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세 가지 모델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하여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지역사회복지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
공통 | 우리교재에 소개되어 있는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
1. 로스만의 모델
1) 지역사회개발모델(community development)
① 지역사회개발모델의 개념 및 내용
② 지역사회개발모델의 한계
2)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social planning)
①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의 개념 및 내용
②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의 한계
3) 사회행동모델(social action)
① 사회행동모델의 개념 및 내용
② 사회행동모델의 한계
2. 웨일과 갬블의 모델
1) 근린지역사회조직
2) 기능적인 지역사회 조직
3) 지역사회의 사회, 경제적 개발(community social and economic development)
4) 사회계획(social planning)
5)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결(program development and community liaison)
6) 정치, 사회행동(political and social action)
7) 연합(coalitions
8) 사회운동(social movements)
3.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1)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모델(Program development and Coordination model)
2) 계획모델(Planning model)
3) 지역사회 연계모델(Community liaison model)
4) 지역사회개발 모델(Community development model)
5) 정치적 권력강화모델(Political empowerment model)
4.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의 구체적 비교 설명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21세기 변화를 주도하는 두 개의 큰 흐름은 세계화와 정보화다. 이 두개의 흐름은 다소 모순되는 현상 같으면서도 동시성을 가지고 진행되고 있다. 세계화와 지방화와 함께 또 다른 주도적인 흐름은 바로 정보화다.
이러한 흐름들은 사회 각 부문과 관련이 되어 있지만, 특히 사회복지분야의 이목을 끄는 것은 그것이 사회복지조직의 목표, 방향 및 활동내용과도 긴밀하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 사회변동의 요인이라는 점이다.
사회복지분야에서 세계화의 흐름은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는 경제적 교역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사회 각 분야의 개방되어 있으며, 지방화는 지역중심공동체가 중앙중심에서 탈피를 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지역사회복지 행정을 요구하고 있고, 정보화는 사회복지에 대한 정보통신망의 전국적 확산과 공공과 민간사회 복지부문의 정보화 체계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21세기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새로운 변화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개념의 지역사회의 등장과 지역복지실천의 이념적인 다양화,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변화를 들 수가 있다.
여기서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의 두 흐름은 제도화 되어진 사회복지활동과 진보적인 운동으로서의 복지실천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
≪ … 중 략 … ≫
Ⅱ.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
1. 로스만의 모델
1) 지역사회개발모델(community development)
① 지역사회개발모델의 개념 및 내용
지역사회개발 모델은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의 능력향상과 사회통합이라는 과정중심적인 목표에 중점을 둔다.
이 모델에서는 지역사회내의 모든 집단들이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필수요소들이자 잠재적 파트너로 간주가 된다. 각 집단들이 가지는 견해나 혹은 입장의 차이들은 협상, 합의 도출 및 협력의 과정으로 극복될 수가 있다고 본다.
- 참고문헌
-
Null 저, 지역사회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강철희, 정무성, 지역사회복지실천론, 나남, 2006
오정수, 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2009
지은구, 조성숙,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2010
설진화,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