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_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다시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 본문내용
-
평생교육경영론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다시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21세기 사회의 특징
2) 위의 사회의 변화에 따른 평생학습의 시대
3)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 그리고 평생교육의 발전과 특징
4) 평생 교육의 개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기성의 기술과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학교의 임무가 끝나는 시대는 지나서 학교에서 한번 배운 식과 기술로 평생을 사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또한 노동시간의 단축과 여가의 증대, 고령 인구의 증가, 관심이나 흥미의 다양화 등으로 개인의 학습을 뒷받침하는 조건이 사람들의 학습 욕구를 높아지게 하였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서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 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다시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을 설명하여보겠다.
Ⅱ. 본론
1) 21세기 사회의 특징
18세기 산업혁명의 이후에 빠르게 변화한 우리 사회는 21세기 들어서 1970년대의 공상과학 영화에서만 보던 것들을 현실 세계에 접하게 되었다. 무한 경쟁을 강요하고 개방하는 국제화와 자유무역협정을 통한 무역국 제의 사회가 되었다. 그리고 세계 경제가 하나의 권역으로 움직이는 글로벌화한 사회가 되었다. 또한 지식정보화에 기반으로 두어 지식기반의 경쟁사회가 되었다. 그러한 지식기반의 사회는 과학 문명의 발달과 의학 기술이 발달하여 인간의 생존전략까지 바꾸게 되었다. 21세기는 또한 국가와 이익을 도모하는 지역경제 중심의 사회로 되었다. 4차산업 이후에는 다양한 부분에서 융복합이 일어나는 사회가 되었다.
2) 위의 사회의 변화에 따른 평생학습의 시대
이러한 사회변화에 맞추어 현대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개선하는 것에 대한 환경에 놓여 학교에서 졸업한 이후에도 지속해서 학습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국가에서 정해놓은 정규 교육과정을 졸업한 후에도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습하고 급기야 셀러턴트라는 회사를다니는 샐러리맨과 학생의 스튜던트라는 조합하는 말까지 생겨나는 신조어가 생겼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면서 정년 후에도 수십 년을 살아가고 의학의 기술로 인간의 생존은 늘어나게 되었다.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하여 학습하고 자기 삶의 목적을 찾아서 학습하면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또 다른 성찰과 깨달음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이 필요한 평생 학습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3)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 그리고 평생교육의 발전과 특징
원시사회 때는 사회교육은 토속적 교육이 대표적인 교육 형태를 띄고 있었다. 생존에 필요한 농사 짓기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리고 산업혁명과 그 이후의 학교 교육에서는 사회교육 형태인 도제 훈련과 근대적 학교 교육의 재강조를 특징으로 하였다. 그리고 50년대에서 60년대 때의 사회교육은 학교 교육의 한계 대안으로서 사회교육을 재강조하게 되었다. 70년대에서 80년대 사이에서는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을 강조하여 평생교육의 이념이 내가 타나요 학교 교육의 보완적 기능을 강조하여 사회교육의 독립적인 위상을 강조하였다. 90년대에는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을 중요시하게 생각하여 사회교육의 결과의 학력 인정 등의 학교 교육과의 보다 적극적인 연계를 하는 발전적인 특징이 있었다.
2000년대에는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의 벽을 제거하고 진정한 평생교육 체제로서 이해된 특징을 갖고 있다. 그리고 현재의 2010년에는 평행 학습으로의 다양한 평행 학습의 연계가 교육의 발전적인 특징이 되었다.
4) 평생 교육의 개념
평생 교육의 정의로서 기존의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의 차이에서 찾을 수 있는 원리로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누구나 평생을 통해 자유롭게 받을 수 있는 교육의 총합을 말한다. 개인의 삶의 질과 집단에서의 기술적인 향상을 위해 전생에 걸쳐 교육의 기회를 지속해서 끊임없이 제공하려는 교육 체제 및 정책이다. 외국에서의 현대적인 개념은 1965년의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유네스코의 성인교육의 발전을 위해 국제위원회에서 랭그랑이 lifelong education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국내에서는 1980년 헌법 제31조 5항에 국가는 평생 교육을 진흥해야 한다는 것에 명시되어있다.
2010년부터 유네스코는 기초교육의 중심 교육에서 계속된 교육의 확대를 중요시하게 생각하였고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선택의 중심 교육으로의 발전과 비형식 교육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평생교육은 전인적 자아실현을 중심으로 하여 전 생애에 걸친 학습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순환교육론으로서 계속적 직업능력 신장에 중심을 두었다.
Ⅲ. 결론
이렇게 세상은 1차 산업 시대에서부터 4차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회의 변화를 겪으면서 학교와 사회교육에서 다시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으로의 변화까지 변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교육의 패러다임은 유네스코에서 공식적으로 인정이 되었으며 우리나라에도 헌법에까지 명시되어 있다는 공부도 할 수가 있었다. 21세기의 사회의 특징을 보면서 우리는 그러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현재에서의 평생 학습 시대의 특징을 파악할 수가 있었다. 그러한 교육의 발전적인 특징에 따라서 평생 교육 경영론의 좋은 주제의 리포트를 쓰면서 공부를 아주 깊게 할 수가 있어서 또한 좋았다.
Ⅳ. 참고문헌
1. 평생교육경영론 교안
2. 홍숙희(Hong Sook Hee). "평생교육 기반으로서의 지역사회교육 논의의 역사적 변천 과정 탐색." 평생교육학연구 16.1 (2010): 25-62.
3. 권대봉(Kwon Dae-Bong). "공공정책으로서 평생학습 -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변화와 특징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13.4 (2007): 149-17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_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 산공과 인간공학 중간고사 요점정리
- 초등돌봄 전담사 면접질문과 단박 합격 답변
- [전기전자] 문제 기초회로 예상문제풀이
- 건강가정론_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했다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관련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시오
- 한국인의 가치관
- [연극] 연극 대본입니다.
- 시설관리공단 면접질문 심플합격답변(전기기능직, 행정직, 시설관리직면접)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11월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