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중급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 중 한 개를 선정하여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의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를 구성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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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
한국어 교육 중급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 중 한 개를 선정하여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의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를 구성해 보십시오.
1.서론
지구촌이라고 불리우는 현 시대에서 다른 나라의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날이 갈수록 증가 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 외국어를 공부할 때 듣기, 말하기, 쓰기, 단어 및 숙어 문법으로 구분해서 공부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공부를 해야 한다, 하지 않아도 된다로 의견이 가장 많이 갈리는 분야가 문법이라고 한다. 문법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언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규칙과 정보를 모아 놓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특정 언어에 숨어 있는 체계를 뜻하기도 한다. 더불어 문법은 어떠한 언어가 무수히 많은 다양한 문장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본 뼈대라고 생각한다. ‘문법 없이 공부해도 단어만 알면 기본적인 소통은 가능하다.’라고 생각하거나, ‘굳이 문법을 공부해 어순을 지키며 말하지 않아도 그 나라 사람들이면 알아듣는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문법을 제대로 공부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문법은 말 그대로 그 언어의 기본 뼈대이다. 또한, 숨어 있는 섬세한 느낌까지 이해하게 되어 서로를 잘 알게 되는 그런 올바른 의사소통의 길로 이끌어 주기도 한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한국어 교육 중급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 중 한 개를 선정하고 도입, 제시,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의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를 구성해보자.
2.본론
2-1.한국어 교육 중급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 중 한 개를 선정하여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의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를 구성해 보십시오.
우리말의 어미는 워낙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어, 종종 미묘한 뜻의 차이를 실현하기 때문에 간혹 혼동되거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어미에는 문장을 종결짖는 종결어미,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연결어미, 한 문장을 보다 큰 문장의 한 성분이 되게 하는 전성어미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결어미자체는 중급과정에 속하는 단계로 보여진다. 그 중 연결어미로서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아서/어서’인데 이를 토대로 교육안의 틀을 잡았다. 먼저 중급정도 숙달된 외국이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지문과 예시, 테스트 과정으 준비했다. 해당 과정은 도입-제시-연습-활용-마무리로 학습안을 구성할 수 있다. 먼저 문법교육은 형태와 의미, 사회적 기능을 포함해야 하며, 학습주제가 명확해야 한다. 연결어미를 통해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가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며 한 번 교육에 하나의 연결어미를 교육함으로서 확실하게 이해시키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게 구성해 보았다.
도입 단계
도입단계에서는 교사가 학생과의 자연스러운 대화 상황에서 오늘 배울 문형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두 개의 문장을 이햐기하고 그것을 ~아서/어서로 연결한 문장으로 말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오늘 배울 문형이 ~아서/어서라는 것을 짐작게 하는 것이다.
예시 대화1.
교육자: 밥 먹었나요?
참고문헌
참고문헌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과 표현 / 저자: 양명희 / 집문당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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