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어문규범_한국어교육에서 어문 규범의 중요성과 쟁점 (어문 규범에 관한 연구물을 찾아보고, 한국어교사에게 어문 규범 지식이 왜 중요한지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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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문 규범 지식

(2) 한국어교육에서의 그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난 2015년 국립국어원에서 밝힌 ‘쉽고 편한 우리말 가꾸기’ 계획에 따라 우리나라의 어문 규범을 유연화하는 노력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더불어 통일 후 언어생활의 혼란을 줄일 수 있도록 남북한의 언어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남북 언어 전문가를 양성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한 바 있다. 청각장애인들에게는 ‘모국어’일 ‘수어’에 대한 여러 개선도 함께 논의되었다. 이렇게 국내에서는 어문 규범과 관련하여 다양한 논의가 전개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한글’이 모국어인 사람을 대상으로 전개되는 어문 규범과 관련된 논의였다. 어문 규범과 관련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세계로 확대된 것은 한류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고, 다문화가정이 증가하여 이들의 실용 언어 능력 및 현장에서 요구하는 언어 능력 배양이 중요한 사회의 문제로 떠오른 뒤였다. 일명 ‘실용 한국어’가 필요해진 이후부터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의 수요는 증가하였고, 다양한 학교에서는 해당 학과의 전공을 개설하고 더러는 학점은행제와 같은 방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그 자격증을 갖춘 사람에게 요구되는 능력이 제기되었는데, 이때 어문 규범은 당연하게 요구되는 능력이 되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어문 규범 지식’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에 대해 논해보고, 한국어 교육에서의 그 의미를 논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어문 규범 지식

‘어문 규범’이라고 하는 것은 말을 하고 글을 쓸 때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칙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국민이 공적인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부가 제정한 말, 글의 규범을 모두 의미하는 말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단어를 바르게 발음하는 것, 바르게 표기하는 것, 표준어를 사용하는 것, 문장을 작성할 때 문법에 맞게 작성하는 것, 담화 규칙을 지켜 담화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송현경. 국립국어원, 유연한 어문 규범 현실화. 내일신문. (2015.07.08.).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157369
최진규. [이런 학과 어때요? (31)실용한국어과]“한국어 열풍, 통ㆍ번역 및 다문화 전문가가 되세요!”. 한국대학신문. (2018.10.31.).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01569
유혜령. (2017). 문법교육 내용으로서 `문법`과 `활동`에 대한 재고. 어문론총, 72(0), 81-113.
이기연. (2019). 어문규범의 교육 방향 탐색 ―한글맞춤법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54(4), 171-203.
황희선. (2023). 대학 유학생의 어문규범에 맞지 않는 표기 조사에 나타난 인식 분석. 인문사회 21, 14(2), 3127-3140. 10.22143/HSS21.14.2.215
안나보로비악. (201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과정에서 문화교육의 중요성.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2017(0), 345-360.
장세정. 외국인 비율 내년 5% 돌파…다인종·다문화 국가 준비됐나?. 중앙일보. (2023.11.13.).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06712
경기신문. [사설]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 전방위적 확대 필요하다. 경기신문. (2023.11.07.). https://www.kgnews.co.kr/news/article.html?no=769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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