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평생교육의 사례를 찾아 홈페이지의 구성과 운영 형태와 관련 학과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03 / 2024.04.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원격교육의 정의를 말하기 어려운 것은 원격이라는 단어가 지리적 거리, 시간적 거리, 지적 거리 등 다수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많은 청중을 지원하는 매우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되면서 원격통신공학의 급속한 변화 때문이다. (Simonson, 2003 재인용)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원격교육을 '전통적인 교육방식으로 출석하는 대면학습과 달리 교수와 학습자 간의 시간적, 공간적 원격성을 전제로 인쇄물, 방송통신 및 컴퓨터 등 다양한 교육공학 매체를 매개로 하는 새로운 대안적 교육방식'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키 간 원격교육이 정의하는 4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인 교육의 대면 수업과 달리 대부분의 수업이 교사와 학생이 분리된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둘째, 개별 및 자율학습과 달리 학습자료 계획과 학생지원서비스 마련에 있어 교육기관의 영향이 지배적이다. 셋째, 교사와 학생을 연결하여 수업을 진행할 때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 등 공학 매체를 활용한다. 넷째, 학생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사회와 기술의 변화를 반영하면 새로운 개념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존 대면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의 시공간 분리 개념이 변화하고 컴퓨터 통신망 등을 활용한 학생 간 상호작용이 보편화되면서 기존 교육 방식에 비해 원격교육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의가 어려워졌다. 한편 원격교육과 유사한 용어로는 비전통적 교육, 온라인 기초교육, 온라인 학습 등이 있다. 이번 과제의 원격 평생교육 사례로 K-MOOC를 선정한 것은 2020년 갑작스러운 코로나19로 대유행 상황에서 전통적인 대면수업을 진행했던 많은 대학 등이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고 원격교육을 위한 자체 시스템 등을 구축하지 않는 등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했지만 상당수 대학이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를 도입해 상위 대학에 진학하려는 고등학생들도 선행학습 개념으로 많이 활용한다는 점을 알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전문대학 학과평가
  •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에 비추어 볼 때 현장중심의 교육과정과 특성화를 유도하여 전문대학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학과평가제도의 도입이 시급하다.(2) 학과평가의 방향대학운영의 기본단위는 학과이며, 대학의 질과 정체성은 학과의 질과 특성에 의하여 결정된다. 전문대학의 학과들은 직업교육 등 추구하는 과업의 유형은 유사하지만 동일한 학과에서도 구성원의 집단에 따라 추구하는 구체적 목표가 다를 수 있으며 운영의 형태

  • [교육정보화]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 장점과 현황 및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한계점 분석
  • 관련 자료를 탐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여 정보를 생성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Ⅱ. 인터넷의 기능에 따른 유형인터넷의 기능들로는 파일전송(FTP), 고퍼(Gopher), 유즈넷(Usenet), 텔넷(Telnet), 전자메일(E-mail)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요즘 많이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고 교육적으로 활용 가능한 이메일과 홈페이지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이메일이란 상대방의 주소(예 : mythpia@hanmir.com)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보내주는 기능을 말한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교육용’ 앱은 더욱 확대돼 갈 것으로 예상된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TV 방송시장이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관련 산업의 동향과 현행 스마트TV 사업자들이 콘텐츠에 접근하는 시각과 과정 등을 분석함으로서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구성 환경의 문제점을 찾아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스마트 TV에 대한 이해1. 미디어 환경 변화미디어 산업은 지난 10년 간 많은 변화를 보여 왔다. 방송 부문에서는 DMB 도입으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교육방식으로, 네트워크를 매체로 활용하여 교육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양방향 학습 환경을 구성한다. 따라서 원격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장소 및 시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학습자가 내용 및 학습시간을 선택할 수 있어 학습 선택의 범위도 확대될 수 있다.2.원격교육의 평생교육적 의의*교육적 측면-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학습내용의 종류, 수준, 분량, 학습시간 등을 조절할 수 있어 학습자의 학습주도권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