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련 표적집단면접(FGI) 을 실시한 사례를 선정하여 조사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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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집단심층면접으로 불리는 FGI는 질적 방법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소수의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집단 면접 조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방법은 심리학자이자 마케팅 전문가인 디효터가 제시한 것으로 면접 대상자의 인식, 태도, 믿음 등을 조사하는 데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이러한 표적집단면접의 개념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 사례 분석을 통한 마케팅에서의 시사점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표적집단면접 개념
표적집단 면접은 다양한방법으로 진행 될수 있으며, 예로 한 집단이 다른 집단의 대화를 관찰한 뒤에 토의를 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 한사람의 진행자에 의해서 참여자들이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다. 표적 집단 면접은 브레인스토밍, 델파이 집단등과 비교하여 집단의 구성원을 서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로 구성하고, 집단 구성원으로부터 정보를 얻기 위해서 참여자 상호 관계를 활용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을수 있다.
2. 표적집단면접 사례 분석
본 사례는 민주화 운동 기념사업회 한국 민주주의 연구소에서 진행한 사례다.
이 조사는 2017년 6월민주항쟁 30주년을 맞아 실시된 좌담회이다. 좌담회는 정성조사로서 정량조사와 달리 적은 사람이 참여해서 진행하기에 객관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깊은 통찰과 평범한 일상 속의 발견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번 좌담회는 소위 운동권만으로 진행하지 않았다. 1987년 6월항쟁 상황도 많은 국민들이 참가하였 으나 구경만 하거나 관심이 없거나 비난을 한 사람도 많다. 시간이 30년이나 지났지만 이런 다양한 목소 리를 함께 들어보고자 하였다. 이번 좌담회는 당시 항쟁의 주역인 민주화운동세로 한정했다. 그 내부에 서 연령과 성별은 물론이고 고졸, 졸, 데모 참여자, 비참여자를 안배했다
1) 조사대상 및 내용
국민의식 변화를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는 시민의식조사는 전체 국민의 민주주의 의식의 정도와 그 변화를 평균화하여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 집단, 세 등 미시적 단위에서의 변화상을 풍부하게 보여주지는 못한다. 이를 보완하는 한 방편으로 386세(현재 40-50) 소그룹 인터뷰 조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2) 조사과정 및 분석 방법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김희경. (광고와 마케팅)조사는 이렇게 한다. 정보여행. 1995
- 정동희 외. 시장조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7
- 김영식 외. FGI조사를 통한 소형 복합오븐 개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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