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_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다시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으로 전환되는 교육패러다임의 계기

2. 평생학습으로 전환되는 교육패러다임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현대인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배우고, 개선해야 하는 사회적 환경에 놓이면서 졸업 이후에도 학습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즉, 정규 교육과정을 종료한 후에도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습하는 샐러던트(Salardent)라는 신조어와 100세 시대를 맞이하면서 정년 이후에도 수 십 년을 살아가는 시대와 마주하게 된 현대인들은 변화하는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또는 자신의 삶의 목적을 찾아 학습하며,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면서 다른 성찰을 하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한 평생학습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평생학습의 시대에 살아가게 된 교육패러다임의 계기를 살펴보고, 이러한 교육패러다임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생학습으로 전환되는 교육패러다임의 계기

평생학습의 현대적 개념은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UNESCO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에서 랭그랑이 lifelong education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데에서 유래된다. 한편, 국내에서는 1973년 UNESCO 한국위원회 주최로 평생교육발전 세미나가 열린 것이 계기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평생학습이 소개되었으며, 1980년 헌법 제31조 5항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는 것을 명시하여 평생교육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장영미 저,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위한 농촌 고령자의 요구분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광주, 2008
·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평생교육경영론 강의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서직 공무원 시험 대비 도서관 경영론 요약 자료
  • 된 목표를 검토하여 프로그램의 계속여부, 변화여부, 포기여부를 결정하는 것과 관련된재순환 의사결정(recycling decisions)결과의 영향 * 도서관법 및 학교도서관 진흥법․법제처 등 입법관련 사이트에서 도서관법 및 시행령 참고할 것 !* 저작권법․저작자의 권리와 저작물의 공정 이용을 도모 => 문화의 향상과 발달에 이바지함을 목적관련조항 - 제25조 (학교교육 목적 등

  • 도서관 경영론 요약 및 문제자료(사서직 공채 시험 대비)
  • 된 목적으로 하는 병원도서관라. 병영도서관마. 교도소도서관바. 어린이도서관* 학교도서관의 기능 1. 학교교육에 필요한 도서관자료의 수집정리보존 및 이용서비스 제공2. 학교소장 교육 자료의 통합관리 및 이용 제공3. 시청각자료 및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제작 및 이용 제공4. 정보관리시스템과 통신망을 이용한 정보공유체제의 구축 및 이용 제공5. 도서관 이용의 지도 및 독서교육, 협동수업 등을 통한 정보 활용의 교육+교수 학습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평생교육경영론(공통)(리더십이론,평생교육기관의리더십,학습조직구축의기본원리)
  • 변화시켜 나가는 리더의 역할에 주목한다. 변혁적 리더의 특징은 창의성, 상호작용성, 비전, 권한의 위임, 열정 등으로 요약된다. 이중 창의성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변혁적 리더는 “혁신적이고 선견지명이 있다. 그들은 현상유지에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 상품, 업무방식을 찾고자 한다.” 정민승허준(2021). 평생교육경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89쪽창의적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창의적일 뿐만 아니라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변화의 시기였던 1997년을 전후로 ‘과거’와 ‘현재’를 나누어, 각 시기 기업경영의 특징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두 번째 축은 G-KRP-I 신유근(2007), KRP 경영론, 다산출판사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분석 틀이다. 경영을 기능별로 분리하여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정보시스템 등의 세부적 관점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방식은 ‘통합적 관점의 부족’이란 문제점을 갖고 있다. KRP 이론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경영분석 틀로서,

  • [서비스 경영론] 서비스 실패에 따른 회복에 관한 연구
  • 된다. 따라서 서비스의 유형에 관계없이 문제해결을 책임지고 있는 종업원은 회복노력을 통하여 기존의 신뢰성을 다시 찾을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고객을 2중이탈시킬 것인지를 결정하고 있다. 다음은 종업원의 행동을 자극하여 문제상황을 고객이나 기업 모두에게 유리한 상황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몇가지 제안을 열거한 것이다. - 종업원의 회복 준비 서비스문제에 대한 종업원의 반응을 우연에 맡길 수는 없다. 어떤 종업원은 문제를 경험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