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은 유아교육 과정이라는 일과내에서 이루어지므로 장애영유아를 지도하는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강 했던 과제물 입니다. 만점 받은 자료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 서론
통합교육이란, 장애 아동을 특수학교에 격리 수용하여 교육 하는 것이 아닌, 일반 학교에서 비장애 아동들과 함께 공학 시키는 교육을 의미한다. 단, 비장애 아동과 같은 학급에 수용하는 것만이 아닌 수준 높은 공학을 가능케 할 전제 조건이 있어야 한다. 장애를 보완하기 위한 특별 배려를 통해 비장애 아동과 함께 교육하며 장애아동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치로 신장 시키는 교육 방식인 것이다. 장애유아 교육은 크게 두 가지 기본적인 가정에서 출발할 수 있다. 하나는 조기에 개입하는 것, 또 하나는 통합이다. 장애나 장애 위험에 대한 조기 발견은 뒤늦은 개입보다 아동 발달 가능성을 높여 주기에 효율성이 크며, 제2, 제3의 추가 장애를 예방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장애 유아 통합교육은 단순 물리적 통합뿐이 아닌 사회 정서적 통합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유아가 포함 된 일반 교육환경 속에서 지원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런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습득했을 때 사회 정서적인 통합에 더 가까워질 수 있기에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통합교육에 의한 장애 특성별 활동별 고려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통합교육의 영향
기본적으로 통합교육의 실행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목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목표에 따라서 실행의 영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통합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개인의 교육생활이 미래를 준비하는 단순한 시기만이 아니라 그러한 생활 속에서 자기 자신의 고유의 세계를 넓히며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그의 목적이 있으며, 장차 사회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게끔 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에 비추어 보았을 때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의 측면에서는 비장애인인 친구들과의 교류를 통해 일상생활에 대한 능력과 언어적인 능력을 신장하고 좀 더 바람직한 생활태도를 형성하게 한다는 의의를 갖는다. 아울러 친구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반대로 비장애아동의 측면에서 볼 때 통합교육은 인성발달과 도덕심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시 말해서 부모, 형제 그리고 타인에 대해서도 이해심을 갖게 되고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기 보다는 타인을 중심에 둔 사고를 형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아울러 타인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또, 아동으로 하여금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여 성인이 되어 사회에서 장애인과 통합을 하게 될 경우 자연스럽게 그들을 사회 구성원으로 수용하며 인생의 파트너로서 여길 수 있는 태도를 갖게 된다.
더불어 교육 성과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에도 장애아 통합교육은 매우 중요한데, 관찰 학습을 통한 연령에 대한 적절한 행동 습득과 제대로 계획된 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장애아들의 학업적인 성취, 진보된 교육환경을 활용한 인지 및 언어 발달 촉진, 비장애아와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장애아들의 사회성 발달, 학령 전 장애아의 총체적 발달 성취 등은 통합교육을 통한 장애아들의 교육적인 성과라고 말할 수 있다.
2) 바람직한 통합교육의 방법
① 화장실 이용하기 (대소변 가리기)
통합교육 과정에서 지적장애로 인해 대소변을 가리는 것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이 있을 경우, 대소변 가리기 활동이 필요한데, 그를 수행하기 위해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그는 행동, 조건, 기준, 평가로 구분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 학지사, 2009.
- 이대식 외,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2018.
- 전경원 외,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 정민사, 2019.
- 최경남,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남부대학교 유아교육학과,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정책 목표체계, 대상체계, 급여체계, 전달체계, 재원체계, 과제와 전망 보고서
  • 과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나 각 단계들은 명확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장애인의 욕구나 장애 정도에 대응해서 적절하게 행해져야 한다. 직업재활 과정은 면접, 내담자 사정 및 평가, 재활진단, 재활서비스의 결정 및 제공, 선별적 직업배치 및 사후지도 그리고 직업배치의 평가 및 종결의 과정이 있다.이를 간단하게 나타내면,- 전통적 직업재활 과정 : 평가→ 상담→ (직업교육 및 훈련)→ 직업배치→ 사후지도- 지원고용

  • 장애인 거주시설
  • 장애영유아 생활시설6세 미만의 장애영유아를 입소 또는 통원하게 하여 보호와 함께 그 재활에 필요한 의료, 교육, 심리, 사회 등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장애인 공동생활가정스스로 사회적응 곤란한 장애인들이 장애복지 전문 인력에 의한 지도와 보호를 받으며 공동으로 생활하는 지역사회 내 소규모 주거시설.장애인 주간보호시설장애인을 주간에 일시 보호하여 장애인에게 필요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 장애아지도_유아교육과정 기반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에 대해 조사한 후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장애영유아 지도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학급일과와 특별활동에서 장애영유아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2. 본론(1) 학급일과 내 활동들에서 장애영유아 지도1) 질 높은 유아교육프로그램과 정규 교육과정학급일과 내에서 진행되는 활동들에서는 일반교육과정이 운영되는 것과 동시에 장애영유아의 개별적인 지원이 삽입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장애영유아의 발달과 통합의 성공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장애영

  • [유아발달이론] 유아발달, 유아행동특성과 다양한 유아발달 이론 및 피아제(Piaget)이론 비판
  • 유아의 운동 발달의 속도나 질적인 특징은 유아의 내재적 동기, 학습 기회, 연습 그리고 성인들의 지도의 적절성에 의해 결정된다. 신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유전과 환경이다. 신장과 체중 등 체형의 결정은 유전에 크게 영향 받는다. 후천적 환경으로는 영양 공급의 양과 질, 운동의 종류와 양, 휴식과 수면의 정도, 주거 환경, 일반적 건강 등이 있다. 운동 기술의 발달에는 유아의 활동의 종류와 밀접하게 관계 있고, 성별이나 부모의 교육 수준,

  •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와 이해교육00
  •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와 이해교육00 1장.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밖으로 표출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을 개인차의 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정상인 아동들과 같이 생활하고 학습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으며, 이것이 곧 장애 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