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지역에서 일어난 지역사회 문제와 지역사회 개발운동 -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행동발생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주체는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학점은행제,방통대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학교사회복지론_과제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 문헌
1. 서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자격과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하여 가족, 학교,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장소에서 학교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사회사업적 방법들을 동원하며 학생의 학교에의 적응을 돕기 위하여 개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에게 다양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게 되는데 본론에서는 개인적, 환경적인 여건으로 인해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사례를 선택한 후 문제를 알아보고 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돕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_1.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사례
1) 빈곤학생의 사례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첫 중간고사를 보고 난 후 주영이와 엄마는 주저앉아 울었다. 중학교 시절 전교 1등을 놓치지 않았던 주영이가 하염없이 추락한 성적표를 받아서였다. 주영이는 학원 다니는 친구들과의 격차를 절감하여, 엄마는 그런 딸에게 미안해 주저앉았다.
주영이는 기초생활수급자인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다. 몇 년 전 허리를 다친 엄마는 지난해 머리까지 크게 다쳐 일을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100만 원이 채 되지 않는 수급비가 생계의 전부인데, 최소 한 달에 40만원 이상의 비용을 내야 하는 학원은 꿈도 꿀 수 없다.
주영이는 "중학교 땐 학교 수업과 EBS 인터넷 강의를 보면서 공부하였고 방학기간에는 문제집을 구입하여 다음 학기를 준비하였다. 학원은 다닐 수 없으니 학교 선생님을 찾아가 모르는 문제를 물어보는 것도 괜찮았다"고 말하였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진학하며 주영이는 학원의 도움 없이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걸 체감하였다. 특히 국·영·수 주요 과목은 오랜 시간 사교육으로 다져온 친구들을 따라가기 벅찼다.
중학교에 비하여 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은 공부해야 할 양도 방대하고 수준도 확연히 높아졌다. 더구나 시험의 난이도는 도저히 혼자서 감당하기 어렵다고 털어놨다.
- 참고문헌
-
4. 참고 문헌
이태수 외, 「사회복지사 활용방안」, 교육인적자원부 , 2004.
유해숙,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성민선 외 4명,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문영희,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2005
하송이 외 1명, 「10대의 빈곤 <3> 가난의 그늘 ②교육빈곤」, 국제신문,
20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동지역 전쟁의 원인과 평가 및 해결방안과 전망(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전쟁을 중심으로)
- [사회복지] 십대 미혼모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사회복지] 저소득 비만아동을 위한 건강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사회복지] 군 장병을 대상으로 하는 자살예방사업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평가서] 실습 종결평가서
- 북한의 통치이념, 역사서술, 문예이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차례대로 자세히 서술하시오
- 중학교 2학년 여자아이가 장래희망이 오로지 연예인이 되고 싶다고 하며, 거식증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위 사례에 대해 인지행동모델을 적용한 사례관리 개입계획을 수립해 봅니다
-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이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에 대해 조사한 후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최근 개인정보보호와 인권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감염병관리에서 개인정보보호와 정보공개를 통해 방역관리를 하는 부분이 논의가 되었다 정보공개를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선택하고, 사회복지자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이유를 작성하세요
- 심리사회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