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설계의 3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9 / 2024.04.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험설계의 3요소
실험설계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실험변수를 조작하여 그 영향을 받은 결과변수를 측정함으로써 과연 실험변수가 결과의 진정한 원인이었는지, 즉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다. 따라서 실험설계에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가 있고, 그 요소를 충족함으로써 다양한 내적 타당도 위협 요인을 제거한 진정한 실험설계가 가능하게 된다.
(1) 실험대상의 무작위화
실험대상의 무작위화(randomization)란 실험대상자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는 과정에서 무작위로 배분하는 것을 말한다. 대체로 실험집단에서는 실험변수(독립변수)가 연구자의 의도대로 발생되도록 하고, 통제집단은 실험변수(독립변수)의 조작이 발생되지 않도록 통제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앞에서 언급한 사례에서는 실험집단의 경우 소액신용대출을 받은 경우를 말하고, 통제집단은 소액신용대출을 받지 않은 경우가 된다.
이러한 무작위화는 결국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특성을 확률적 접근을 통해 비슷하게 만듦으로써 독립변수 이외 다른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만약소액신용대출효과성 연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다양한 특성이 동질화되지 않는다면 소액신용대출 때문에 실험집단의 소득이 증가했는지를 확신할 수 없게 된다. 즉, 실험집단이 원래 통제집단보다 소득수준이 높다면? 그리고 학력수준이 높다면? 직장경험이 많다면? 이러한 원인 때문에 소득이 증가하게 되었는지 아니면 소액신용대출에 의해서 인지를 밝히기가 어렵게 된다.
그렇다면 무작위화를 어떻게 할 것인지가 중요한 쟁점인데, 대체로 연구대상의 크기가 충분히 클 경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배정되는 기회를 확률적으로 동일하게 한다면 두 집단의 속성은 비슷해질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연구대상이 크지 않다면 짝짓기(matching)의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짝짓기의 방법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함에 있어 연구자가 설정한 가설과 관련된 변수를 중심으로 유사한 특성을 지닌 연구대상 둘을 짝지은 다음 한 대상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대상은 통제집단에 배정하는 것이다.
무작위를 한 것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나누어진 두 집단의 다양한 속성을 비 연속변수인 경우 카이제곱 검중을, 연속변수인 경우 평균차이검증을 활음하게 된다. 즉, 앞에서 언급한 사례인 소액 신용대출지원에 대해 소액신용대출지원을 받은 빈곤계층과 그렇지 않은 빈곤계층의 소득향상을 분석하는 연구에서는 무작위화가 잘 되었다면 소액신용대출지원 여부와 관련 없이 두 집단의 성별이나 학력, 부채 정도 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비슷해야 한다. 보호처분을 받은 비행청소년에 대한 해결 중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에서도 무작위화의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기 위해 종속변수 변화 정도 확인 전 연구대상자의 연령이나 학력, 죄명, 범죄회수, 부모동거 여부 등의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대해 카이제곱검증을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을 보고하고 있다.
(2) 독립변수 조작
독립변수의 조작(manipulation)은 연구의 주된 현상에 대한 원인을 연구자가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실험설계과정에서 연구자는 실험집단에 대해서 원인변수를 발생시키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발생되지 않게 조작한 후 그 결과를 비교하게 된다.
여기서 조작이 가능한 변수가 바로 실험변수 또는 독립변수이고 이 변수는 실험을 하고자 하는 변수, 즉 실험대상변수와 상호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앞에서 언급한 소액신용대출 효과성 연구에서 실험집단에는 소액신용대출을 제공하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제공하지 않게 하여 일정기간 이후 두 집단의 소득 수준을 살펴보게 된다. 또한 보호처분을 받은 비행청소년의 해결 중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에서는 해결 중심 집단프로그램을 시행한 것이 바로 독립변수의 조작이다.
결국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독립변수의 조작은 다른 특성들을 통제한 상황에서 특정 프로그램의 개입으로 볼 수 있다.
(3) 결과비교
결과비교(comparison)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뉜 경우 이들 두 집단의 종속변수를 비교하는 것이다.
즉, 무작위화가 이루어진 경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종속변수 수준은 비슷할 것이고, 독립변수의 조작이 이루어진 후 종속변수의 수준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만약 독립변수의 조작이 효과가 있었다면 통제집단의 종속변수는 변화가 없겠지만 실험집단의 종속변수 수준은 의미 있는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실험설계평가모형
  • 9장 실험설계 평가모형실험설계(Experimental Design)평가모형은 전통적이고 오래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방법의 하나이다. 실험설계 평가모형이 강조한 것은 Fisher(1969)에 의하여 제기된 사회사업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없다는 주장으로 인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응용된 평가방식으로, 의학적 실험모델에서 응용된 평가방식으로 논리적 증명성이 탁월하여 단일사례설계와 함께 사회복지분야의 프로그램의 평가방법으로 자리

  • [교육학]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책 요약 [A++]
  • 실험과 경험의 강조: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은 1년안에 15% 밖에 망각되지 않는 반면, 활용되지 않은 지식은 1년안에 50%를 망각했다.- : 모든 학습의 결과가 다양하다.→ 실제로 어떤 학습이든지 최소 두개 이상의 학습 결과(하나는 일어난 경우, 다른 하나는 일어나지 않은 경우,그저 그렇게 일어난 경우)가 생겨나게 된다. 이것이 교육과정 설계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하나의 학습을 통

  • [졸업] [마케팅] 광고음악에 관한 연구
  • 실험연구방법1. 실험의 설계 ⑴ 실험의 개요실험을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은 배경음악에 따라 추상적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효과의 정도이다. 똑같은 비주얼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음악에 사람들은 다른 반응을 보이게 된다는 것에서 착안하여, 광고에서 쓰이는 음악에서 무엇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는 단순히 비주얼만 보여주는 것보다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도시를 보여주

  • [사회심리학] 사회적영향이론에 관한 연구
  • 실험(1) 실험 내용Stanley Milgram(1963)은 인간이 권력에 얼마나 복종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였다. 그는 피험자가 찾아올 때마다 다른 피험자로 위장한 실험조수와 짝을 짓게 하고 제비를 뽑아 한 사람은 ‘선생’이 되고 다른 사람이 ‘학생’이 되게 만들었다. 이 때 제비를 조작하여 진짜 피험자는 언제나 선생이 되게 하였고 옆방에 앉아 있는 학생(실험조수)에게 단어의 짝짓기를 가르치게 하였다. 선생이 마주 앉은 책상 위에는 전기 충

  • [벤처기업과창업] 벤처기업과 창업에 관한 고찰
  • 실험실 창업의 문제점1) 실험실 및 연구원 창업의 문제점각 학교가 실험실 창업을 지원/관리해줄 시스템 부재: 창업절차에 대한 전과정을 창업자인 교수가 처리실험실창업/연구원창업의 경우 현재 직업을 유지: 창업에 대한 business에 대한 프로근성이 부족 사업(경영)에 대한 철저한 준비부족으로 사업화 단계에서 어려움 봉착: 벤처 브로커, 기술성위주 사고 창업단계를 거쳐 성장하는 경우 공장/생산시설 확보에 대한 계획이 미비 사업이 성공/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