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영조직론] 갈등과 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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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1. 개념정리
Ⅰ. 갈등과 협상
Ⅱ. 신뢰와 협동
part2. 기업사례 조사
[1] 코오롱
[2] 네이버-엠파스의 갈등
[3] 두산중공업 노동쟁의 사례
[4]아시아나 항공 노조 파업
part3.설문조사내용결과 / 도출내용
part4. 자체 토론 내용
part5. 최종정리
본문내용
part1. 개념정리

12. 갈등 : 조직행동과 협동행동
Ⅰ. 갈등과 협상
<갈등>
⑴갈등의 정의
-사전적 정의 : 칡과 등나무가 서로 얽히는 것과 같이,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 목표나 이해관계가 달라 서로 적대시하거나 불화를 일으키는 상태.
-개인이나 집단의 기대나 목표 지향적 행위가 타인이나 타 집단에 의해 좌절되거나 차단되는 상황.
<학자에 따른 정의>
① Reitz; 관련된 개인이나 집단이 함께 일하는 데 애로를 겪는 형태로서 정상적인 활 동이 방해되거나 파괴되는 상태.
② Pondy; 심리적 대립감과 대립적 행동을 내포하는 동태적 과정.

(2)갈등의 원인
개인적
-비수락성(unacceptability) : 의사결정자가 대안들의 성격이나 결과를 알고 있으나 어떤 것도 비만족스러울때 발생하며 새로운 대안 모색이 요구
-비비교성(incomparability) : 의사결정자가 각 대안들을 비교해보니 최적의 대안을 판단하기 힘들때 발생
-불확실성(uncertainty) : 의사결정자가 대안의 결과를 알 수 없을 때 발생
개인간
-상반된 가치관
-불명확하고 중복되는 업무영역
-제한된 자원에 대한 경쟁
-의사소통의 결핍
-공동책임의 업무 : 공동작업자의 일이 끝나지 않으면 일을 마무리 할 수 없는 경우
-조직내 계층간의 복잡성
-불명확하거나 비합리적인 정책, 원칙, 규범
-무리한 업무 마감 또는 시간적 압박
-산만한 의사결정 :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는 인원이 많을수록 갈등의 잠재력 더욱 증가
-지나친 기대감
-미해결된 갈등이나 억압된 갈등 등 개인간 갈등 원인들은 다양함
조직적
-역할과 신분, 목표의 차이, 자원의 부족과 할당문제, 보상제도, 관리스타일, 과업간 상호의존정도, 집단간 특성의 차이

(3)갈등의 발전과정

갈등의 과정은 보는 관점에 따라 4단계 또는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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