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_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ADHD)를 가진 아동의 핵심적인 증상을 3가지 종류 이상 상세하게 정리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올 때 학습자가 아동의 부모나 교사라고 가정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ADHD 아동의 핵심적인 증상

(2) 효과적인 대처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ADHD 증상을 보이는 젊은 층이 대폭 늘어나고 있다. 이는 ADHD에 관한 관심이 늘어남과 동시에 정신과 치료를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는 문화가 자리잡음에 따른 현상인 듯 보인다. 이렇게 사회가 ADHD에 관한 관심이 늘어난 것은 방송 프로그램이나 SNS에서 쉽게 ADHD를 앓는 사람들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ADHD 개념이 미디어를 통해 널리 알려지면서 실제로 검사받는 인원이 늘어나자 ADHD로 진단받는 인구 또한 대폭 늘었다고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시대에 발맞춰 ADHD의 핵심 증상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우리가 교사나 부모 입장이라면 할 수 있는 ADHD 아동의 증상에 효과적인 대처 전략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ADHD 아동의 핵심적인 증상

먼저 ADHD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 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ADHD 아동의 핵심 증상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바로 과잉행동 및 충동성 우세형 증상, 부주의 우세형 증상, 혼합형 증상이다.
과잉행동 및 충동성 우세형 증상을 가진 아동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미령, “'혹시 나도 ADHD?'…자가 진단·정신과 방문 2030↑”, 2023.11.09.,연합뉴스
2. 송미림, 하은혜. (2014). 아동의 실행기능 결함 및 ADHD 증상이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17(2), 193-207.
3. 김희진, 이상일, 서완석, 김지연, 배대석. (2019). 신경인지기능 손상 유무에 따른 아동기 ADHD의 증상 특성. 정서·행동장애연구, 35(3), 387-412. 10.33770/JEBD.35.3.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장애의 원인1) 신체적 요인 2) 상황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5.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1) 지적 특성 2) 사회 정서적 특성 Ⅱ.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 1. 구어장애 1) 조음음운 장애 2) 유창성 장애 3) 음성장애 2. 언어장애 1) 언어발달장애 2) 단순 언어장애 3) 실어증 Ⅲ.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방법 Ⅳ.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1. 통합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1) 모델제공 2) 수용적 환경조성 3) 말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증거기반실천 사회복지기관에서시작방법
  • 수 진단 측정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예를들어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우울증 관련 장애, CAP 또는 Conners의 Beck Depression)?3.당신의 사회복지기관/실천은 입회시 고객의 기능 수준을 여러방법(예를들어 ,GAF,BSI)으로 측정하는가 ?4.당신의 사회복지기관/실천은 이 치료계획 문제가 평가에서 확인된 현 문제와 분명한 관련이 있다고 확신하는가 ?5.당신의 사회복지기관/실천은 이 치료계획이 현 문제와 분명히 관련된 측정가능한 목표들과 DS

  • [사회복지,]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작성
  • 장애아동의 개별화 교육을 의무화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동법 시행령 14조에는 개별화교육의 작성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으며, 동법 시행규칙 제9조에는 개별화 교육운영에 관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계획과 작성 방법에 관한 구체적 절차는 명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많은 혼란을 초래하기도 하여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아동 평가도구의 미

  • [교육심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아동교육에 대한 탐구
  • ADHD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이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ADHD는 아동이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이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현재 연구되고 있는 영역은 유전적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학습자는 학습부진아, -9~+9 사이는 학습보통아, +10 이상인 자는 우수학습자로 정할 수 있다.한편, 성취치에 의해 학습부진아를 발견하게 되면 학력의 어느 분야가 부진한지 각 영역별로 분석을 해 보거나, 교사작성 검사 등에 의해 학습부진의 증상을 진단한다. 또한 가정환경, 성격, 흥미, 건강, 친구관계, 학습방법 등에 의해서 그 원인을 진단하고, 원인이 발견되면 원인을 제거하고 보충교육을 실시한다.3. 학습부진의 원인학습부진의 원인을 정원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