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발달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특징 및 폭력유형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k
- 부모교육4공통 영아기 유아기사회정서발달특징설명 사회정서발달위한바람직한 부모역할 조손가족과재혼가족정특성 자녀양육문제부모역할및사회적지원방안모색00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
- 본문내용
-
발달(development)의 개념은 고대 희랍 시대로부터 유래하였다. 희랍시대의 Heraklit는 발달을 영원한 생성으로 간주하였으며 Empedokles는 발달을 자연 발생에 의한 생성 발생으로 이해하는 등 그 시대에는 발달을 생성 개념과 동일시한 것을 알수 있다.(김경희 1986)
오늘날에는 발달과 유사한 용어로 성장(growth),성숙(maturation)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인간의 변화 과정을 언급한다는 의미에서 본질적으로 공통점을 갖는다. 엄밀히 비교해 보면, 성장이란 개체의 신장, 체중, 골격등과 같은 신체적, 생리적의 양적 증가만을 뜻한다.
성숙은 뇌 기능의 분화나 사춘기의 이차적 성 특징의 출현과 같이 개체가 환경의 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해서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이옥형1997).
인간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면 모든 속성이 연령과 더불어 증가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양적 변화뿐 아니라 구조가 정밀해지고 유능화되는 질적 변화도 일어난다. 또한 개체의 선천적인 발달 가능성이 환경 조건에 따라 그 변화 양상이 달라지며, 생명체가 수태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를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인간의 변화 과정을 성장이나 성숙 등과 같이 좁은 의미로 해석하는 데 무리가 따르므로 좀더 포괄적인 의미에서 발달이란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발달은 인간의 수정 순간부터 죽임에 이르기까지 전생애에 걸쳐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양적 변화 과정과 질적 변화 과정으로 정의 할 수 있다.(김경희 1986).
발달의 특성
발달은 변화를 의미한다. 인간은 수태로부터 사망까지 신체적 기능이나 심리적 기능에 있어 변화가 오는데, 이것을 발달이라 본다. 발달은 간혹 성장 이라는 용어와 혼용해서 쓰기도 하나 구별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유전적 계획에 따라 일어난 신체적 변화만 성장으로 보기도 한다.(Benn&Garbarino, 1992;Thomas,1992)
발달은 인생의 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이다.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내내 생리적 유연성 (relactive Plasticity)이 있기 때문에 변화가 일어난다(Lerner,1998) 이 변화는 계획된 순서대로 체계적으로 일어나므로 예측할 수도 있다. 발달은 키, 몸무게, 습득한 단어의 수등과 같이 양적인 변화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인 능력, 인지특성과 같은 질적인 변화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특정 기능의 변화는 다른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므로 발달은 상호작용적이면서 누적적인 것이다. 발달 변화의 속도는 개인마다 다르고 개인의 행동 양상이나 기능의 발달속도가 각각 다른 것이 그 특징이다.
한 영역에서의 아동의 발달은 다른 영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아동의 신체적 성숙은 사회,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 예를들어 또래보다 키가 큰 아동은 작은 아동과 다른 성인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즉 키가 큰 아동은 친구와 놀 때 집단을 이끌어 가는 기회가 많고 교사들은 그들에게 보다 많은 책임감이 있는 역할을 하도록 요청한다. 이러한 사회적 역할을 실행해 볼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촉적되면 키가 큰 아동은 사회, 정서 발달이 키가 작은 아동보다 촉진될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아동이 자신이 성장과 발달에 능동적 역할을 한다고 믿는 데 명백한 두 증거를 들고 있다. 첫째 주변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나 참가 정도가 개인의 인성, 재능, 특성에 따라 다양하다는 것이다. 예를들면 개인의 성향 또는 성별에 따라 활동의 범위도 다르며, ? 예? 음악, 스포츠에 갖는 흥미정도가 다르다. 즉, 아동은 주변 세계의 수동적 수혜자가 아니라 서회적 세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능력에 따라 그들에게 일어나는 사건들을 수정한다. 이것은 그들의 발달에 능동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것이다. 아동이 자신의 발달에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는 두 번째 증거로는 그들이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느끼고 의사소통하는 방식을 스스로 조직하여 주변 사람으로부터 불러 일으키는 반응을 달리 한다는 것이다. 개개인이 서로 다른 심리학적 과정과 개념화를 통해 사회적 사건을 이해한다는 것은 자신이 발달을 스스로 조정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 것이다.(Scarr1993)
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