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중세국어문법제1강 훈민정음제2강 발음과 표기법제3강 조어법제4강 곡용과 활용제5강 격조사와 보조사제6강 경어법제7강 화자 표시법과 대상 표시법제8강 서법과 시제제9강 연결어미와 전성어미제10강 문장종결법제11강 중세국어 한글자료제2부 중세국어강독제12강 훈민정음언해제13강 월인석보제14강 두시언해제15강 번역노걸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훈민정음 1. 훈민정음의 창제1) 훈민정음 이전의 문자 생활① 한자 차용 표기: 이두, 구결, 향찰 등 ② 훈민정음의 창제: 1443년(세종 25) 12월③ 훈민정음의 반포; 1446년(세종 28) 9월2.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1) 훈민정음해례의 내용① 5해- 제자해- 초성해- 중성해- 종성해- 합자해② 1례용자례③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해례본의 <제자해>에 자세히 설명2) 초성자 ① 초성 기본자의 제자원리: 발음기관 상형- 아음: ㄱ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 설음: ㄴ은 혀끝이 윗잇몸에 닿는 모양- 순음: ㅁ은 입의 모양 - 치음: ㅅ은 이의 모양- 후음: ㅇ은 목구멍의 모양② 초성 17자: 기본자와 가획자 ③ 가획의 원리; 소리가 약간 센 음의 표시하는 글자는 원래의 글자에 획을 더함, 다만 이체자는 예외3) 중성자 ① 중성 기본자(3글자)의 제자원리: 천, 지, 인 3재를 상형 ② 중성 11자: 기본자와 합성자 4) 종성자종성부용초성: 종성은 다시 초성을 씀3. 글자의 운용1) 연서와 병서 ① 연서: 이어쓰기② 병서: 갈바쓰기 - 각자병서- 합용병서- 중략 -

2023.01.02 / 3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중세국어의이해, 방통대중세국어의이해, 방송대중세국어의이해, 중세국어의이해시험, 중세국어의이해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제1장 개화기 시가제2장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제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역사성제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시제6장 전쟁시와 전후시제7장 혁명과 세 가지 흐름제3부 한국 근현대 소설사제1장 개화기 소설제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제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제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제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과제제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1) 문학사란 무엇인가?&#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10113;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10112;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② 정전화(正典化) 과정 - ‘정전’이 확립되는 것은 누군가 선택하고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그 자체가 ‘전통’을 형성하는 과정, 가치판단이 개입된 행위 - ‘정전’은 가장 훌륭한 작품이어서 선택된다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는 것③ 문학사 집필 시 작품에 대한 두 가지 태도 ㉠ 역사적(당대적)가치를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문학사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 실증적 &#8228; 문헌적 태도 강조- 작품의 예술적 가치 < 작품의 역사적 가치 ㉡ 문학작품에 대한 현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택하여 서술하는 경우: 사회적 전환기마다 세계관도 달라지고, 역사서술도 다시 논의되기 마련④ 객관적 사실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함. 객관적 사실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사를 보는 시각에 의해 문학사는 언제든 다시 씌어질 수 있음- 중략 -

2023.01.02 / 9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근현대문학사, 근현대문학사핵심, 근현대문학사요약, 근현대문학사기출, 근현대문학사족보, 2022년 2학기

img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제1장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제2장 고소설의 사회와 인간 제2부 고소설의 유형과 특징 제1장 군담소설론 제2장 대장편소설론 제3장 애정소설론 제4장 세태소설론 제5장 판소리계 소설론 제6장 우화소설론 제3부 고소설의 창작과 향유, 비평 제1장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제2장 고소설 비평론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제1장 김시습론 제2장 허균론 제3장 김만중론 제4장 박지원론 -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음② 최치원의 작자는 분명하지 않음③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로 간주하는 연구자들은 최치월을 기록된 설화로 보거나 설화에다 약간의 문학적 윤색이 가해진 작품 정도로 취급함④ 최치원을 발생기 한국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거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③ 오늘날의 장르 체계가 아니라 당시의 장르체계, 당시의 소설사적 맥락에서 보는 것이 정당함 3)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① 인물과 환경(핵심적인 요소)- 설화: 외형적인 행위치중- 전기: 구체적, 작가의 내면의식과 연결(독백, 한시를 통한 간접적 표현)② 문학작품 속에서의 시간: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서사진행 (성장, 변화, 형성)- 설화: 행위를 통한 조건의 변화- 전기소설: 내면관찰을 통한 정신적 변화③ 주인공의 미적특징(내면의식, 세상인식)- 설화: 섬세하지 않음, 고독하지 않음- 전기소설: 사회와의 단절로 고독적 소외감이 생성(대립, 갈등, 결핍)- 중략 -

2023.01.02 / 3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기말고사, 고소설론과작가시험, 2022년 2학기

img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제2장 소설의 구조 - 이야기(서사)와 서술행위제3장 소설의 주제와 해석제2부 이야기 요소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제2장 사건과 플롯제3장 배경과 시공간제3부 서술의 방법제1장 서술자와 시점제2장 소설의 언어와 문체제4부 한국 근현대소설의 유형과 소설론제1장 한국 근현대소설 유형론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 인식론-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1. 소설의 개념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④ 소설의 본질적인 특징은 꾸며 낸 이야기로서의 허구성 또는 설화성에 있기 때문에 그 연원을 서양의 고대 서사시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도 있고 혹은 중세의 로맨스에서 찾을 수 있음 ⑤ 전격적인 시대 변화를 배경 삼아 등장한 근대소설은 합리적 판단에 의한 해석과 설명을 보여주고 넓은 의미에서 풍속에 대한 해석과 비판을 수행하며, 인물의 성격과 사건과 인과관계가 철저히 탐색되는 소설로서, 근본적으로 리얼리즘에 입각한 형식을 말함 2. 소설의 현재와 미래 ① 20세기 이후 소설은 다양하게 발전되어 옴② 인간 심리에 대한 심층 분석을 소설로 끌어온 심리주의 소설 19세기 소설이 보여 준 사실성의 세계를 확대, 심화시켰다고 할 수 있음③ 20세기 중반 이후 영상매체의 급속한 확산한 컴퓨터의 보급으로 소설은 다양하게 변화하였음 ④ 소설이 종이책뿐 아니라 전자책으로 유통 된지 오래되었음⑤ 주변 장르와 결합된 다양한 글쓰기기가 위와 같은 실험적인 매체와 만나 경계 없이 확산되고 있는 현상은 분명 전통적인 소설가들이 우려의 눈으로 바라볼 문제일 것임 3. 소설의 존재이유① 소설은 다른 장르와 마찬가지로 작가 자신의 표현욕구의 산물임 ② 현실에서 이룰 수 없다는 것들을 허구적으로 재구성된 세계 속에서 이루어 내어 안락과 만족을 얻으려는 마음가짐 때문임③ 현실에 대한 호기심과 통찰의 갈망임④ 문학작품 혹은 소설이 독자에게 일정한 교훈성을 준다는 공리주의적 입장과 감동과 재미를 가져다주어야 한다는 쾌락주의적 입장의 대립은 이제는 거의 상식적인 것임 - 중략 -

2023.01.02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현대소설론, 현대소설론핵심, 현대소설론기말시험, 현대소설론기출, 현대소설론족보, 2022년 2학기

img

제1부 강의편제1강 우리말 표기법의 역사제2강 한글 표기법 규정의 제정제3강 한글 자모제4강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제5강 두음법칙제6강 모음조화와 불규칙용언제7강 사이시옷제8강 준 말제9강 띄어쓰기(1)제10강 띄어쓰기(2)제11강 표준어(1)제12강 표준어(2)제13강 표준 발음법제14강 외래어 표기법제15강 로마자 표기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우리말 표기법의 역사1. 한글 창제 이전의 표기법1) 우리말을 한자로 기록하는 방법① 우리말을 중국어로 번역하여 한문으로 적는 방법② 한자의 ‘음(소리)이나 ’의미(뜻) ‘를 빌려서 우리말로 적는 방법③ 한자 차용 표기법 또는 차차 표기법 2) 차자표기법의 원리 ① 한자의 뜻을 이용② 한자의 소리를 이용 3) 차차 표기법의 종류 ① 이두 - 우리말 어순에 따라 한자를 배열하고 문맥을 분명히 하기 위해 문법적 요소를 덧붙임- 이두의 역사는 신라시대 이전으로 소급되며, 고려와 조선을 거쳐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관청의 행정문서, 민간의 계약문서 등에 줄곧 사용됨② 구결-입&#44222;입&#44223;, 토- 한문을 읽을 때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기 위해 삽입하는 요소- 이두와 달리 한자의 약체를 사용하기도 함- 구결은 신라시대에 시작된 것으로 생각되나 오늘날 신라시대의 자료는 남아 있지 않음- 이두와 구결의 차이: 구결을 제거하면 한문 원문이 그대로 남게 되나, 이두는 문법적 요소를 제거하여도 한문 원문이 회복되지 않음 ③ 향찰- 향찰은 한자를 이용하여 신라어를 표기하려는 노력의 집대성- 새로운 원리를 가진 표기 체계가 아니라 이미 발달되어 있는 표기 체계, 즉 고유명사 표기법과 이두 및 구결의 확대로 이루어진 표기 체계- 실질적 의미를 가진 부분은 석독 표기, 문법적 요소는 음독 표기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현전하는 향찰 자료는 향가에 국한되어 있음 - 향가문학의 발전이 이표기법의 성립을 촉진한 것으로 보임 2. 한글 표기법의 변천1) 한글표기법의 원리① 실제 발음을 충실히 표기하는 방식 - 음소적 원리② 각 형태소의 기본형을 고정시켜 표시하는 방식- 형태 음소적 원리 - 중략 -

2023.01.02 / 5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맞춤법과표준어, 방통대맞춤법과표준어, 방송대맞춤법과표준어, 맞춤법과표준어요약, 맞춤법과표준어시험, 맞춤법과표준어핵심, 맞춤법과표준어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선사시대의 문화제2장 고분제3장 사찰과 사찰 건축제4장 불상과 법당제5장 고려시대까지의 궁궐제6장 조선시대 궁궐 이해제7장 대한제국과 경운궁제8장 한옥과 마을제9장 한옥과 마을의 문화제10장 조선시대 성균관과 학교제11장 조선시대 서원제12장 한국의 전통정원제13장 전통정원 사례제14장 조선시대 왕릉제15장 한국의 근대건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선사시대의 문화 1. 구석기시대의 문화1) 전기 구석기 시대① 돌의 한쪽 면을 때려서 날을 만든 외날찍개와 양쪽 면을 때려서 만든 양날찍개, 손에 쥐고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돌 전면을 떼어 낸 긁개, 찌르개 주먹도끼, 가로날도끼 등의 석기가 사용됨② 대체로 하나의 석기가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됨③ 대표적 유적- 평남상원 검은 모루 동굴유적- 충북단양 금굴 유적- 충북단양 상시리 바위그늘 유적- 경기연천 전곡리 유적- 충남 공주 석장리 유적2) 중기 구석기 시대① 석기제작기술이 보다 발달하면서 전기의 다목적용도 석기는 줄어들고 하나의 용도를 가진 석기들이 제작됨② 톱니날석기, 뚜르개, 새기개 등이 새롭게 나타났고 이전에 사용되었던 긁개류는 날을 날카롭게 하기 위해 2차 가공하기도 했으며 루발루아 기법도 등장함③ 몸돌에서 떼어 낸 돌조각이 격지를 가지고 잔손질을 하여 석기를 만들기도 함 ④ 주먹도끼, 찍개, 찌르개, 팔매돌 등은 사냥도구이고 긁개, 밀개 등은 대표적인 조리도구임⑤ 동물의 뼈나 뿔을 이용한 뼈 도구도 생산됨⑥ 슬기사람의 화석: 단양 상시리 바위그늘 덕천 승리산 동굴, 평양시 역포구역 대현동 동굴⑦ 대표적 유적- 평양시 역포구역 대현동 유적- 평남 덕천 승리산 동굴 유적- 함북 웅기 굴포리- 충북 제천 점말동굴- 강원 양구 상무룡리- 제주 빌레못 동굴3) 후기 구석기 시대① 석재를 돌로 직접 때려서 떼어 내는 것이 아니라 뼈나 뿔 또는 단단한 나무로 만든 쐐기 같은 것을 대고 석기를 만들거나 뾰족한 뼈나 뿔로 눌러서 가공하는 방법이 발달함② 석기의 크기가 작아지고 모양은 보다 정교해졌음- 중략 -

2023.01.02 / 7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한국문화자원의이해, 방통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 방송대한국문화자원의이해, 한국문화자원의이해시험, 한국문화자원의이해요약, 한국문화자원의이해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국어와 국어학제2장 음운론 1제3장 음운론 2제4장 문법론 1제5장 문법론 2제6장 의미론제7장 국어사제8장 문자론제9장 방언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국어와 국어학1. 언어와 국어1) 국어와 한국어 한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그 나라의 대표적인 언어를 가리킴. 우리처럼 한 언어만 쓰는 나라에서는 바로 그 언어가 국어가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여러 언어 중 어느 하나를 국어로 정하고, 또 때에 따라서는 몇 개의 언어가 국어로 인정되는 수가 있음2) 한국어와 언어※ 언어의 독자성과 보편성① 한국어의 특질 &#8228; 경음과 격음을 가지고 있는 것 &#8228; 조사와 어미 및 존대법이 발달한 것 &#8228; ‘주어 + 목적어 + 서술어’의 문장구성② 언어의 보편성의 의미 &#8228; 모든 언어에는 일정한 수의 자음과 모음이 있음 &#8228; 음절이라는 단위와 단어라는 단위가 있음 &#8228; 단어가 적절하게 배열되면 하나의 문장을 이룸③ 우리말은 고유한 개성과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여러 언어들이 공유하고 있는 보편성도 아울러 가짐3) 한국어의 분포① David Crystal(1997), The Cambridge Encyclopedia of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약 6,600만 명(1992년 통계), 세계 13위. ② Daniel Nettle and Suzanne Romaine(2000), Vanishing Voices : The Extinction of the Language 한국어 사용 인구 7,500만 명, 세계 12위.③ 최근의 통계: 약 8,000만 명(2015년 통계)2. 언어의 특성1) 창조성① 새로운 것을 무한하게 만들어내는 성질. ② 한정된 음운, 단어, 문법으로 무한하게 부려 쓸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창조성에 말미암는 것.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새로운 단어,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쓰고, 심지어는 거짓말을 하는 것 등은 언어의 창조성을 보여 주는 예. ③ ‘동물들의 언어’에는 가짓수가 한정되어 있고, 새로운 상황에 대해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내지 못함- 중략 -

2023.01.02 / 6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국어학개론, 국어학개론핵심, 국어학개론기출, 국어학개론시험, 국어학개론족보,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유럽, 하나 그리고 여럿제2장 유럽의 축제 문화 - 크리스마스 문화를 중심으로제3장 챔피언스리그로 보는 유럽의 문화제4장 오늘날 유럽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현대적 의미제5장 유럽의 동화 세계제6장 오늘날 유럽의 청소년들제7장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제8장 현대 유럽의 사회와 문화 속 에로티즘제9장 카메라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 - 사실주의, 패뷸레이션, 그리고 몇몇 프랑스 영화들제10장 유럽 비교정치경제제11장 말뫼의 눈물과 유럽의 제조업제12장 두 기업 이야기 - 글로벌라이제이션에 대응하는 유럽의 기업제13장 독일의 통일과 유럽제14장 유로화의 실험 - 단일 정치 체제가 없는 단일 화폐제15장 탈(脫)화석 연료와 친환경 에너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럽, 하나 그리고 여럿 1. 유럽은 어디까지일까?1) 유럽의 범위① 일반적으로 유럽은 유라시아 대륙의 서쪽 지역을 가리킴② 면적상으로는 오세아니아 대륙보다 약간 넓은 정도라 할 수 있음 ③ 지리적인 기준으로는 유럽과 아시아를 별도의 대륙으로 구별하기보다, 유라시아라는 하나의 대륙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④ 관습적인 의미의 유럽은 유럽 대륙을 의미하며 아시아와 구별되는 문화적인 공통점을 바탕으로 함 ⑤ 유럽은 지리, 정치, 인종,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서부 유럽(영국, 프랑스, 베네룩스 3국), 북부 유럽(아이슬란드, 스칸디나비아 3국), 중부유럽(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남부 유럽(지중해 연안 국가), 동부 유럽(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폴란드, 유고슬라비아, 체코, 불가리아 등)으로 구분⑥ 현재 49개국이 유럽에 속해 있음 2) 유럽-아시아와의 지리적 경계①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가 되는 것은 우랄산맥이며, 이 산맥은 러시아를 반으로 나눔② 우랄산맥이 유럽의 경계가 되기 이전에 모스크바는 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발전한 서방 세계와 연합하려는 러시아의 전략은 성공하여 모스크바는 유럽에 속하게 됨 3) 유럽의 문화적 경계① 유럽은 지리적 경계가 아니라 문화적 경계로 인해 그 정체성이 더 강하게 드러난다고 볼 수 있음② 그리스·로마 문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대부분 인도·유럽어족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들, 마지막으로 유럽의 성장과 영토확장의 기반이 되는 기독교를 공유한다는 점을 유럽의 문화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음③ 세계를 이끌었던 19세기 말까지 유럽은 문화적 특징으로 정의되는 측면이 강하였음 ④ 유럽은 지리적인 구분에 문화적 기준을 더하여 독립된 대륙으로 구분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2. 유럽연합, 유로존, 솅겐 지역1) 유럽연합①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극심한 피해를 입었고, 냉전 시대가 도래하면서 유럽은 동서로 갈라지게 됨 ② 유럽통합에 열망으로 1956년 유럽경제공동체(EEC)와 유럽원자력공동체 구성 ③ 본격적인 유럽연합(EU)의 창설은 1992년 12월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에서 열린 유럽 이사회에서 합의를 이루게 됨 ⑤ 마스트리흐트 조약의 체결로 1993년 11월부터 유럽은 공동체에서 연합으로 전환을 이루게 됨 ⑥ 20201년 2월 기준, 유럽연합의 가입국은 27개국으로, 27개국의 전체 인구는 약 5억, 경제 규모도 미국에 준하는 수준이며, 현재 세계에서 가장 구속력 있게 결속되어 있는 국가집단이라고 할 수 있음 2) 유로존① 단일 화폐의 사용은 유럽의 경제적 통합의 시작이라 할 수 있음 ② 유로는 유로존의 화폐로서, 마스트리흐트 조약에서 유로화를 유럽연합의 단일 화폐로 구성함- 중략 -

2023.01.02 / 4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방통대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방송대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시험,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제2장 한국사회에서 여성정책의 변화제2부 성, 사랑, 젠더제3장 성과 젠더제4장 과학이 바라본 여성, 과학 속의 여성제5장 한국사회의 낭만적 사랑과 연애 각본제6장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의 이해제3부 성, 사랑, 여성의 몸제7장 여성의 몸과 건강: 여성주의에서 본 여성 건강의 쟁점제8장 몸 관리 문화와 젠더제4부 성, 사랑, 사회제9장 젠더 폭력과 법적 규제의 쟁점제10장 여성과 재생산: 재생산권과 재생산 정치제11장 한국사회의 노동과 젠더제12장 가족의 변화와 재구성제13장 결혼, 이주, 다문화사회제5부 페미니즘의 이해제14장 페미니즘의 역사적 흐름제15장 한국사회의 페미니즘과 여성운동의 역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1. 여성콤플렉스 : 변화된 것과 지속되는 것① 1920년대 ‘양처현모론’이 일본을 통해 수입된 이후 한국 화된 ‘현모양처론’은 근대 자본주의 여성상의 고정관념이 됨 ② 그로 인한 억압심리가 여성을 우울증과 화병으로 드러났고, 그에 대한 비판으로 착한여자 콤플렉스는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여성 콤플렉스에 대한 공론화도 빠르게 진행됨③ 여성의 억압심리와 열등감을 개인의 책임이나 불운이 아닌 착한여자, 신데렐라, 슈퍼우먼, 성, 외모, 맏딸, 지적 콤플렉스로 이름 붙이고 설명해 내는 기획은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살아온 많은 여성의 공감을 얻었고 서로를 격려하는 힘이 됨2. 여성 콤플렉스란 무엇인가? 1) 여성콤플렉스의 개념① 콤플렉스의 사전적 정의는 현실적인 행동이나 정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원상, 생각의 집합을 말함 ② 이러한 카를 융의 콤플렉스 개념을 적용해서 가부장제 사회에서 살아가는 남녀의 심리적 특성을 설명한 이론2) 착한여자 콤플렉스타인의 눈에 비치는 자신을 의식하면서 주변 사람에게서 좋은 여자라는 칭찬을 받고 싶어 하며, 착하고 귀여운 여자라는 인상을 심어 주기 위해 줄곧 자신의 욕망과 개성을 희생하려는 심리 상태 (페즐러·필드, 1992)3) 신데렐라 콤플렉스억압된 태도와 불안이 뒤덮여 창의성과 의욕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고 일종의 미개발 상태에 묶인 여성의 심리 (콜레트 다울링)4) 외모 콤플렉스외모를 여성성의 요소로 무조건 받아들이던 과거 세대와는 달리 취업, 결혼, 자기계발 등 삶의 전략으로 여기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음- 중략 -

2023.01.02 / 7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성사랑사회, 성사랑사회시험, 성사랑사회핵심, 성사랑사회요약, 성사랑사회기출, 방통대성사랑사회, 방송대성사랑사회, 2022년 2학기

img

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2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3장 생각하는 지적존재로서 인간과 교육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5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6장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8장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교육의 이해1.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① 인간의 삶의 과정 :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② 교육은 삶의 어떤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이며,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③‘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는 말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 &#8228; 발전해 나가는 존재인 동시에, 교육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④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 :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 지님⑤ 인간으로서의 교육은 합리성이나 이성발달 추구⑥ 인간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 가짐- 중략 -

2023.01.02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핵심,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기출,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2022년 2학기

img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제2강 부모와 자녀의 관계제3강 가족·친족과의 관계제4강 재산상속제2편 직장생활과 법제5강 근로계약과 근로조건제6강 근로환경과 퇴직·해고제7강 노동조합과 노사협의회제3편 사회보장과 법제8강 사회보험제9강 공공부조와 사회서비스제4편 경제생활과 법제10강 금전과 상품의 거래제11강 부동산의 거래제5편 형사사건과 법제12강 범죄와 형벌제13강 고소와 수사 및 재판제6편 분쟁해결 및 권리구제와 법제14강 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제15강 비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 1. 혼인의 성립요건1) 혼인의 의의와 법적 규제① 혼인의 의의 부부로서 육체적·정신적·경제적으로 공동생활을 할 것을 목적으로 결합하는 법률행위 2) 혼인의 실질적 성립요건① 당사자 사이에 진정한 혼인 의사의 합치가 있을 것② 당사자의 연령이 혼인적령(만18세) 이상일 것 ③ 다음과 같은 근친혼이 아닐 것- 8촌 이내의 혈족 사이의 혼인- 6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6촌 이내의 혈족, 배우자의 4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인 인척이거나 인척이었던 자 사이의 혼인- 6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혈족이었던 자와 4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인척이었던 자 사이의 혼인 ④ 중혼(배우자가 있는 자의 혼인)이 아닐 것⑤ 미성년자(19세 미만자)는 부모나 미성년후견인의 동의를 받을 것⑥ 19세 이상인 피성년후견인은 부모나 성년후견인의 동의를 받을 것3) 혼인의 형식적 성립요건(혼인신고)① 혼인(법률혼)은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행정관청에 신고함으로써 그 효력이 생김② 혼인신고를 하지 않으면 실질적 요건을 모두 갖추더라도 사실혼이 됨 2. 혼인의 효력1) 혼인의 신분적 효력① 미성년자가 혼인을 한 때에는 「민법」상 성년자로 봄(성년의제)② 배우자의 지위가 생기고 상대방 배우자에 대하여 동거, 부양, 협조, 성적 순결의 의무를 가짐③ 배우자의 친족(혈족, 혈족의 배우자)과 인척 관계가 발생함④ 부부는 일상의 가사에 관하여 서로 대리권이 있음⑤ 부부는 미성년자인 자녀에 대한 친권과 양육권을 공동으로 행사함2) 혼인의 재산적 효력① 혼인당사자가 혼인 성립 전에 부부의 재산 관계에 관하여 체결한 약정(부부재산계약)의 효력이 발생함② 부부재산계약이 없는 부부는 민법이 정한 부부별산제에 따라 재산 관계를 규율 받음③ 부부의 일방이 일상의 가사에 관하여 제삼자와 법률행위를 한때에는 다른 일방으로 인한 채무에 대하여 연대책임이 있음. 그러나 이미 제삼자에 대하여 다른 일방의 책임 없음을 명시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함④ 부부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비용은 당사자 간에 특별한 약정이 없으면 부부가 공동으로 부담함- 중략 -

2023.01.02 / 8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활법률, 방통대생활법률, 방송대생활법률, 생활법률시험, 생활법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부 취미를 보는 관점제1장 취미의 역사제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제3장 한국인의 취미생활 제2부 취미생활 즐기기제4장 취미로서의 여행 · 관광제5장 취미로 여행하기제6장 취미로서의 운동제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제8장 취미로서의 꾸미기: 시간 · 공간 · 규모제9장 취미로서의 모으기: 수집제10장 취미로서의 보기: 박물관과 미술관제11장 취미로서의 연극 감상제12장 취미로 연극하기제13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제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취미를 보는 관점제1장 취미의 역사 1. 취미란 무엇인가1) 취미의 사전적 의미①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기 위하여 하는 일② 아름다운 대상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힘③ 감흥을 느끼어 마음이 당기는 멋2) 취미활동의 역사 ① 취미활동은 인류 역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존재해 왔다고 볼 수 있음② 유럽문화에서 취미란 용어는 원래 미각을 뜻하는 말인데 그것이 여러 나라를 거치면서 뜻이 다양하게 바뀌었음③ 17세기 중반 무렵 스페인에서 취미는 자발적이고 직감적으로 곧바로 행동을 선택하는 것, 그리고 참된 것의 가치를 간파할 수 있는 일종의 판단능력 의미로 사용되었음④ 18세기 취미활동은 종종 다른 것보다 우선시되는 일로 여겨졌고, 과도하게 몰입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위험할 수도 있는 부정적 인식이 깔려있었음⑤ 여가라는 개념이 분명해지면서 여가시간을 둘러싸고 수동적 여가와 능동적 여가를 나누는 인식이 생겨남⑥ 겔버와 같은 학자는 취미가 노동윤리와 자유시장의 가치를 담고 있는 것이라고 풀이함 ⑦ 취미의 개념은 1900년대 초반 무렵 우리나라에 전해짐 2. 수집품의 변화 1) 수집① 수집은 인류 역사가 보여주는 가장 오래된 취미 가운데 하나임② 기원전 3세기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는 다양한 필사본과 동식물, 예술품을 보관하는 수집실이 있었음 ③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면서 교회에 집중되었던 수집행위가 세속군주와 귀족, 새로이 등장한 부유한 가문의 손으로 넘어갔음④ 17세기에 이르러 유럽 곳곳에서는 호기심의 방이 나타남⑤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호기심의 방을 꾸민 사람은 슬론 경으로 그의 수집품은 흔히 대영박물관으로 불리는 영국박물관과 자연사박물관의 토대를 이루었음 ⑥ 수집은 주로 엘리트 계층의 전유물이었음 ⑦ 20세기가 되자 사람들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하고 버려질 물건을 수집하기 시작함3. 사냥에서 낚시로1) 낚시① 유럽문화에서 낚시가 취미로 등장하는 과정은 여가활동에도 이데올로기적 정당화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줌 ② 사냥은 중세 유럽에서 엘리트 계층의 즐기던 대표적인 스포츠였음 ③ 17세기 영국에서는 사냥을 포함한 여러 가지 유혈 스포츠에 대한 혐오감이 나타나기 시작함④ 피를 혐오하는 사람들은 유혈 스포츠를 악마의 작품이라고 비난하며 그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함⑤ 사냥의 쇠퇴와 맞물려 새로이 주목받게 된 스포츠가 낚시였음 - 중략 -

2023.01.02 / 7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취미와예술, 방통대취미와예술, 방송대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시험, 취미와예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강서론: 철학이란 무엇인가?제1부인간과 욕망제2강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인간다움에 대한 성찰제3강도덕인가, 욕망인가? 더불어 사는 삶, 동양의 지혜제2부사랑과 행복제4강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사랑에 대한 성찰제5강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에 대한 성찰제3부문화와 예술제6강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 대중문화의 철학적 이해제7강그것은 과연 예술일까?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제4부사회와 현실제8강나는 왜 정치가 싫은가? 민주주의와 정치에 대한 성찰제9강낯선 사람들과 어떻게 사이좋게 지낼까? 다원주의 시대의 공동체적 삶제10강경쟁 없는 세상은 정말 불가능할까? 세계시민으로서의 삶제5부문명과 자연제11강나는 왜 좋아요에 집착하나? 정보사회에 대한 성찰제12강인간은 자연의 일부일까? 생태적 삶과 철학제6부존재와 진리제13강나는 논리대로 사고하고 행동할까? 논리에 대한 성찰제14강진리란 무엇인가? 진리의 기준과 성격제15강존재의 근원은 무엇일까? 존재세계에 대한 성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강 서론: 철학이란 무엇인가? 1. 일상과 철학철학은 우리의 일상에서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만 깊이 생각하면 비록 체계적인 형태는 아닐지라도 우리의 삶 속에서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태도와 반영이자 적응방식2. 철학과 개별과학① 철학은 삶의 문제에 대한 지적 대응 일반으로서의 제반 학문 활동과 필연적으로 연결됨② 지식은 환경세계 속에서 인간의 삶의 보존을 위한 근원적이고도 본질적인 방편임③ 근본적인 분석과 비판, 총체적인 관점의 획득은 개별과학과 관련하여 철학적 탐문의 근원적 필요성을 말해주는 것임 3. 철학의 위상철학의위상이 개별과학들의 성과와 방법, 전체, 목적 등에 대한 총체적이고도 근본적인 비판임 4. 철학의 문제영역1) 존재론-존재의 근원과 내적 연관에 대한 성찰① 존재론은 개별과학이 다루는 대상을 특정 대상의 차원이 아니라 대상 일반의 차원에서 비판적이고도 근본적으로 고찰하는 철학의 연구영역임② 개별과학의 대상 내지 존재자들이 존재자인 한에 있어서의 존재 그 자체를 기점으로 삼아 존재자의 존재성과 관련한 제반 측면을 다각적이고도 비판적으로 분석 고찰하는 것을 근본적인 과제로 함 2) 인식론-진리의 의미와 기준에 대한 성찰① 개별과학은 특정의 대상을 특정의 인식방식으로 탐문하되 진리인식을 목표로 함 ② 철학은 개별과학의 탐구방식 일반, 지식 일반에 관한 반성적 탐문의 과제로서 진리와 인식의 의미 범위, 기준, 조건 등을 문제 삼음③ 어느 개별과학이건 그 나름의 탐구 대상을 갖고 있고 그 대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 즉 진리인식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중략 -

2023.01.02 / 6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철학의이해, 방통대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시험, 철학의이해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제3장 세대와 문화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1. 세대, 너는 누구냐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였음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문화로 귀결됨-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문화나 권위주의 문화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환경도 매우 달랐음2) 세대에 대한 정의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3) 만하임의 정의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낭만주의·역사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이 중요함-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중략 -

2023.01.02 / 7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시험, 세대와소통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경제학의 기본개념제2장 수요와 공급 그리고 균형제3장 시장교환의 장점제4장 시장교환의 한계제5장 정부의 역할제6장 시장의 구조제7장 거시경제의 특성과 측정제8장 장기 경제성장제9장 실업제10장 화폐와 신용제11장 단기 경기변동과 거시경제정책제12장 국제무역제13장 환율과 거시경제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경제학의 기본개념1. 경제란 무엇인가1) 경제란① 경제: 재화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과 그 활동을 둘러싼 질서나 제도를 지칭하는 용어로 가계, 기업, 국가와 같은 세 가지 경제주체에 의하여 달성되는 경제활동을 말함② 경제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경제주체가 서로 연관 속에서 달성한 한 나라 전체의 경제활동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 2) 동·서양의 경제에 대한 정의 ① 동양: 세상을 다스리고 국민을 편안하게 만든다는 의미인 경제제민의 약자에서 유래② 서양: 영어 이코노미는 집안 살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3) 경제와 가정 살림살이의 공통점가계나 사회 모두 어떤 일을 해야 하고, 그 일을 누가 할 것이며, 어떻게 나누어 가질지에 대해 결정해야 함 4) 폴 새뮤얼슨① 무엇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 재화와 용역을 얼마만큼 생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② 어떤 방식으로 생산할 것인가?: 어떤 자원과 기술을 이용해 생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③ 누구를 위해 생산할 것인가?: 생산된 재화와 용역을 누구에게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 2. 희소성과 기회비용1) 경제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희소성① 우리가 원하는 것들은 무한히 존재하지 않고 늘 부족하기 때문에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선택할지를 결정해야 하고 이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② 이러한 부족함을 희소성이라 함③ 열심히 인해서 돈을 많이 모으고 큰 부자가 되더라도 사람들의 무한한 욕구로 인해 끊임없이 부족함을 느낌④ 이처럼 인간에게 주어진 한정된 자원에 대한 인간의 무한한 욕구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하고 경제주체들은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됨 - 중략 -

2023.01.02 / 7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생활속의 경제, 생활속의 경제핵심, 생활속의 경제시험, 생활속의 경제기출, 생활속의 경제족보, 2022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