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을 통해 자사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자료 입니다.과제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마케팅관리론
최근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을 통해 자사의 이미지를 증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즉,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에게 있어 중요한 마케팅 전략인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는 특정한 기업의 CSR활동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그들이 실행한 CSR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향후 기업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 보길 바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CSR이란?
2. 특정 한 기업의 CSR활동 성공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과거에서의 기업과 오늘날 기업 간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특히나 기업이 전통적인 운영 목표인 이윤 추구를 위한 생산과 영업 활동을 하면서 동시에 환경 경영과 윤리 경영, 사회 공헌과 같이 지역사회, 그리고 사회 전체에 이익을 줄 수가 있는 활동을 병행하는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 활동을 중점으로 알아보겠다. 과거엔 기업들이 본인의 경제적 책임만을 강조하는 수동적 자세를 취했으나 오늘날에서의 기업들은 본인 기업이 강조를 하는 콘텐츠를 가지고서 사회와 소비자에게 상호작용을 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의 이유는 최근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 활동이 자사의 이미지를 증진을 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서 자사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본 과제를 통해서 특정 한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 활동 성공사례, 그리고 사례를 통한 사회적인 책임 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분석을 해 보고 이것이 향후의 기업들에게 제시를 할 수 있는 시사점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CSR이란?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은 기업의 주주 혹은 노동자 등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에 요구를 하는 사회적인 책임 충족을 시키기 위해서 수행을 하는 활동으로 기업이 스스로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인 관심사와 환경적 관심사를 분석하고 수용을 하여 경영 활동에 이것을 포함시키면서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 상호작용 실현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다.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은 기업이 이윤을 유일한 목표로 하던 전통적 개념을 넘어서 생산 과정에서 인간들의 가치에 관한 관심을 중요시하고 환경과 소비자, 사회에 관한 기여 강조를 해야 한다. 기업에서의 사회적인 책임은 정부에 관한 책임, 주주에 관한 책임, 소비자와 고객에 관한 책임, 노동자 등 직원에 관한 책임, 자원 환경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관한 책임, 지역사회에 관한 책임 등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CSR은 경제와 사회가 발전을 함에 따라 기업은 이윤뿐 아니라 환경 등의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이론에 따라서 나타났다. CSR 활동은 기업은 국제 사회에 관한 인권 보호 선언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지를 하고 존중을 해야 하며, 인권침해 행위와 노동을 옹호하지 않으며, 노동조합 결성에서의 자유와 단체교섭의 권리를 유효하게 보장을 하며, 어떠한 형태에서의 강제 노동도 있어선 안되고, 아동 노동을 폐지하고, 고용과 직업의 차별을 근절하고, 환경 보호 문제에 대비를 하며, 환경 보호에 대한 책임을 주도적으로 갖고 환경 보호 기술에서의 개발 및 대중화를 촉진을 하며 강제 취득, 뇌물 등등 어떠한 형태의 부패행위에 대하여서도 적극적으로 조치를 해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의 기준에 따라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 최진봉,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기업의사회적책임>, <시사경제용어사전>, 기획재정부, 대한민국정부, 2017
, <트렌드 지식사전>, 김환표, 인물과사상사, 2013
「CSR의 최근 트렌드와 시사점」, 정유진, 대한상공회의소,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