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_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신은 어떤 용어를 더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회사업과 사회복지

2)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회

3) 용어에 대한 이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헌법 제31조에 의하면 모든 국민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서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 학교는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적 기관이고, 학교 교육은 가르치는 것과 훈육의 접목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 복지의 측면에서 학교는 아동, 청소년 복지의 시작점이고, 낙인감이 없는 복지지원이 가능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가 가능해야만 한다. 즉, 현재의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은 학교에서 발생이 되는 심리, 사회적인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족-지역사회가 연계를 통해서 예방하고, 해결하며, 모든 학생이 본인의 잠재력,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2. 본론

1) 사회사업과 사회복지

(1) 사회사업
사회사업은 주로 미시적인 실천에 대해서 언급하는 용어다. 한국에서 해방 직후 자선사업을 하는 사람들을 사회사업가라고 불렀다. 사회사업이라고 말할 때 의미론적으로 대면적인 실천이 전제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본질적으로는 학교라는 장에서 이뤄지는 대면적인 사회복지실천이라고 볼 수 있다.

(2) 사회복지
사회복지는 미시적인 실천과 거시적인 관점에서까지 확장을 하여 사회복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이뤄지는 사회복지실천의 분야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의 원리,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와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연계, 조정, 활용을 해서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되는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해서 교육체계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것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참고문헌
1)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홍봉선,2004
2) 한국사회복지학 제56권 제1호,한국사회복지학회
3) 학교적응으로 인한 학업중단 청소년 사례연구,이선화,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가정폭력에 대한 해결 및 대안
  • 어떤 사회, 어떤 시대에도 존재하는 가장 보편적인 사회제도이다. 이렇게 누구에게나 친숙한 가족을 사회학적 관심에 비추어 보면 이제까지 의식하지 못했던 것, 그러나 다시 생각해 보면 곧 이해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실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이해는 현재 자신이 속해 있는 가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고, 가족과 관련된 앞으로의 삶에 대해서도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2. 가정폭력, 왜 중요한가?현대 사회에서

  • (노인복지론 공통) 베이비부머 세대 인터뷰를 통해, 노후준비에 있어서 한국의 복지가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를 논하시고 정책적 시사점을 쓰시오
  • 그 다음 번에 갈 절을 정한다. 108배를 30번 정도 한고, 함께 아침을 먹고 커피 한 잔 마신 후 11시 반 정도 되어 해산한다. 이 시간이 정말 알차다. 일요일에 집에 있으면 오전에 늦잠 자느라 시간을 다 보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하니 좋다.”(3) 주거문제면담자들은 은퇴 전후에 즈음하여 주거공간을 이사를 하거나, 신축을하거나 하여 좀 더 쾌적하게 만들었다. 그 이유는 은퇴이후의 삶의 대부분은 집이기 때문에 좀 더 편리하게 만들어 안락한

  • 학교 사회 사업과 학교 사회 복지
  • 그램에도 적절하게 사회사업가를 활용하고 있다.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이와 같은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와 발전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격기준 등을 국가별로 살펴본 후에 더불어 한국의 학교사회사업학회에서 이와 같이 학교사회사업의 국제적 동향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게 될 것이다.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특성(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미국에서의 학교사회사업이라는 용어는 미국공립교육이 시작되는 1900년대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사회복지실천이란?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사회복지적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어떠한 가치와 윤리를 기반에 두고, 어떤 활동을 어떻게 수행 할 것인가에 대해 배우는 교과목입니다.     2.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일까요?⇲ 사회복지실천은(Pincus &Minahan) 1) 사람들의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을 강화시키는 것,2) 사람들에게 자원, 서비스, 기회들을 제공하는 체계와 그들을 연결시키는 것3) 이러한 체계들이 효과적이고 인간

  • [장애인복지종사자 교육훈련의 이해와 전문성에 대한 고찰] 장애인복지종사자 교육훈련의 이해와 전문성에 대한 고찰
  • 복지 종사자와 교육훈련1. 장애인복지 종사자의 역할 2. 장애인복지기관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3. 보수교육의 개념 4. 보수교육의 기능과 내용5. 장애인복지 보수교육의 필요성6. 장애인복지 종사자의 교육 관련 법ㆍ제도적 규정7. 장애인복지 종사자(사회복지사)의 환경적 문제점8. 사회복지 현장과 교육Ⅲ. 국내 ․ 외 장애인복지 종사자 교육사례1. 사회복지사현황 2. 장애인복지 종사자 보수교육 실시 기관과 교육 프로그램3. 국내 보수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