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 아동기 발달 -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기억발달,개념발달,지능발달,창의력발달,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 [아동개념발달] 아동기 개념발달(보존개념의 발달, 유개념과 서열화 개념발달, 경제개념의 발달)
-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유아발달 B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현대적 아동관에 가장 부합하다고 생각하는 아동발달이론을 제시하고 근거설명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표현, 독서흥미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아동화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독서지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학적 기초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들
2. 발달관련 개념 : 성장, 성숙, 학습
- 본문내용
-
1.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들
․ 발달은 모체에서 수정이 된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일어나는 신체,
정신 및 심리적인 변화 양상과 과정이다.
․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사망할 때까지 사람에게서 일어나는 체계적이며 연속적인 ‘변화과정’
이다.
․ 발달은 어떤 특성이 양적으로 증대되고 질적으로 정교화되는 긍정적인 변화는 물론, 어떤
특성이 양적으로 감소하거나 질적으로 저하되는 부정적인 변화를 망라한다.
․ 발달은 연속적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기분 ․ 행동 ․ 생각 등은 발달에서 제외시키며, 비교적
영구적이고 지속적인 행동 변화만을 발달에 포함시킨다.
․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인을 포괄하며,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역동이
다.
․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상호작용한 결과이다.
․ 키, 몸무게, 어휘 등의 양적 변화와 지능이나 의식작용과 같은 질적 변화가 포함된다. 따라
서 발달에는 유전(성숙) 혹은 환경(학습)에 의한 변화가 있고, 양적 혹은 질적 변화가 있다.
2. 발달관련 개념 : 성장, 성숙, 학습
․ 성장(growth) : 신체발달의 양적인 증가
- 참고문헌
-
아동발달론, 김영옥․백혜리․최미숙․황윤세(2009). 공동체)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시] 박노해 `노동의 새벽`을 통해 본 시적 특징과 비전
- 시분석 레포트
- 김경주 「외계」에 대한 감상과 분석
- 인문과학 나는 이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기형 외계 파이돈 흐르는 것 외로움과 소통
- 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 [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사회복지법의 기원에 대하여 국가별로 정리하여 나열한 후, 국가별로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살의 개념(자살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론적 관점)
- 만 3세의 발달특징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