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일본 천황제와 북한 수령제 - 아시아 교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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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대일본 천황제와 북한 수령제
아시아 교회사
一) 서언
북한과 일본은 각각 수령제와 천황제라는 전근대적인 성격을 지닌 독특한 정치적 지배구조를 소유하고 있는 국가이다. 일본인들은 首相중심의 내각책임제라는 정치구조를 갖추고 있음에도 천황제라는 전근대적 요소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천황제에 대하여 일본인 스스로는 “일본문화의 금자탑” 서현섭, 일본인과 천황 (서울:고려원, 1997), 3면.
이라고 표현할 정도의 자긍심을 갖고 있다. 이러한 천황제에는 “일본의 문화와 전통이 응축되어 있고 또한 신화적 종교적 윤리적 요소가 뒤섞여 있어 이를 제대로 파악하기 만만치 않다. 천황제는 신화적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이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고 있는 군주제” 같은 책, 3면.
인 것이다.
북한 역시 독특한 정치지배구조를 지니고 있다. 북한은 “주체사상이라는 유일사상에 기초한 수령의 유일적 독제체제이며, 혁명의 전위대인 노동당 1당에 의해 지배되는 체제” 북한이해 2008 (서울:통일교육원,2008), 11면.
를 특징으로 한다. 북한에서 “수령은 주체의 핵이되며 당은 수령을 중심으로 한 정치조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북한은 사실상 수령의 유일적 영도아래 통치되는 전체주의적 독제체제” 위 의책, 11면
를 특징으로 한다. 수령제나 천황제나 양자모두 북한과 일본을 지배하는 독특한 지배이데올로기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二) 이데올로기(Ideologie)적 성격의 천황제와 수령제
가) 이데올로기 의미와 개념의 등장 : 이데올로기라는 개념은 이데아(Idea)라는 말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이데아(Idea) )는 보이는 것, 모습 형체 등의 의미로서, 철학에서 인간이 감각하는 개개(箇箇) 사물의 원형으로서 모든 존재와 인식의 근거가 되는 것을 말함. 동아새국어사전 (서울:동아출판사, 1991), 1873면.
, 이데올로기라는 용어를 최초로 언급한 사람은 프랑스 계몽주의 철학의 선구자였던 트라시(Destutt de Tracy)라고 전해오고 있다. 트라시가 지적한 이데올로기는 당시 프랑스혁명의 자유주의였다. 이규호, 이데올로기의 정체(서울:태양사, 1983),14-15면. 참조.,
‘이데올로기’라는 것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제분야의 특정 이론가들에 의해 일정한 “목적의식의 소산으로 형성된 일정한 체계를 갖춘 사회의식”을 말한다. 김성호, 이데올로기 비판과 민족통일 (서울:문우사, 1986),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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