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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23공통) 교재1장을 정독한후철학의 의의와가치 유가사상과 도가사상 중 오늘날 우리시대 적용할수있다고 생각하는가치대해 서술한다0k국문, 영문, 중문, 프랑스, 일본, 행정, 경제, 경영, 무역, 미디어, 관광, 농학, 컴퓨터, 통계, 보건, 교육, 유아교육, 생활체육 / 법학철학의이해 2 / 3공통형(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A4지 총 1.5쪽, 15점)(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A4지 총 1.5쪽, 15점)(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A4지 총 1.5쪽, 15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장.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A4지 총 1.5쪽, 15점)1. (1강) 철학이란 무엇인가?1)철학의 정의와 의미2) 일상과 철학3) 철학과 개별과학4) 철학의 위상5) 철학과 종교6) 철학의 가치7)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관한 본인의 견해 2장.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1. 유학과 현대교육2. 유가사상의 현대적 적용3. 유가사상이 우리시대에 적용할 수 있는 가치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Ⅰ. 서 론철학은 고대로부터 전해오는 것으로 어느 곳이든 철하기 깃들고 철학적인 사고를 한다. 그럼 철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철학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철학이 무슨 일을 해왔는지 탐색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이것은 또한 다른 학문 분야와 달리, 철학이 숙명처럼 자신의 정체와 존재 이유에 대한 물음을 그칠 수 없는 것과 깊이 연관돼 있다. ‘철학의 과제’ 수행은 ‘철학의 이름’ 찾기와 뗄 수 없다.사회가 뒤숭숭할 때 마다 사람들은 철학이 요술쟁이라도 되어서 만병통치의 효염을 보여주기를 바라는 듯이, 철학 부재현상을 소리높혀 이야기 한다. 마치 우리 철학이 이 모든 것을 조정하고 있는 것 처럼 말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런 철학 부재현상을 인정할 때도 없지 않다. 우리의 철학은 어떤가? 현재 우리 철학에는 철학이 나아가고자 하는 목표를 뚜렷이 갖고 있는가? 사회가 우왕좌왕할 때 한쪽 방향으로 이끌어 갈 방법을 우리 철학에서는 갖고 있는가? 이제 한번쯤 과연 우리 철학에 철학이 있는지 자성의 목소리를 높일 때가 된것 같다.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사랑이 없으면 무미건조할 것이다. 부자간의 사랑 남녀간의 사랑 ㅡ정신적인 에로스 사랑, 무조건적인 아가페 사랑 등 모든 생물이 있는 것에는 당연하게 사랑도 머문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랑도 정도를 지닌 바른 사랑을 이뤄야만 결실을 맺을 것이요 그렇지 않을 경우 사랑도 어긋난다고 볼 수 있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고, 부패가 만연한 불안한 사회였다. 상하 간의 계급 갈등과 수 백 년 간 지속된 주나라의 신분사회가 몰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시대가 바뀌면 새로운 제도적 개혁과 새로운 이념이 요구되게 마련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공자는 덕에 의한 통치를 무엇보다 중시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유가의 창시자 공자의 사상은 윤리도덕이 무너진 현대인들에게 큰 방향을 제시하고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하고 있다. 즉, 현대사회의 구심적 역할을 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제시해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이해 2 / 3공통형(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A4지 총 1.5쪽, 15점)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A4지 총 1.5쪽, 15점) (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하기로 하자.-공용, 2006, 레포트, 공자사상(유학)이 현대사회에 미친 의의-공용, 2009, 철학과 과학, 철학을 왜 해야 하는지 서술-김춘규최상민. 《현대대중문화와 예술》. 책만드는집. 2016년. ISBN 9788979445770-백선기. 《대중문화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년. ISBN 9791130441825-이영미. 《한국대중예술사, 신파성으로 읽다》. 푸른역사. 2016년. ISBN 9791156120735-신윤환. 2002.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비교분석과 평가”. 『동아연구』제 42집. 서강대 동아연구소.-외교통상부. 2001. “한류의 현황과 과제, 편익분석.”(국감자료).-이정호ㆍ유현상 외 2명(2016),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교재).-현행 교재: 철학의 이해, 2016.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09.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23공통, 교재1장을 정독한후, 철학의 의의와가치, 유가사상, 도가사상, 이성적 존재인간관철학자, 오늘날 우리시대 적용, 유학사상, 공자장자, 철학의이해 23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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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 원리 교육과정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30 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2.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원리1) 아동존중2) 민감기3) 흡수정신4) 정상화5) 준비된 환경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강점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약점5. 몬테소리프로그램이론에 대한 비판6. 몬테소리교육이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 우리는 흔히 몬테소리 교육에 대해 많이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만큼 현대 유아교육에서 그녀가 미친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1870년에 태어나서 1952에 작고하셨고 이태리에 있는 안코나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귀족 출신의 군인장교, 어머니는 교육자 가정의 출신이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휼륭한 교육자, 과학자, 의사, 인도주의자, 철학자였다. 남자의 전문적 기술학교에 다니다가 남자와 같은 교육의 기회를 받지 못해 생물학의 흥미를 발견하고 로마 대학에서 여자로서는 처음으로 의학부에서 졸업을 하고 정신병원을 순회를 하다 죄인처럼 갇혀 있는 어린이를 발견하면서 유아교육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몬테소리 교육의 방법론을 발달시켰고 몬테소리는 우리에게 어린이는 자유와 자발성에 의하여 어린이 스스로 그들이 성장하고 발달하려는 본질을 보여 주었다는 것을 몬테소리는 우리에게 기억할 것을 원했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중세기까지 사람들은 아기들이 이미 만들어진 성인의 축소판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고 믿어왔는데, 유아들은 단지 그들의 신체 크기만으로 성인과 구별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역시 유아들은 성인과 똑같이 취급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히 유아와 성인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여겼다. 그러나 유아들에 대한 교육의 효과와 부모의 영향, 유아들의 자율성 등이 강조되면서 점차로 희석되어 유아의 권리와 그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유아 중심적인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되었던 것이다. 교사들의 권위주의적 교육에 강력히 반대하고 어린이의 권리존중을 주장하여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의 발달을 북돋우는 자유스러운 교육과, 어린이 하나하나의 활동리듬에 알맞은 개성발전교육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교육 방향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율성과 자발성을 배울 수 있도록 하며, 자기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또, 감관(感官)의 훈련이야말로 모든 정신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고, 갖가지 놀이 도구를 고안하여 감관을 훈련시키고자 하였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1. 공용(2017), 몬테소리 인간학과 사상 및 우주적 사명2. 고후순 외 2인(2007).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3. 곽노의(2002).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연구. 서울 : 학민사.4. 박덕규(2003).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킨더가르덴. 서울 : 민성사5. 서울대교육연구소(2008). 교육학대백과사전(3권), 서울 : 하우동설.6. 쇼우지 마사코 저. 팽영일 역(2008).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창지사.

2022.09.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프로그램, 이론적기초교육목표및원리, 몬테소리, 교육과정 설명,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몬테소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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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공통) 해충의 내부구조에서 소화계의 구조 및 각 기능을 설명하라. (24점) 2. 2-A(학번끝자리 홀수번). 해충밀도의 경제적 개념을 설명하라. (6점)1. (공통) 해충의 내부구조에서 소화계의 구조 및 각 기능을 설명하라. (24점) 1) 소화계의 구조 2) 소화계의 기능2. 2-A(학번끝자리 홀수번). 해충밀도의 경제적 개념을 설명하라. (6점)1) 해충밀도의 경제적인 개념1. (공통) 해충의 내부구조에서 소화계의 구조 및 각 기능을 설명하라. (24점) 1) 소화계의 구조 곤충의 소화계를 살펴보면 전장, 중장, 후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전장의 경우 섭취한 섭취물을 임시로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기계적인 소화작용을 하는 곳으로써 식도, 모이주머니, 전장과 중장 사이의 전위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입과 식도의 사이를 인두라고 한다.중장은 효소를 분비해서 실질적으로 소화와 흡수 작용하게 도와주는 곳이다. 중장에게서의 내용물의 역류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점액성 단백질로 구성이 되고 위의 기능을 하며 내배엽에서 생기는 것이다. 후장은 전 소장, 직장, 항문으로 구성되어서 직장에서는 수분을 흡수한다고 할 수 있다.고구마나 사탕수수 그리고 부추, 양파, 단풍나무에 기생하는 약 197속 4,300종인 식물기생선충의 소화계를 보면 두부의 구강, 식도, 창자. 직장에 이르는 하나의 관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소화계통을 보면 고체 음식 섭취군 은 굵고 짧으며 액체 음식 섭취군 은 가늘고 길게 말려있는 형태이며 식물성먹이 섭취 군은 길이가 짧으며 저장소가 따로 없는 특징이 있다. 동물성먹이 섭취 군의 경우 저장소가 큰 편이다. 이는 먹이가 일정하게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먹는 것이다.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기능, 해충, 소화계, 중장, 섭취, 구조, 방송통신대_해충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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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서론 2. 본론 (1) 중화학공업(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의 특성 및 산업구조① 석유화학산업② 철강산업③ 일반기계산업④ 전자산업⑤ 반도체산업⑥ 자동차산업⑦ 조선산업 (2) 한국의 산업구조의 변화와 산업정책 3. 결론 4. 참고문헌1. 서론산업구조의 변화를 야기하는 요인을 수요와 공급의 두 가지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러한 수요 요인과 공급요인은 상호 연관되어 그 산업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즉, 생산성이 높아져서 그 생산원가가 낮아지면 제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하락하면서 그 수요가 증가한다. 또한, 제품수요가 증가하면 생산에서 그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어 생산성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생산의 우회도가 높을 경우 생산성 중가율이 높아지는데, 다시 말해 차산업 특히 중화학공업의 생산성증가율이 높은 것은 이 산업에서 그 생산의 우회도가 높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생산의 우회도가 수요측면에서는 그 중간재 수요의 확대로 전개된다. 한편, 수요의 소득탄력성이 차산업 제품보다 차산업 제품에서, 경공업 제품보다 중화학공업 제품에서 더 높다는 것은 결국 직접적 소비를 위한 최종수요뿐 아니라 생산의 우회화를 위한 기계원재료 등의 중간재 수요까지 고려한 것이다. 이 밖에도 특히 개발도상국의 경우 그 산업구조를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정부의 산업정책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산업정책은 특정 산업부문에 대한 자원배분 우대 및 시장보호 등의 조치를 통해 그 산업구조의 변화를 초래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의 중화학공업(자본집약적 장치산업)에 해당하는 석유화학산업, 철강산업, 일반기계산업, 전자산업, 반도체산업, 자동차산업, 조선산업에 대한 각 산업의 특성과 분류, 발전과정 및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의 산업구조 변화와 산업정책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4. 참고문헌 김기원 외 2인 공저, 「한국산업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서울, 2017 김성언 저, ‘한국 자동차산업이 경제성장의 미치는 영향’,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 강원도, 2015 유근환 저, ‘전력산업 구조개편에 관한 연구 : 한국전력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 서울, 2003

2022.09.1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산업, 산업구조, 구조, 산업정책, 공업, 자본, 방송통신대_한국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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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Ⅰ.서론 한국은 광복 이후 전쟁으로 피폐해진 경제 기반을 복구하면서 산업화를 시작했다. 그리고 반세기가 지난 오늘날에 도달하여 세계의 10위권 안팎의 산업 강국으로 성장을 하는 놀라운 발전을 이뤘다.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과 동일한 선상에 설 수 있게 노력을 하였고, 2차 세계대전 전후 대표적 빈곤국에서 이제는 중국, 동남아 등이 선망을 하고 쫓아오는 개발도상국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다. 산업구조라는 것은 국민 경제 내지 지역경제의 산업별 구성을 말한다. 일국에 있어서 생산요소가 각종의 산업에 어떻게 배분이 되어 왔으며, 각 산업들이 어떠한 재화를 생산, 판매, 교환을 하는가를 보여주는 경제적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산업구조는 여러 산업들의 구성 비율로 표시가 된다. 이 때 보통 고용자 수를 기준으로 하거나 각 산업의 생산액, 부가가치액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각 산업별 투자액 또는 자산액이 사용이 되기도 한다. 국민경제구조는 국가를 단위로 하여서 경제주체간의 생산과 분재가 어떻게 이뤄지는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국가의 산업구조는 국민경제구조의 일부분이기에 생산과 관련이 되어 있는 부분만을 다루고 있다. 산업구조를 국가 수준에서 지역 수준으로 내린다면, 각 산업의 지역적인 분포는 지역성장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된다.

2022.09.1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산업, 경제, 구조, 산업구조, 지역, 국가, 방송통신대_한국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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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① 선정 이유이순신 장군은 조선의 명장으로, 임진왜란으로 나라가 존망의 위기에 처했을 때 바다를 정복함으로써 굴욕적인 전쟁사의 결정적 전환점을 이루었다. 또한 온갖 중상모략과 박해의 역경에도 불구하고 그의 애국심과 성실함은 한민족이 추앙하는 의로운 장수가 되었다. 또한, 이순신 장군은 자기 자신보다는 국익을 위해 자신의 고통을 감수하면서 끝까지 나라와 백성을 위해 헌신적인 삶을 살았다. 따라서 이순신 장군을 존경하는 인물로 선정하였다.② 간략한 인물 소개 이순신 장군은 조선 시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등 해전에서 왜군을 격파하고 승리로 이끈 조선의 위대한 지휘관이었다. 양반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22세에 무술을 배우기 시작했고, 1576년 봄에 무과를 치렀다. 이후 1591년 전라좌도 수군절도사가 되어 왜구의 침입에 대비하여 거북선을 건조하는 등 군사를 양성하였다. ※ 참고문헌1. 최해진. (2007). 이순신 장군의 전략적 리더십. 인적자원관리연구, 14(2), 209-221.2. 김기승. (2004). 역사학 측면에서의 이순신 연구 방향. 이순신연구논총, 2, 1-29.2.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내가 개인적으로 한국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꼽는 사건은 바로 인조반정이다. 나는 긍정적인 의미에서의 전환점이 아니라 부정적인 의미에서의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인조반정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우리 역사가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있었던 전환점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인조반정이라 함은 반정부 세력이 광해군의 폐정을 이유로 쿠데타를 일으켰는데, 이들이 논의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여러 차례 옥사를 통해 형, 동생, 조카 등을 무고하게 살해하고 인류를 해쳤다는 것이었다. 광해군은 즉위하자마자 처남 임해군이 사병을 키우고 역모를 꾸미는 등의 이유로 유배하고 죽였다. 또한 1613년 계축옥사 때 영창대군의 외조부 김제남을 죽이고 강화에 영창대군을 투옥하였다. 이외에도 정원군의 아들인 능창군을 자살토록 하고, 경운궁을 유폐시키는 등 인륜을 해쳤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두 번째 폐정은 과도한 토목 공사와 인사 파행으로 백성을 혼란에 빠뜨리기 위한 것이었다. 광해군은 창덕궁과 창경궁을 중건하고 종묘를 중건하면서 인경궁, 경덕궁을 다시 세웠으며, 토목공사를 계속했다. 세 번째 폐정은 임진왜란 때 군사를 보내 우리를 도와준 명나라의 요청에도 군대를 보내는 것을 망설였고 제대로 싸우지 않고 항복하는 등 명령을 배반하여 조선을 오랑캐와 같은 나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광해군은 조선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중립적 외교를 통해 조선이 전쟁에 휘말리지 않은 것이며, 이러한 광해군의 대처에 사대부들의 불만이 극에 달해 인조를 왕위에 올린 것이다. 인조는 광해의 중립 외교에 반대하고 명에 충성을 강조했다. 이때 인조의 열악한 처우에 불만을 품은 이괄은 반란을 일으켰고, 이후 인조의 즉위가 부당하다고 불평하며 후금으로 도망쳤다. 이에 평소 인조의 정책에 불만을 품었던 후금은 광해의 억울함에 대한 보답을 구실로 삼았고, 결국 조선으로 쳐들어와 한양을 함락시켰다. 이것이 정묘호란이다. 결국 인조는 강화도로 피신할 수밖에 없었고, 그 뒤로는 후금과 형제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인조는 나라의 군사력의 발전을 등한시하였고 9년 뒤 청나라를 세운 후금은 조선이 형제의 나라가 아닌 신하의 나라가 될 것을 요구했다. 이를 거부하자 청나라는 다시 침략을 가했고 병자호란이 일어났다. 불과 닷새 만에 한양까지 침공 받게 되었고 인조는 서둘러 남한산성으로 피신했다. 그곳에서 저항을 시도했지만, 결국 인조는 청 황제에게 항복하는 예로 삼전도에서 굴욕적인 의식을 행했다. 이른바 삼전도의 굴욕이다. 결국 조선은 군신관계를 맺고 조공을 보내는 등의 굴욕적인 약속을 하게 된다. 이는 외교적 굴욕은 물론 청나라에 대한 많은 공물을 바치는 결과를 낳았고, 조선 경제에 큰 타격을 주었다. 이후 북벌론이 제기되기는 했지만 끝내 성사되지 못했고, 청나라가 조선 내정에 끊임없이 간섭하는 계기가 됐다. 나는 광해군이 인조반정 때문에 폐위되었고, 그 결과 외교 정책 측면에서 청나라에 지속적인 침략을 받게 된 것이라 생각한다. 후금을 과거 오랑캐 취급 하던 좁은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막강한 세력으로 떠오른 후금을 현실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이 모든 것이 만약 인조반정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광해군이 계속 통치를 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조반정은 우리나라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접합부들 때문에, 우리는 그 뒤로 병자호란으로 나라가 고통 받았고, 그 이후에는 국가적 굴욕과 경제침략으로 인해 국민들의 고통 등을 겪었다. 또한 이러한 편협하고 폐쇄적인 관점이 조선 후기의 국가 쇄국정책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보수적으로 생각하고 무조건 적으로 다른 나라에 대한 개방을 차단한 뒤 마땅히 받아들여야 할 기술이나 사상의 발전을 이루어내지 못한 것이다. 당시 광해군이 폐위되지 않았다면 병자호란은커녕 정묘호란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며 그랬더라면 당시 조선이 겪었을 고통은 덜했을 것이다. 오히려 시대를 읽는 광해군의 외교를 통해 청나라와의 교류를 통해 신문물이 더욱 빠르게 조선에 도착했을 수도 있다. 그렇게 된다면 북학론이 더욱 힘을 얻게 되고 선진 문화를 통해, 조선은 독자적인 힘으로 조금 더 일찍 깨달음을 얻었을지도 모른다. 독립적인 개화는 우리 역사에 남아 있는 비자발적 개화와는 다른 문화적 발전을 이루었을지도 모른다. 또한, 이러한 영향은 조선 후기에 경험한 서양 열강의 침략이나 일본의 침략에 대항하는 힘을 우리에게 주는 나비 효과가 될 수도 있다. 우리 국민에게 큰 고통인 일제강점기조차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 모든 것이 일어나지 않은 역사의 가정이기 때문에 과도한 비약과 오류가 있을 수 있다. 다만 내가 보기에 조선 후반에 조선이 외세의 침략을 당한 사건을 막을 기회를 노릴 때, 그 시기를 거슬러 올라가서 찾는 것이 인조반정의 시대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인조반정을 긍정적인 의미의 전환점이 아니라 부정적인 의미의 전환점으로 생각한다. 그 이유는 위에서 검토한 내용과 같으며 광해군이 왕위를 계승한 후에도 개혁 정책을 계속 펼칠 미래를 생각하면 인조반정 사건은 더욱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인조반정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우리 역사가 서양세력과 일본으로부터 수난의 시대를 잘 이겨낼 수 있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이는 이미 일어나고 기록된 현실을 가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다만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태도를 과거의 연결고리를 살피고 개선됐을 수 있는 분야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 사건들을 우리 역사의 주요 전환점이 아닌 부정적인 의미를 지닌 사건들을 주요한 전환점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광해군은 연산군과 달라 폭군이라고 볼 수 없고, 서구 열강들이 명분으로 내세운 폐모살제와 대명충성 정치사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피비린내 나는 국제정세에 대한 대응의 관점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오히려 명분론에 얽매이지 않고 국제정세를 파악해 후금에 중립외교가 이뤄졌다는 점은 외교정책에서 큰 평가를 받을 만하다.※ 참고문헌1. 우인수. (2011). 인조반정 전후의 산림과 산림정치. 남명학, 16, 35-61.2. 홍성영. (2006). 권두언-다시 인조반정 사건을 생각하며. 지반과 기술, 3(3), 4-5.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이순신, 우리, 인물, 장군, 사의, 이해,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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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 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2.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 ⑵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 싶은 내용은?1.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1) 유관순 열사 - 선정 이유 한국이 과거 일제에 의한 한, 일 병합 이후 1945년의 해방 이전까지 우리나라의 국민은 한국의 독립을 위하여 무장, 의열 투쟁, 독립 만세운동 등의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계속해서 전개했었다. 이는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반제국주의 운동이었으며 일본제국의 침략 및 지배에서 벗어나고자 저항하는 항일운동이기도 하다. 또 독립함으로 근대민족국가를 이루고자 하는 건국 운동이라고도 할 수 있고, 국권을 회복하기 위하여 빛을 되찾겠다는 의미의 광복 운동, 또 한민족의 억압과 고통을 받는 피압박계층을 해방하고자 하는 민족 해방운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2022년은 1945년 광복 이후 77년이 지났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로부터 103년째 되는 해이기도 하다. 우리는 당시 독립 운동가를 기억한다. 하지만 과거 역사는 남성 중심의 사회였기에 독립운동가의 대부분은 남성이며, 여성 독립운동가는 거의 없다. 일제 당시 많은 독립 운동가는 남녀노소 구별하지 않고 독립을 위하여 목숨을 바쳐 희생하였지만, 그 공적에 여성이라는 이유로 소외되었음이다. 또 그들의 역사기록 또한 소외되어 공적과 포상을 기대하기 힘들다. 그러나 그들이 있었기에 우리가 있고, 나라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그 업적을 추모해야 한다는 점에서 유관순 열사를 선정하였다.

2022.09.1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독립, 우리, 다음, 한국, 당시, 문제,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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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 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①선정 이유 ②간략한 인물 소개 ③나에게 끼친 영향 ④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등 1) 신사임당 2.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 ⑴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 세계 2차 대전 일본의 패망 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 신사임당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서 내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신사임당이다. 이 인물을 선정한 이유는 육아에 대한 고찰을 느끼면서 어진 어머니의 상의 대표적인 인물이었기 때문이다.그 시기에는 보육이나 육아에 대한 지식이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신사임당은 자녀의 교육적인 부분에서의 훌륭한 부모였다.신사임당은 부모의 역할론에서의 어머니의 위대함을 인식시켜주는 대표적인 인물이다.효를 통한 가정교육의 양육은 윤리적 판단력과 행동 발달 및 통합적 인성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이에 현대사회에서의 양육에서의 부모와의 상호작용 및 올바른 육아가 결국 성인기의 무의식 자아를 형성해주는 중요한 요소라는 연구 결과에 의해서 이러한 연구가 없던 아주 먼 옛날의 그 어떠한 육아 서적보다도 훌륭한 양육을 해왔던 신사임당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사임당, 우리, 인물, 육아, 사의, 이해,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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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 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필자는 우리 역사에서 존경하는 인물을 이순신으로 선정한다. ① 선정 이유이순신은 조선시대 명장으로서 삼도수군통제사(三道水軍統制使)를 지내면서 임진왜란으로 나라가 존망의 위기에 처했을 때에 바다를 제패하여 치욕적인 전란의 역사에서 결정적 전기를 이룩한 명장이다. 또한, 모함과 박해의 온갖 역경 속에서도 일관된 그의 우국지성과 고결염직한 인격은 한민족이 추앙하는 의범(儀範)이 되고 있다.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여해(汝諧)) 즉, 이순신은 자신의 사익보다는 국익을 위해서 자신의 고통을 감수하면서 마지막까지 국가와 민족을 위한 헌신적인 삶을 살았기에 필자는 우리 역사에서 존경하는 인물로 이순신을 선정하게 되었다. ② 간략한 인물 소개 이순신은 조선 선조 시대에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등의 해전에서 왜군을 격파하여 승리로 이끈 조선의 명장으로 본관은 덕수, 자는 여해, 시호는 충무공이다. 그는 양반가에서 출생하여 22세에 무예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1576년 봄 무과에 급제한다. 그 이후 1591년에 전라좌도 수군절도사가 되어 왜구의 침입을 대비하여 거북선을 건조하면서 군사를 조련했다. 또한, 1592년 4월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5월에 옥포 앞바다에서 첫 승리를 거둔 이후에 한산도대첩에서도 적선을 크게 격퇴하여 왜군의 전의를 상실시켰다. 그러나, 1595년 왜군의 간계 및 조정의 모함으로 백의종군 처분을 받았지만, 곧 삼도수군통제사로 복귀했으며 13척의 배로 300여 척의 왜군을 격파한 명량대첩을 이끌어서 왜군의 서해 진출을 저지했다. 그의 마지막 전투였던 11월 노량해전에서 왼쪽 가슴에 탄환을 맞아 전사했으며, 이러한 진중에서 기록한 「난중일기」에서 전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송찬섭 외 7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서울, 2017 한국근현대사학회 편저, 「한국근현대사 강의」, 한울아카데미 : 서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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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우리, 다음, 인물, 문제, 사의, 이해,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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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서론치열했던 접전 끝에 결국 삼국을 통일한 것은 고구려, 백제, 신라 중 가장 약소국으로 여겨졌던 신라였지만, 신라의 삼국 통일이 갖는 한계점으로 인해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삼국 통일의 주체가 신라가 아닌 고구려였으면 어떠했을까? 라는 가정을 하곤 한다. 기원전 37년 졸본에서 시작된 고구려는 5세기 전성기를 맞이했고, 고구려 광개토대왕과 장수왕의 뒤를 이은 문자명왕 때 고구려 역사상 최대 면적의 영토를 수복하기도 하였다. 고구려의 전성기가 5세기 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하여 5세기 이후로 고구려의 위세가 줄어든 것은 아니었다. 이후 수나라 양제의 침입에 맞서 역사상 유례없는 대승을 거둔, 고구려의 장수 을지문덕 뿐만 아니라, 안시성 전투를 비롯하여 당 태종의 침입을 막아낸 사례를 볼 때, 사실상 고구려의 전성기는 5세기 이후로도 계속해서 이어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4. 참고문헌1). (KBS한국사전제작팀, n.d.)2). 조선과 일본 역사 바꾼 흥선과 후쿠자와쇄국정책과 개방정책이 나라의 운명 갈라,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15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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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고구려, 유민, 당나라, 세기, 세기, 이정기,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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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참고문헌 1) 『한국사의 이해』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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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허난설헌, 인물, 결혼, 우리, 그녀, 학기,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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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 선정이유 안중근 의사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다. 안중근 의사는 우리나라가 가장 어려웠던 일제강점기 때 자신의 목숨을 바쳐 독립운동을 한 분이고, 말보다 실천을 통해 독립의지를 실천했고, 누구보다 평화주의자이라는 점이 존경하는 인물로 선정한 이유다. 특히 안중근 의사는 황해도 해주의 명문가문 출신으로 태어나 누구보다 풍족한 일생을 살아갈 수 있었지만, 편안한 삶을 버리고 조국 독립을 위해 험난한 길을 자처했다. 따라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분이라는 점에서 더욱 존경심을 갖게 된다.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해 일본에서는 테러리스트라고 불리지만, 누구보다 평화를 사랑하고 자신의 신념인 동양평화론을 행동으로 실천한 분이다. 감옥에서 집필한 ‘동양평화론’에서 한중일이 힘을 합쳐서 세계의 중심이 되자는 평화동맹을 주장했고, 의병대장 시절엔 일본인 포로를 만국공법에 따라 석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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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안중근, 인물, 우리, 이토, 한국, 사의,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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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서론역사서의 서술 방식은 다양하다.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역사서 중 가장 오래된 역사서인 삼국사기는 기전체로 서술되어 있다. 기전체는, 글자 그대로 역사서를 서술하는데 있어서 기와 전으로 나누어 서술하는 방식을 의미하는데, 이 때 기는 연도를 기준으로 역사를 서술하며 전은 인물이나 위인을 기준으로 하여 역사를 서술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전체는 주제나 분야를 나누어서 역사를 서술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학교에서 한국사를 배운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비교하는 문제가 시험에 많이 출제되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이 때 삼국유사는 기사본말체로 쓰인 역사서이다. 기사본말체는 쉽게 말해 역사를 인과 관계, 즉 원인과 결과의 형태로 서술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사본말체 방식으로 쓰인 역사서의 경우 원인과 결과를 명료하게 보여주기 위해마치 야화와 같은 형태를 보이고 있는 경우가 많다. 4. 참고문헌(1). 한국사의 이해 교재(2).‘헬조선’ 터널 입구, ‘1997년 11월21일’ IMF의 기억, http://m.hyundaenews.com/25030※ 표지는 A4용지 사용

2022.09.10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연보, 역사, 사의, 이해, 한국, 방식,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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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985년:인천 서구 신현동 세브란스병원에서 아버지 이OO와 어머니 박OO 사이의 첫째아들로 출생하였다.1991년 3월:인천 서구 00 유치원 입학집안에 결제상황이 좋아져서 좋은 유치원에 입학해서 행복한 생활을 하였다.1992년 3월:인천 서구 00 초등학교 입학내가 첫째아들로서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어머니와 아버지가 매우 좋아하셨고 어렸지만 든든한 아들로서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다.1994년 3월:초등학교 3학년 때 시험을 보아서 태어나서 처음으로 시험공부처럼 공부해 보았는데 반에서 처음 나의 등수를 10등이라는 것을 알아서 기분이 좋았던 기억이 있다. 그때부터 공부에 조금은 흥미가 붙기 시작하였다.

2022.09.10 / 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연보, 서구, 인천, 사의, 이해, 한국,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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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2. 자서전 한 부분 작성 내 인생에 있어서 많은 전환이 있었던 시기는 바로 20대였던 것 같다. 지금은 어느덧 29살이라는 나이로 새로운 30대의 삶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나의 삶의 많은 변화가 있었던 20대를 돌아본다. 나의 20대였던 2015년에는 우리나라의 2013년도 제18대 대통령이 여자 대통령으로서 제5대에서 제9대까지 대통령을 한 박정희 대통령의 딸이 대통령이 된 해를 지났던 시기였다. 우선 내가 사회인으로서의 대통령 선거에 참여했던 유권자로서의 굉장한 의미가 있는 해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역사에 있어서 많은 변화와 중요한 하나의 전환점이었다 하면 나에게 있어서도 굉장히 뜻 깊고 인상 깊은 5년이었다고 생각한다.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연보, 대통령, 부분, 사의, 이해, 한국, 방송통신대_한국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