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아동교육에 대한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ADHD 아동의 교육․치료의 문제점

2.1. 학교와 교사의 인식

2.2. 학부모의 인식

2.3. 또래집단의 인식

2.4. 일반적인 인식

2.5. 치료기관의 장삿속

3. 국내의 ADHD 교육사례와 문제점

3.1. 한국의 특수학교


◎ 밀알학교

<교육활동>
1) 맞춤형 교육활동

2) 현장체험 및 수련활동

3.2. 국내 ADHD 아동을 위한 대안학교

◎ 다리꿈 성장학교

◎ 참다울학교

<교육활동>


4. 미국의 ADHD 교육사례, 국내와의 비교

4.1. 미국의 특수학교

◎ HunterSchool 미국 동부 뉴햄프셔 ADHD 특수학교

①교육과정

②Hunter School 교육프로그램 원리

③구체적인 학교생활 및 학습 활동 지도

◎ Dunblaine school 학습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특수학교

①교육과정

②Dunblaine School 교육 프로그램의 원리

③구체적인 학교생활 및 학습 활동 지도

4.2. 미국 특수학교와 국내사례의 비교

5. 미국 교육현장에서의 ADHD아동 지도법

6. ADHD학생 치료방법과 수업지도안 예시

6.1. ADHD 치료방법
6.2. 수업지도안 예시
6.3. 수업 중 발생할 수 있는 특수상황에서의 대응전략
1) 주변의 소음으로 인해 교사의 지시가 학생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음

2) ADHD학생이 수업시간에 다른 학생과 싸움을 일으킴

3) 이상한 행동을 함으로써 다른 이들에게 주목받고 싶어함

4) 학생이 폭언을 사용함

5) 학생이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장소를 이탈함

6) 학생이 차례를 지키지 않고 질서를 어지러뜨림

7.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ADHD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이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ADHD는 아동이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이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현재 연구되고 있는 영역은 유전적 요인과 발달학적 측면이 있고, 더불어 약물 작용과 관련된 신경 화학적 요인 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뇌파나 뇌 영상 장비 등을 이용한 비교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한편 정서 박탈 같은 심리 사회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한다. 네이버 의학 상세정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ADHD 치료 아동․청소년은 2005년에 3만 3천명에서 2009년 6만 3천명으로 급속도로 늘고 있는 실정이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757화 <ADHD, 내 아이에 드리운 외로운 공포>
하지만 그에 따른 인식의 수준은 ADHD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따라와 주지 못하고 있다. 이는 지난 4월 24일, 다니고 있던 한 외국인학교에서 ADHD를 이유로 퇴학처분을 받은 한 초등학생에 대한 아래 기사를 보면 알 수 있다. 이처럼 많은 ADHD 아동들이 적절한 교육을 제공받지 못하고 이리저리 여러 학교를 전전하며 전학을 다니거나 아래 기사의 아이처럼 끝내 퇴학을 당하기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웹사이트-

네이버 의학 상세정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http://health.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health_detail&sm=tab_txc&ie=utf8&query=%EC%A3%BC%EC%9D%98%EB%A0%A5%EA%B2%B0%ED%95%8D%20%EA%B3%BC%EC%9E%89%ED%96%89%EB%8F%99%EC%9E%A5%EC%95%A0

네이버 의학 상세정보 ‘자폐증’
http://health.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health_detail&sm=tab_txc&ie=utf8&query=%EC%9E%90%ED%8F%90%EC%A6%9D

한국경제 2010년 4월 26일자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4261906g

네이버 지식인 검색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15&docId=22153907&qb=7JWE7J206rCAIGFkaGTqsIAg7J2Y7Ius65CY64qU642w&enc=utf8§ion=kin&rank=1&sort=0&spq=0

한국특수요육원 홈페이지
http://www.jape.co.kr/

임수경(감천초) 교사의 ADHD 교사 연수 내용에서 발췌
http://www.gimcheon-e.go.kr/bd/mboard/mboard.asp?exe=view&board_id=1106&group_name=gcedu&idx_num=39&page=10&category=0&search_category=&search_word=&order_c=strSubject&order_da=asc

권대현(광주중앙중) 교사의 2009 수업발표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
http://dongbu.gen.go.kr/board/board.php?mode=view&number=85682&tbnum=103&sCat=0&page=1&keyset=&searchword=

이정석(매송중) 교사의 수업지도안
http://www.cricket.ye.ro/zboard/view.php?id=phy_1&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5)

Strategies for Teaching Youth with ADD and ADHD by Thomas McIntyre (2004)
http://www.ldonline.org/article/Strategies_for_Teaching_Youth_with_ADD_and_ADHD

Teaching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structional Stategies and Practices by U.S. Department of Education, Office of Special Education Programs (2004)
http://www.ldonline.org/article/Teaching_Children_with_Attention_Deficit_Hyperactivity_Disorder%3A_Instructional_Strategies_and_Practices


-다큐멘터리-

SBS 스페셜 28화 <위기의 아이들> (2006년 2월 5일 방송)
SBS 그것이 알고 싶다 757화 (2010년 5월 22일 방송)
MBC 기분 좋은 날 <우리 아이가 위험하다 - ADHD아이>(2010년 3월 25일 방송)
사이언스 TV, BBC knowledge ADHD증후군 (2009년 8월 21일 방송)


-책-

츠키모리 하시에, 김은진 역, 『통합교육활동 164가지』, 서울:한울림스페셜,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1) 주의력결핍의 전형적인 증상(2) 과잉행동/충동성의 전형적인 증상(3) 정상적인 범주의 현상들(4) 공존 장애 증상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1) 유전(2) 뇌손상(3) 뇌의 화학물질의 이상(4) 가족환경에서의 위험요인(5) 아동의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증상과 진단 및 치료
  • ADHD의 유병률 김영기, 송동호 (2009)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치료, 대한의사협회지 , Vol.52(5)최근 체계적인 대규모의 역학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는데, Rowland 등이 미국 북 캐롤라이나 지역의 6,000명 이상의 초등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서는 10%의 아동이 ADHD에 해당하였고, 7%의 아동들이 약물치료를 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미국 미네소타의 로체스터 지역의 6,000명에 가까운 아동들에 대한 역학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 2학년 아동들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특징, 원인, 진단과 치료방법 및 주의집중 놀이에 관한 고찰
  • 행동장애(ADHD)의 개념 및 특성Ⅳ.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원인Ⅴ. 성별과 연령에 따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1. 성별에 따른 주의력결핍과잉행동2. 연령에 따른 주의력결핍과잉행동Ⅵ.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아동의 진단Ⅶ.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치료 방법1. 약물치료2. 행동수정3. 인지행동 상담Ⅷ. 주의집중 놀이의 효과1. 정서적 효과2. 사회적 효과Ⅸ. 결론Ⅰ. 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아동들에 대한 널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목차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ADHD의 개념2. ADHD 아동의 특성1) 과잉행동2) 충동성3) 공격성4) 또래관계의 어려움3. ADHD의 원인1. 신경, 화학적 요인2. 신경, 심리학적 요인3. 유전적 요인4. 환경적 요인5. 해부학적 요인4. ADHD의 평가방법1) 행동평가2) 심리평가5. ADHD의 판별1) 부주의 판별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장애아동과 일반인의 통합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고, 장애아동 교육의 긍극적 목표가 되고 있다. 일반인과의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아동이 얼만큼 사회에 적응하는가가 중요한데 장애아동은 일반적으로 적응기제의 부제와 기술의 부족으로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즉, 장애아동의 적응을 저해하는 원인은 심리 사회적인 요인이 매우 많다.Ⅱ. 본 론1. 미술치료의 개념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Ulman이 Bulletin of Art Therapy 창간호에서 처음 사용하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