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0 / 2024.02.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1) 거시적 실천의 개념과 목적 및 특성

2) 학교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
(1) 필요성
(2) 주요 가치
(3) 수준
(4)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거시적 실천의 개념과 목적 및 특성

사회복지에서는 개인과 소집단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에서는 이런 활동을 '미시적(micro)' 실천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사회복지에서는 제도나 정책을 변화시키는 데에도 관여하고 있다.
사회복지에서는 이런 활동을 '거시적(macro)' 실천이라고 부른다. 사회복지에서는 미시적 실천과 거시적 실천이 모두 필요하다.
거시적 실천은 문자 그대로 거시적 수준에서 실시하는 실천을 말한다. 미국의 전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간행한 사전의 경우, 거시적 실천은 일반 사회를 개선하고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회복지 실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Barker 2003).
거시적 실천의 목적은 거시적 실천에 대한 정의에 이미 나타나 있다. 일반적으로 거시적 실천에서 주로 추구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Wilson, 2007).

1/ 필요한 자원을 이용하는 것과 관련된 사회제도와 경제제도를 변화시킨다.
2/ 필요하지만 이용할 수 없는 자원을 개발한다.
3/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능력을 사용해서 시민적 권리와 경제적 권리를 누리도록 도와준다.

거시적 실천의 경우, 어떤 요인 때문에 역사적으로 물품과 권력을 얻는 데 어려움을 겪어온 집단에게 자원을 공평하게 분배하는 것에 기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거시적 실천에서는, 사회를 변화시키는 주체가 되기 위해서 정치 영역, 정책을 개발하는 영역, 사회운동 영역에 관여하는 데 주목하고 있다(Wilson, 2007).
거시적 실천의 예로 정치적으로 행동하는 것, 지역사회에서 행동하는 것, 지역사회를 조직하는 것, 공공 교육에 관여하는 것, 조직적 ․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것, 법은 범위의 사회 서비스 기관이나 공공 복지부서를 운영하는 것이 있다(Barker- 2003).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복지 서비스
  • 학교사회복지는 민간단체와 시민단체에 의해 주도되었고 가정과 학교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둠.ㆍ1900년 중반 학교 부적응 학생의 상담 및 치료와 사회 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둠.ㆍ1970년 생태 체계적 관점의 영향으로 학생-학교-가정 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시.ㆍ1990년 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학생과 가족들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원조 활동.- 학교사회복지는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활용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사회‧경제‧정치 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함을 보여준다.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복지 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

  • 지역사회와 학교사회복지
  • 사회는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와 관련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지역사회의 환경과 분위기는 지역사회에 위치한 학교의 환경과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오늘날의 경우,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들은 더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에 대해 점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거시적 실천에서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사회복지가 중요하다는 점을 더 강조하고 있다(Bowen, 2007; Won, 2007).

  • 가족 및 학교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 복지활동(생일축하 등)거시적계획자(planner)조사연구와 계획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조정하거나 정책을 개발-욕구 및 문제발견-프로그램 개발-외부 프로젝트 수주-학교 운영이나 지역사회 정책 개발사회복지실천동료/모니터(colleague/monitor)전문적인 문화 이식을 선도하고, 안내하고 지지함 -학교사회사업 윤리-업무표준화 지원-동료간의파트너십,자문,동료 활동모니터 *가족체계개입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략과 학생지원절차기능 : 자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역할의 특성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학교와의 협조관계2) 조직체계의 장애3) 전문가 영역의 장애4) 클라이언트 영역의 장애3.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 요인 극복 방안에 대한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전 국민을 대상으로 교육적 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으로서의 교육복지는 그 범위가 포괄적이고 거시적인 개념이지만, 현재 시범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활동을 보면, 전문 인력을 학교에 배치하여 학생과 관련된 환경체계를 대상으로 사회복지 실천을 펼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