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내 의사소통의 개념과 과정을 설명하고 유형들을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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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기능

II. 의사소통의 과정
(1) 의사소통 과정
(2) 의사소통 구성요소
1. 부호화
2. 전송
3. 해독
4. 피드백
5. 잡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직내 의사소통의 개념과 과정을 설명하고 유형들을 비교하시오

조직에서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함과 동시에 복잡한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은 두 사람 혹은 두 기관 사이에 공통의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상호협조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으로 조직 내에서는 많은 의사결정의 전제적 조건이 된다. 뿐만 아니라 조직 내 구성원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며 조직의 미래를 대비하게 해 준다. 즉 의사소통은 조직의 핵심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I.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이란 전달자와 피전달자 간에 사실과 의견을 전달하여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고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자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활동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따라서 효과적인 관리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필요로 한다(Bateman et al., 1990: 549).
피터 드럭커(Peter Drucker)는 21세기를 이끌어가는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특성 중 하나로 의사소통(communicating)능력을 강조한다. 의사소통은 버나드(C. Barnard)와 사이먼(H. Simon)에 있어서도 핵심요소이다. 조직의 권위(autho)와 의사결정(decision-making)에 있어서 조직의 무차별권(zone of indifference)!)과 수용권(zone of acceptance)을 형성하는 데 의사소통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보와 아이디어의 전달은 서로 간에 의미의 전달을 통해서만 가능한데, 의사소통은 단지 의미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의미가 반드시 이해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특정 집단에서 한 성원이 독일어로 '의미 있는'말을 하지만, 다른 성원들이 독일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말하는 사람의 의도가 충분히 이해되지 못할 것이다.
즉 의사소통에는 의미의 '전달'과 '이해가 포함되어야 하며, 심지어 잘 표현된 메시지도 때로는 전달에 실패하고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김성국, 2008: 215; Winebach, 2003: 258). 따라서 의사소통은 상징에 의하여 정보 ․ 생각 ․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며 결정의 전제가 되는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을 포함하여야 한다(Simon, 1957: 154).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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