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아교육_장애유아가족의 어려움을 알고 지원함으로써 양육을 책임지고 있는 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장애유아의 가족을 위한 지원(부모상담, 부모역할 및 역량강화, 가족참여 활동 프로그램, 정보제공 및 지역사회 자원 연계)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족 지원 필요성 및 기대되는 효과를 예비 교사의 입장에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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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장애 아동의 가족을 위한 지원의 중요성

(2) 가정 참여 프로그램의 지원 필요성과 기대효과

① 한마음 가족 대축제

② 가족 소풍 프로그램

③ 엄마 아빠랑 놀아요

④ 부부의 날

⑤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 아동을 가진 가정은 비장애인을 가진 가정보다 현실적으로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으로 훨씬 더 큰 압박을 받는다. 이와 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 지원이 필수적이지만 장애 아동을 가진 부모는 정부 지원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장애인 부모의 5명 중 1명이 경력단절인 것만 봐도, 현실적으로 장애 아동의 부모가 얼마나 고된 삶을 사는지 단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정부와 민간이 다양한 측면에서 장애 아동 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본 리포트는 장애 아동의 가족을 위한 지원 필요성을 기술하고 기대되는 효과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 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2. 본론

(1) 장애 아동의 가족을 위한 지원의 중요성

장애 아동을 두면 여러 현실적인 여건상 가정 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 쉽다. 실제로 비장애인 부모들에 비해 장애 아동 부모가 훨씬 더 큰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일반적으로 아이가 성장하면서 부모의 역할과 책임이 줄어들지만 장애 아동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보살핌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모의 의무가 오히려 가중되기도 한다. 경제적 부담도 장애 아동 가정에게 무시할 수 없는 요소다. 아이의 치료에 집중하면서 직업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되고 결국 경력단절이 되면서 다시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는 악순환에 빠지기 쉽다. 장애 아동에 대한 치료법이 없는 경우에는 평생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만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해결되지 않는 문제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프로그램이 많지 않다는 것도 장애 아동 가족의 불편함이다. 장애아동 부모의 스트레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건강클리닉
장애 아동 가족에 대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 장애 아동 가족을 지원하는 방법에는 부모상담, 부모역할 및 역량강화, 가족참여 활동 프로그램, 정보제공 및 지역사회 자원 연계 등이 있는데 본 리포트는 가족참여 활동 프로그램에 집중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장애아동 부모의 스트레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강클리닉
2. 장애 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 키드키즈(KIDKIDS) 홈페이지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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