인 개념은 아니었음-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산업혁명과 학교 교육의 의무화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근대적 관점에서는 프랑스의 자연주의 철학자 장 자크 루소가 그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를 자기만의 가치와 장점을 정립하여 재탄생 혹은 제2의 탄생을 경험하기는 시기로 간주하였음-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스탠리 홀이 청소년기의 표정이 된 ‘질풍노도’ 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청소년기를 과학의 반열에 올려놓았음- 학문적 관점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 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라고 할 수 있음② 청소년기의 구분 - 발달적 측면에서의 구분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특성(월경 및 사정의 시작)으로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경우임-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시작부터 신체적·성적 발육의 완성시기까지를 말함-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 사이에 있는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개인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징후나 사춘기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들이 사람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나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1985년 UN의 공식적으로 규정한 청소년의 개념은 ‘15세부터 24세 사이에의 집단’며, UN 국제식량기구에서는 ‘10세부터 24세까지 씨의 결혼 여부를 불문한 남녀 인구’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음③ 청소년 인구 현황 - 2012년도 현재 우리나라의 9-24세 청소년 인구는 1,020만 명으로 총인구 5천 만 명 중 20.4%를 차지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청소년(9-24세) 인구는 1960년에 796만 명에서 계속 증가하여 1980년에는 1,401만 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음- 저 출산 추세가 지속된다면 청소년 인구는 2035년에 709만 명, 2060년에는 50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중략 -

2022.06.17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복지론, 방통대청소년복지론, 방송대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시험, 청소년복지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제 4 장 학습과정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5 장 학습조건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6 장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의 지도제 7 장 사고기능의 학습지도제 8 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학습지도제 9 장 체험학습의 지도제 10 장 독서지도제 11 장 직접적 학습지도제 12 장 상호작용적 학습지도제 13 장 자기주도학습과 학습코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의미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② 심리학적 특성-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③ 교육학적 특성- 공식적인 학교교육에 의존-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교육적 감수성이 높음 3) 청소년의 인지발달 특성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인지발달 특성: 형식적 조작기에 진입2. 학습관점에서 청소년 이해의 필요성1) 학습관점에서의 청소년 이해① 학습이 청소년기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가치 파악② 청소년이 학습에 대해서 실제 부딪히는 고민과 상황 이해 ③ 청소년의 현실 학습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삶에서 학습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안내와 지도를 하려는 관점과 자세 3. 청소년 학습의 특징과 내용1) 청소년 학습의 특징 ① 청소년 학습의 목적- 넓은 목적: 지적, 정의적, 행동적 능력을 함양하여 전인적 인간으로 발달- 좁은 목적: 자신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함양- 중략 -

2022.06.17 / 5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과 한자의 구성원리제2과 비슷한 모양의 한자(1)제3과 비슷한 모양의 한자(2)제4과 상대자제5과 유의자제6과 상대어제7과 유의어제8과 생활한자어(1)제9과 생활한자어(2)제10과 시사한자어(1)제11과 시사한자어(2)제12과 전환한자어(1)제13과 전환한자어(2)제14과 생활성어제15과 고사성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과 漢字의 구성원리1. 漢字의 구성원리1) 漢字의 구성원리(1) 한자의 삼요소 : 形, 音, 義形 : 문자의 모양. 音 : 표현하는 소리. 義 : 담고 있는 의미.(2) 독체자의 구성 원리상형자(象形字) : 日〔해〕 · 月〔달〕 · 山〔산〕지사자(指事字) : 一〔하나〕 · 二〔둘〕 · 三〔셋〕(3) 합체자의 구성원리회의자(會意字) : 의미와 의미 부분〔形符〕을 합하여 만든 글자.서로 다른 모양의 형부(形符)의 결합 : 休 · 明 · 安 · 尖같은 모양의 형부의 결합 : 林 · 森 · 炎 · 北(4) 합체자의 구성원리형성자(形聲字) : 의미와 소리 부분〔聲符〕을 합하여 만든 글자• 왼쪽이 형부, 오른쪽이 성부인 경우(左形右聲) : 橋· 飯· 抱· 哺• 오른쪽이 형부, 왼쪽이 성부인 경우(右形左聲) : 期· 鄲· 削· 飄• 위쪽이 형부, 아래쪽이 성부인 경우(上形下聲) : 露· 筍· 筒· 花• 아래쪽이 형부, 위쪽이 성부인 경우(下形上聲) : 盲· 想· 煮· 盒• 바깥쪽이 형부, 안쪽이 성부인 경우(外形內聲) : 病· 府· 圓· 圍• 안쪽이 형부, 바깥쪽이 성부인 경우(內形外聲) : 問· 聞· 悶· 辨2) 漢字의 특성(1) 단음절어• 다의성(多義性) : 하나의 한자가 여러 개의 다른 뜻을 지님예) 兵: 병사, 무기, 군대, 전쟁, 베다, 해치다• 신축성(伸縮性) : 여러 개의 의미를 내포하여 아주 포괄적이다.예) 偏 : 치우치다(기울다) → 편애하다 → 시골• 단어조성의 기능 : 단음절은 단어를 조성할 수 있다.예) 兵 : 兵器, 兵法, 尖兵, 將兵, 派兵- 중략 -

2022.06.17 / 10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기초한자, 방통대기초한자, 방송대기초한자, 기초한자시험, 기초한자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제2장 영유아 교육·보육과정과 건강교육제3장 위생관리와 교육제4장 영양관리와 식생활교육제5장 일상건강관리와 질병예방교육제6장 놀이 및 생활 안전 관리와 교육제7장 미디어 안전 관리와 교육제8장 교통안전 관리와 교육제9장 사회환경 및 재난 안전 관리와 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 1. 건강의 개념1) 개념① WHO(1948)는 건강을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그것뿐만 아니라신체적·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로 정의함②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신체적 고통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편안하며 사회적으로도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할 때 건강하다고 할 수 있음 2.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개인적 요인①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는 건강을 결정하는 생물학적 요인이 됨② 유전은 부모로부터 영유아에게 전달되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으로 이에 따라 신체적 특성, 알레르기, 시력, 특정 질병 등 이 나타날 수 있음③ 유전적 영향은 태어나면서부터 나타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기도 함④ 어머니의 건강 상태는 영유아의 ‘건강한 출발’을 보장하게 하므로, 모성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을 증진하고 보호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함⑤ 개인의 생활습관 변화는 이전보다 더 시간에 쫓기고 더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 사회의 변화와도 맞물려있음⑥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개인의 의식적인 노력과 이를 실현하게 해 주는 보다 접근 가능성이 큰 서비스 및 지원이 필요함2) 환경적 요인① 환경은 개인의 육체적·정신적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유전적 가능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움②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 및 사회적 ·물리적 환경은 주변의 관심과 보살핌, 지원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음 ③ 사회적 변화는 새로운 건강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함④ 환경위생 측면에서는 청결을 비롯하여 통풍과 환기, 적절한 옹도와 습도 유지, 유해물질로부터의 보호 등도 건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음 ⑤ 정서적으로 불안한 환경이나 심한 스트레스 상황은 신체 질환이나 정신질환을 유발함3. 영유아기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교육1) 영유아의 건강① 영유아의 건강은 생애 초기의 발달 기반을 마련한다는 데 의의가 있음② 영유아기의 건강한 출발은 이후 한 사회의 건강과 연결되고, 이는 사 회 성장 및 미래 세대의 건강성과도 직결됨③ 영유아 건강교육은 건강한 영유아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④ 영유아가 건강한 발달과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고, 영유아 스스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인식과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동시에 필요함⑤ 영유아가 건강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는 신체적 - 정서적 · 인지적 측면에서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임- 건강교육은 치료가 아닌 예방에 초점을 두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 영유아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성장할 권리가 있음 - 중략 -

2022.06.17 / 3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건강교육, 방통대유아건강교육, 방송대유아건강교육, 유아건강교육시험, 유아건강교육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제2장 유아음악교육의 철학적 이해제3장 유아음악교육 영역과 유아의 음악성 발달제4장 음악이론 및 주요 용어제5장 유아음악교육과정제6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노래부르기 활동제7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음악감상 활동제8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악기 활동제9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신체표현 활동제10장 유아를 위한 음악교수방법: 국악 활동제11장 유아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제12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달크로즈, 오르프제13장 음악교육가와 교수법: 코다이, 스즈키, 고든제14장 유아음악교육 평가: 유아, 교사, 교육과정제15장 유아음악교육 환경*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1) 중요성① 모든 인간은 언어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듯이 음악적 잠재력도 가지고 태어나는데 유아기에 어떤 음악 경험이 제공되는지에 따라 그 음악적 잠재력이 발달하거나 사장될 수 있음② 유아기는 음악교육의 황금기 혹은 음악적 능력 발달의 민감기임③ 음악교육은 유아의 다양한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므로 전인 발달을 도움④ 유아기 음악교육은 음악성과 심미감을 발달시킴⑤ 선행 연구를 종합해 보면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자아표현 기회 제공- 운동기능 발달 및 리듬감 발달-심미감발달-언어발달-문화 계승 고취-인지발달-사회성 발달-자존감 고취-긴장과 이완의 해소-음악성 발달2. 유아음악교육의 목표1) 목표① 음악 경험을 통해 심미감을 발달시킴② 음악적 인지 능력을 발달시킴③ 음악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킴④ 음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달시킴⑤ 음악 경험을 통해 전인 발달을 지원함3. 음악의 역할과 기능1) 역할 ① 감정 표현의 기능함② 심미적 즐거움의 기능을 흠③ 오락의 기능을 함④ 의사소통의 기능을 함⑤ 상징적 표현의 기능함⑥ 신체적 반응의 기능함⑦ 사회규범 준수 강화⑧ 사회제도와 종교의식 고취⑨ 문화 유지 및 계승에 기여- 중략 -

2022.06.17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유아음악교육, 방통대유아음악교육, 방송대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시험, 유아음악교육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논리제2장 논술 작성의 과정제3장 글쓰기 형식제4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논리적 글쓰기제5장 유치원 교직논술제6장 영유아와 논리교육제7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제8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논리 1. 논리의 어원1) 어원① 논리의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 따위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 또는 원리”라는 뜻이 있음② 한자로는 논하다, 서술하다, 말하다 등의 뜻을 가진 논(論)과 다스리다, 깨닫다, 도리, 이치 등의 뜻을 가진 리(理)로 구성되어 있음 ③ 말씀 안(言)과 묶을 륜(倫)으로 이루어진 논(論)은 “여러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며 정리하여 말하는 것"을 의미함④ 논리(論理)는 ‘다른 사람과 이치에 맞는 의견을 주고받는 것’으로, 그 의견이 이치에 맞는가 하는 이성적 측면과 그 의견을 말로 표현하는가 하는 언어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음 2. 논리의 이성적 측면: 논리적 사고1) 논리학① 인식 논리학- 인식 논리학에서의 ‘인식’은 대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발생함- 인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대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룸- 인식 논리학 안에서는 진리(참다운 앓)에 도달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독단론, 회의론, 오류가능성론의 세 가지 입장이었음 - 독단론은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이 존재한다고 보며, 이러한 지식을 근거로 한 이성적 추리 또는 계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보며 이렇게 도출된 지식 또한 의심할 수 없는 불변의 진리가 된다고 봄- 회의론은 독단론과 정반대의 처지로, 지식이란 단순히 의견에 불과한 것이며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은 있을 수 없다는 태도임- 오류가능성론은 지식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으나, 지식을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불변하는 절대적 진리로 보기보다는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며 개선 가능한 것이라고 봄② 형식 논리학- 형식 논리학은 사고과정의 체계성에 관심을 둠- 형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주장이 논리적으로 적합한 추론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는가와 같은 논리의 형식 측면을 다룸- 삼단논법은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추론 방식 중 하나임 2)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① 비판적 사고- 비판적 사고는 ‘어떤 표준이나 기준에 따라 내리는 분별 있는 판단, 또는 이러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 뜻함- 근거 없이 무조건 다른 사람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내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준과 분별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임- 리프먼은 비판적 사고에 관해 스스로 탐구할 기회 도주치 않고 무언가를 믿도록 강요하고 세뇌하려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함- 중략 -

2022.06.17 / 3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교과논리및논술, 방통대교과논리및논술, 방송대교과논리및논술, 교과논리및논술시험, 교과논리및논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패션창업과 기업가정신제2장 패션창업의 단계와 준비제3장 사업기회 포착과 창업 아이템 선정제4장 사업타당성과 사업계획서제5장 자금 조달 및 운용의 이해제6장 소자본 창업과 상권 및 입지제7장 패션 소비자와 시장제8장 패션 브랜드와 커뮤니케이션제9장 글로벌 패션 비즈니스 기회제10장 패션 쇼핑몰 준비제11장 패션 쇼핑몰 구축제12장 패션 쇼핑몰 운영제13 장 패션 스타트업 현황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제14 장 패션 스타트업 성장전략제15 장 패션 스타트업 투자유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패션창업과 기업가정신 1. 창업의 의미와 본질1) 창업이란① 좁은 의미에서의 창업이란 제품 또는 용역을 제조·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사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업조직을 설립하는 행위임② 넓은 의미에서 창업이란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제까지 시장에서 유통되는 재화와 용역과는 차별점을 가지는 새로운 상품이나 용역 -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시작하는 것을 말함2) 창업 및 창업자의 법률적 정의① 창업에 대한 법률적 정의로서「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 제1항의 정의를 보면, ‘창업’이란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는 것을 말함②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 제2항에서는 ‘창업자’를 정의하고 있는데, “창업자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와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음 3) 소상공인 및 소자본 창업① 소상공인의 정의-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소상공인법)에 의하면, ‘소상공인’이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따른 소기업 중 상시근로자가 10명 미만인 사업자로서 업종별 상시근로자 수 등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함- 제조업이나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수가 10인 미만인 업체를 말하며, 도·소매업, 음식업과 서비스업 등의 경우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인 업체를 말함- 상시근로자·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3항)란 직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근로를 제공하는 자 중에서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을 제외한 사람을 말함② 소자본 창업- 소자본 창업이란 적은 자본을 들여 장사나 사업 등을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하는 것을 말하며, 흠 비즈니스, 소호 창업, 1인 기업, 프랜차이즈 창업, 소규모 이비즈니스(e-Business) 창업 등 소규모 형태의 창업을 일컬음- 홈 비즈니스는 외부에 사무실을 두지 않고 거주지를 중심으로 영위하는 사업 형태를 말하며, 거주지를 기업의 본거지로 사용하므로 투자금액이 적어서 실패 시 손해가 적음- 소호(SOHO)는 홈오피스 외에 소규모 오피스, 즉 외부에 사무실을 임차하는 사업까지를 모두 포함함-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상거래를 의미하고 대기업뿐만 아니라 소규모 또는 1인 창업도 가능함4) 창업과 이윤추구창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설립을 통한 이윤추구에 있음 - 중략 -

2022.06.17 / 7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패션창업, 방통대패션창업, 방송대패션창업, 패션창업시험, 패션창업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식품 구성성분의 이해제2장 물제3장 탄수화물제4장 지질제5장 단백질제6장 비타민 및 무기질제7장 식품의 색소제8장 맛 성분과 냄새 성분제9장 효소제10장 기능성 성분과 독성 성분제11장 곡류제12장 두류 및 서류제13장 육류 및 어패류제14장 과일채소류제15장 식용유지제16장 난류제17장 우유 및 유제품제18장 미래식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식품 구성성분의 이해1. 화합물의 이해※ 식품의 구성성분1) 화화물의 단위① 원소: 더 이상 다른 물질로 분해되지 않는 물질, 일정한 원자번호를 갖는 불변의 물질② 원자: 원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③ 분자• 2개 이상의 원자가 화학적 힘으로 일정 배열을 유지하는 물질• 물질 고유의 성질을 갖는 물질④ 이온: 원자나 분자가 전자를 잃거나 얻어서 전하를 띠는 상태2) 화학식과 구조식① 화학식: 화합물의 조성을 원소 종류 및 이의 비율로 표현하는 식, 주로 분자식이나 구조식으로 표현② 분자식: 물질의 가장 작은 단위에 있는 원소의 원자개수 표현③ 구조식: 원소의 배열을 나타내는 식3) 화화물의 결합① 이온결합• 한 원자 내에 있는 하나 이상의 전자가 다른 원자로 이동하여 형성된 결합• 염화나트륨(NaCl)은 나트륨의 전자가 염소원자로 이동하여 이온결합을 형성하여 안정한 구조가 됨.② 공유결합• 원자가 하나 이상의 전자쌍을 공유하는 결합• 탄소는 전자를 주거나 받아서 양이온이나 음이온이 되려는 성질은 약함. 대신 다른 원자와 전자를 공유하여 안정한 구조 형성③ 수소결합• 이온결합이나 공유결합과 달리 원자 간에 화학결합을 형성하지 않음.• 물분자는 극성이 있어 수소는 부분적 양전하, 산소는 부분적인 음전하 생성• 물분자의 수소원자는 다른 물분자의 산소와 강한 인력 작용, 이를 수소결합이라 함.④ 반데르발스힘• 비극성 화합물은 분자 내에 전자가 지속적으로 움직이며 일시적으로 분자 내에서 고르게 분포하지 않아 약한 극성을 가질 수 있음.• 주변에 있는 약한 인력 작용, 이를 반데르발스힘 (van der Waals attraction)이라 함.- 중략 -

2022.06.17 / 14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품학, 방통대식품학, 방송대식품학, 식품학시험, 식품학요약,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