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은 인간의 수정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양적 질적 변화 과정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한 영역에서의 발달은 다른 영역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강했던 과제물 입니다. 만점 받은 자료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2.본론
1)영아기(0~24개월)의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시오
2)각 영역별 발달지원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기술하시오.
3.결론
4.참고문헌
1.서론
영아기는 인간의 발달에 기초가 형성되는 결정적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경험은 인간의 전 생애의 발달에 영향을 주며 발달의 기반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발달적으로 민감한 시기인 영아기는 신체,인지,언어, 정서, 사회성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적절한 발달이 이우러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 시기의 발달은 이후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이 시기에 형성된 결함은 이후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영아기의 적절한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아 발달 수준은 평균적인 영아의 발달을 기초로 개별적인 영아의 발달을 발견하고 영아을 양육하는 주 양육자가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함으로써, 아기(0~24개월)의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별 발달지원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기술하겠습니다.
2.본론
1)영아기(0~24개월)의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시오
1) 신체발달
영아기의 신체발달은 출생 후 키와 몸무게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걷기가 시작되면서 혼자 걷고,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달릴 수 있게 된다. 또한,이동능력이 생기게 되면서 운동 능력 면에서 무력하던 영아들은 생후 첫 2년 동안 독립적이고 이동 적으로 되어 간다. 점차 오감각(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도 발달하여 주위의 사물에 더 민감하게 반응 한다.
2) 언어발달
영아기의 언어 발달은 1세가 되면 평균 10개 정도의 어휘를 습득하게 되고, 발달이 빠른 영아들은 두 낱말로 이루어진 어구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영아가 첫 단어를 말한 이후부터는 언어 발달이 급격해지기 시작하면서 2세 전후로는 300개의 단어를 사용하게 된다.
만1세 이후에서 만2세까지의 영아기 후기에는 산출적 언어가 폭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많은 단어를 말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사물 이름 말하기를 좋아하고, 이름을 들려주기를 원하는 사물을 손가락으로 지적한다. 한 단어로 여러 의도를 전달할 수 있다.
3)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에 의하면 인지란 감각 한 자료를 해석하고 기억해 두었다가 이를 다시 재생시켜 사고추리문제 해결에 이용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환경에 대해 지식과 태도를 획득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영아기에 있어서 인지발달은 적절한 영양과 환경적 자극에 영향을 받는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의하면 영아기는 감각적 자극을 통해 인지발달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영아와 가장 밀착된 관계를 형성하는 영아의 부모나 양육자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환경적 자극을 제공해 줌으로써 지적발달에 조화나 균형이 깨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사회성 발달
참고문헌
4.참고문헌
강경미구광형백경숙(2005). 아동발달. 정민사
박성연도연심(2005). 아동발달.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행사 핵심요약 총정리
  • 발달 -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 성장발달의 변화① 출생~청년기 1. 신체의 크기가 증대2. 기능원활3. 심리적 기능과 구조가 높은 수준으로 상승적 변화② 청년기~노년기1. 신체 기능약화2. 심리적 기능약화3. 하강적 변화* 인간발달: 임신부터 출생, 성장, 노쇠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전 생애를 통해서 계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 발달① 양적 발달 : 특별한 외부환경의 자극

  • 사회과학 영유아기 발달과 보육
  •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6)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7) 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About발달이란?1. 서론아동발달의 3가지 영역1)신체적 발달뇌신경발달. 신장과 체중, 근육. 골격, 호르몬 등의 생물학적인 신체 변화. 운동능력의 발달과 관련된 유전, 영향, 건강 등의 요인에 의한 발달2)언어-인지발달 지식을 얻고 환경에 대처해 가기 위해 사고하고 배우는 모든 정신적 과정으로 지각, 표상, 개념, 기억, 문

  • 발달심리학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 발 달 심 리 학 (1) -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 인간은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신체적, 심리적, 성장과 발전 그리고 쇠퇴의 과정을 거쳐 변화를 거듭한다. 인간 발달이란 체계적 과정에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연령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여러 영역(신체, 인지, 성격 및 사회성)에서의 상승적, 또는 하강적 변화이기도 하고 양적, 혹은 질적 변화일 수도 있다. 이런 발달적 변화가 유전적 성향과 환경

  • 신체 및 지각 발달 - 태아기, 신생아기의 발달
  • 발달6. 아동기의 발달7. 청소년기(청년기)의 발달8. 성인기의 발달목 차발달이란 ?수정이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신체적, 심리적 변화시기에 따라서 지속이 있고 율동적으로 진행양적 증대의 과정일 뿐만 아니라 질적 변화의 과정1. 개 요발달이 일어나는 요인 ?성숙 : 유전적 기제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학습 : 느낌, 생각,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는 과정※ 연령기준에 의한 발달

  • 유아발달 - 영유아 발달의 원리를 기술하고 이에 해당하는 자신의 경험이나 주변에서 보았던
  • 의해 일어나는 변화나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의노력과 타인이나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2) 영유아 발달의 원리(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① 두미(cephalocaudal) 발달 원칙② 근원(proximodistal) 발달 원칙③ 세분화(general to specific) 발달 원칙(3)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2. 영유아발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