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학점은행제,방통대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론_과제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 문헌
1. 서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자격과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하여 가족, 학교,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장소에서 학교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사회사업적 방법들을 동원하며 학생의 학교에의 적응을 돕기 위하여 개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에게 다양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게 되는데 본론에서는 개인적, 환경적인 여건으로 인해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사례를 선택한 후 문제를 알아보고 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돕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_1.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사례
1) 빈곤학생의 사례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첫 중간고사를 보고 난 후 주영이와 엄마는 주저앉아 울었다. 중학교 시절 전교 1등을 놓치지 않았던 주영이가 하염없이 추락한 성적표를 받아서였다. 주영이는 학원 다니는 친구들과의 격차를 절감하여, 엄마는 그런 딸에게 미안해 주저앉았다.
주영이는 기초생활수급자인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다. 몇 년 전 허리를 다친 엄마는 지난해 머리까지 크게 다쳐 일을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100만 원이 채 되지 않는 수급비가 생계의 전부인데, 최소 한 달에 40만원 이상의 비용을 내야 하는 학원은 꿈도 꿀 수 없다.
주영이는 "중학교 땐 학교 수업과 EBS 인터넷 강의를 보면서 공부하였고 방학기간에는 문제집을 구입하여 다음 학기를 준비하였다. 학원은 다닐 수 없으니 학교 선생님을 찾아가 모르는 문제를 물어보는 것도 괜찮았다"고 말하였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진학하며 주영이는 학원의 도움 없이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걸 체감하였다. 특히 국·영·수 주요 과목은 오랜 시간 사교육으로 다져온 친구들을 따라가기 벅찼다.
중학교에 비하여 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은 공부해야 할 양도 방대하고 수준도 확연히 높아졌다. 더구나 시험의 난이도는 도저히 혼자서 감당하기 어렵다고 털어놨다.
참고문헌
4. 참고 문헌
이태수 외, 「사회복지사 활용방안」, 교육인적자원부 , 2004.
유해숙,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성민선 외 4명,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문영희,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2005
하송이 외 1명, 「10대의 빈곤 <3> 가난의 그늘 ②교육빈곤」, 국제신문,
2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주 2강에서 취약한 여건에 놓여있는 다양한 상황의 학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 가출 등 취약한 여건에 놓인 학생 집단 중 한가지를 선택해 특징과 어려움 그에 대한 지원방안을 기술하시오
  • 어려움: 학업 성적의 저하, 친구들과의 관계 문제, 교사와의 갈등, 학교 내에서의 따돌림이나 폭력 등 학교생활에서의 부정적인 경험도 가출 위험을 높인다. 이러한 문제들은 학생에게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게 하고, 학교를 부정적인 공간으로 인식하게 만든다.정서적 문제: 가출 위험에 노출된 학생들은 종종 우울증, 낮은 자존감, 소외감, 정체성 혼란 등 다양한 정서적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정서적 문제는 학생들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겪는 어려

  • 가족 및 학교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 학교에서 학생의 학업수행과 정서적인 안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ynn과 McKay(2001)▷편부모가족의 경우 부모뿐만 아니라 자녀 역시 변화된 가족 생활패턴, 부정적인 생활 스트레스, 장래 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 정서적 스트레스, 경제적 스트레스 순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천(2000)▶청소년의 비행과 가족관련성에 관한 연구에서도 가정의 환경적인 특성, 즉 결손, 빈곤, 가족갈등, 부도덕 가정(범죄자, 비행자

  • 청소년의 여가문화의 조성과 실태조사00
  • 생활에서 여유를 가지고 생을 향유하려는 방향으로 가치관이 변화함에 따라 여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소위 ‘레져붐’이라는 용어도 등장하게 되었다. 주말마다 대혼잡을 이루는 고속도로의 자동차 물결에서도 국민의 여가에 대한 인식을 읽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도 자유로운 시간을 생을 즐기는 시간으로 보내려고 하는 사고를 하게 되었으며 학교교육의 정상화 목소리가 높은 현실에서 볼 때 청소년의 여가시간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

  • [청소년복지] 14장 집단따돌림문제, 15장 학교 밖 청소년문제
  • 학교의 대처능력 부족 때문’이라는 응답이 39.5%로 가장 많았다. ‘가정학교사회간 유기적 협조체제가 구축되지 않아서’ 24.4%인 반면 ‘가해학생-피해학생의 개인적 문제 때문’이란 답은 19.5%로 나타났다. /전예현 기자 newslove@naeil.com집단따돌림의 문제는 청소년을 둘러싼 다양한 체계들이 통합, 대처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집단따돌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사들의 대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⑴ 상담, 치료- 피해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이론, 특성, 원인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문제점,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 분석
  • 청소년비행의 특성 1. 생리적 특징2. 사회 심리적 특징3. 정신적 특징Ⅳ. 청소년비행의 원인 1. 개인적 요인1) 유전2) 정서적 장애2. 사회 구조적 요인1) 가정의 결손2) 준거집단으로서의 교우집단3) 학교생활의 아노미 현상3. 사회계층적 요인Ⅴ. 청소년비행의 현황Ⅵ. 청소년비행 사례Ⅶ. 비행청소년들이 겪는 문제1. 사회 환경적 문제2. 심리적 문제Ⅷ.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1. 가정에서의 대책1) 가정환경 조성2) 결손가정의 보호2. 학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