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_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다시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으로 전환되는 교육패러다임의 계기
2. 평생학습으로 전환되는 교육패러다임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현대인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배우고, 개선해야 하는 사회적 환경에 놓이면서 졸업 이후에도 학습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즉, 정규 교육과정을 종료한 후에도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습하는 샐러던트(Salardent)라는 신조어와 100세 시대를 맞이하면서 정년 이후에도 수 십 년을 살아가는 시대와 마주하게 된 현대인들은 변화하는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또는 자신의 삶의 목적을 찾아 학습하며,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면서 다른 성찰을 하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한 평생학습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평생학습의 시대에 살아가게 된 교육패러다임의 계기를 살펴보고, 이러한 교육패러다임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생학습으로 전환되는 교육패러다임의 계기
평생학습의 현대적 개념은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UNESCO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에서 랭그랑이 lifelong education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데에서 유래된다. 한편, 국내에서는 1973년 UNESCO 한국위원회 주최로 평생교육발전 세미나가 열린 것이 계기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평생학습이 소개되었으며, 1980년 헌법 제31조 5항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는 것을 명시하여 평생교육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장영미 저,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위한 농촌 고령자의 요구분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광주, 2008
·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평생교육경영론 강의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