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_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신은 어떤 용어를 더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사회사업과 사회복지
2)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회
3) 용어에 대한 이유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헌법 제31조에 의하면 모든 국민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서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 학교는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적 기관이고, 학교 교육은 가르치는 것과 훈육의 접목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 복지의 측면에서 학교는 아동, 청소년 복지의 시작점이고, 낙인감이 없는 복지지원이 가능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가 가능해야만 한다. 즉, 현재의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은 학교에서 발생이 되는 심리, 사회적인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족-지역사회가 연계를 통해서 예방하고, 해결하며, 모든 학생이 본인의 잠재력,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2. 본론
1) 사회사업과 사회복지
(1) 사회사업
사회사업은 주로 미시적인 실천에 대해서 언급하는 용어다. 한국에서 해방 직후 자선사업을 하는 사람들을 사회사업가라고 불렀다. 사회사업이라고 말할 때 의미론적으로 대면적인 실천이 전제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본질적으로는 학교라는 장에서 이뤄지는 대면적인 사회복지실천이라고 볼 수 있다.
(2) 사회복지
사회복지는 미시적인 실천과 거시적인 관점에서까지 확장을 하여 사회복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이뤄지는 사회복지실천의 분야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의 원리,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와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연계, 조정, 활용을 해서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되는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해서 교육체계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것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 참고문헌
-
1)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홍봉선,2004
2) 한국사회복지학 제56권 제1호,한국사회복지학회
3) 학교적응으로 인한 학업중단 청소년 사례연구,이선화,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