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을 통해 자사의 이미지를 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CSR이란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I. 서론
지속성장에서의 조건으로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기업 경영활동에서 경쟁적인 우위의 전략적 요소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한 중요성은 일찍부터 주목을 받아왔었다. 경영ㆍ경제지문지 「포춘」에서 1997년에서부터 매년 선정하고 있는 ‘세계에서 제일 존경받는 기업’ 선정기준에 하나가 지역사회와 환경에 관한 ‘사회책무성’일 정도로 기업에서의 매출, 호감도, 브랜드자산, 명성 등등의 기업 유ㆍ무형자산 가치 증대에 기여를 하는 사회적인 책임의 영향력이 확대되어지고 있다. 기업이 사회적 이슈에 접근을 하는 방식은 단순 기부에서 코즈마케팅을 넘어서 최근에는 ESG(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에 관한 적극적인 대처로 확대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CSR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작성해보고, 실제에 우리 주변의 기업의 사례와 이러한 사례조사를 통해서 내가 개인적으로 느낀 점에 대해 기술해보았다.
II. 본론
1. CSR이란
CSR이란 기업에서의 사회적인 책임을 의미하는 말으로 ‘착하다’라고 하는 개념으로써 표현을 할 수 있다. 따라서 CSR은 경영의 마인드 중심이 기업이익에서의 기부로 사회에서의 복지 증진을 시키겠다라고 하는 약속을 뜻한다. 예전에서도 기업에서 물건 하나를 사게 되면 이윤의 몇프로를 기부하겠다거나 혹은 사회 봉사단체와 연합을 해서 지원을 하게 되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활동등을 볼 수 있었다. 최근에 이와같은 기업에서의 사회참여의 사업은 급격하게 주목을 받고 있고, 단순하게 기업에서의 사회봉사 활동을 선전하는 홍보의 수준을 넘어서 기업에서의 주 목적을 사회복지사업으로 두게 되는 적극적 형태로써 보여지는 등의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2. 기업의 CSR활동 사례 - 농민과 함께 세계를 꿈꾸는 농업회사법인 청맥(주)
회사는 보리를 주원료로 사용을 하는 회사로 2007년 9월 고창의 출신인 김재주 대표가 고향에서 FTA 체결을 계기로 하여 농사를 포기하는 농민을 설득해서 “농민과 더불어 잘사는 세상” 을 만들기 위해서 농민과 함께 생산하는 생산경영, 그리고 지역환원에 앞장을 서는 지역경영, 소비자에게 안전하면서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을 하는 웰빙경영이라는 경영이념 바탕으로 설립이 되었다.
회사의 사업영역은 곡물재배 유통, 곡물가공, 식품제조분야로 농산물 생산, 가공, 식품제조 분야의 사업을 하고 있고, 단순한 재배, 가공, 제조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참여를 하여 맛보고 체험을 하는 과정을 연결 소비자들이 참여하면서, 휴식을 취하게 하는 6차 산업인 웰빙 관광농업 분야로 확장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매년 지역사회 청보리 축제에 참여를 하여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함으로 인해서 소비자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를 하고 있다.
그리고 2014년부터 중소기업 CSR 자문 및 모니터링 지원사업 수행과 CSR 보고서의 개발지원사업을 통해서, 농업회사법인 청맥(주)의 경제, 환경, 사회분야에서의 CSR 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같이 실행과정에 대한 지속가능 보고서를 발행하였다. 이와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농가와 같이하는 상생경영, 웰빙경영, 지역경영을 경영의 목표로 다음과 같이 사회적 책임경영 프로그램 운영을 하고 있다.
회사는 환경법규를 준수하면서, 도정가공시설 GAP 시설인증과 식품가공시설에 관한 HACCP 인증과 제조물 책임보험 가입과 R&D 활동, 지적재산권 출원등을 통해서 보리, 밀, 잡곡도정, 보리빵, 쿠키, 미숫가루, 죽, 커피 등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하고 있다. 또한, 제품제조과정에서 에너지소비량 절감 포장재 재활용, 대기 배출물 관리 등의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더불어서 2009년부터 고창지역을 중심으로 2011년 200ha, 2012년 200ha, 2013년 230ha, 2014년 250ha, 2015년 300ha에 보리재배를 통하여 이산화탄소를 흡수를 하면서 온실가스 절감에 기여를 하고 있다.
청맥(주)는 여성가족부 여성친화일촌기업으로 모성보호, 그리고 양성평등 실천,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을 하고 있고 근로기준법 준수, 임직원 역량 개발교육지원과 건강검진 지원, 근로환경개선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2011년부터 매년마다 이랜드와의 판매협약을 통해서 매출액의 1%를 사회복지기금으로 이랜드 복지재단에 기부를 하고 있으며, 고창지역 사회복지시설에 매월 보리쌀을 기부를 하는 등 경제적인 이익의 사회환원에도 노력을 하고 있다.
회사의 주가 되는 이해관계자는 보리의 원료 생산을 하는 동시에 소비주체인 위탁농가, 보리를 구매하는 소비자, 그리고 당사의 보리를 판매하는 협력사로 곡물류를 취급하는 이랜드, 남양유업, 소비자, 협력회사, CJ, 지역농협 등과 지역농가 등이 이해관계자 대상이다.
소비자들은 안전한 먹거리를 원하기에 청맥(주)는 보리, 밀, 잡곡류 도정, 그리고 가공분야의 GAP시설과 식품가공 분야에 HACCP 인증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하고 있다. 또한 당사는 위탁 농가에게 매년간 2회 농작물 재배 교육과 위탁재배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농가의 소득을 보전을 해주고 있다.
회사는 농가위탁재배를 통해서 안전한 먹거리 확보와 동시 보리재배를 통해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국가차원에서 추진하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으로 (농촌진흥청의 연구결과, 겨울철 농경지에 보리를 재배를 하면 헥타아르(ha)당 13.4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와 농업진흥청 식물환경과장 강항원 2008.10.07.)) 온실가스 절감에 기여를 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 청보리 축제에 참여하여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을 함으로써 소비자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를 하고 있으며, 회사는 지속적인 기업성장을 위해서 정부, 지자체와 함께 새로운 품종 육성을 하고 있다.
III. 결론
최근에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을 통해서 자사의 이미지 증진을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나는 특정 한 기업의 CSR활동 성공사례를 제시를 해보고, 그들이 실행했던 CSR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분석하면서, 향수 기업들에게 제공될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인 책임활동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이와 같은 활동이 체계화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아낌없이 실현을 하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IV. 참고문헌
중소벤처21_CSR 사회적 책임경영
장대련 저, 글로벌 시대의 기업경쟁 전략, 연세대학교출판부, 2008.02.25.
이한준, 박종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제품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학술논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 . p.44. 한국기업의 윤리경영 . p.6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p.146. 사회적 책임의 한국적 특수성 p.20Ⅲ. 삼성그룹차원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가 정신

  • [마케팅믹스] Lenovo 레노보 중국 CSR(사회적책임)의 중심
  • 사회적책임활동 분석(1)레노버 CSR의 특징(2)레노버 CSR의 이해관계자 모델 분석1)제1차 이해관계자 (주주, 종업원)2)제2차 이해관계자 (소비자, 협력업체, 경쟁업체)3)제3차 이해관계자 (지역사회, 환경)III.결 론IV.참 고 문 헌Ⅰ. 서 론1. 연구의 배경사회적 불안, 빈부격차, 대기업에 대한 불신이 증가함에 따라, 주주가치 극대화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에 대한 기업의 책임이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최근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수들의 변화양상은 예측하기 힘들어졌고, 환경변수들의 수도 급격하게 늘어났다. 이처럼 복잡한 환경 변화에 안정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이 시대에 맞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과 가치관이 요구된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안일하게 대처해왔으며, 이는 최근 경제위기 속에서 많은 기업들이 도산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러한 점에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필요성은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목차사회적 책임의 의의사회적 책임의 내용사회적 책임에 관한 두 가지 이론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1. 사회적 책임의(CSR) 의의1) 사회적 책임의 개념1. 사회적 책임(CSR)의 의의2) 최근 사회적 책임의 추세1. 사회적 책임(CSR)의 의의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각스타벅스 : 커피 공정 거래 → 성공적 이미지 상승나이키 : 파키스탄 아동 착취→ 주가 폭락, 이미지 하락2.1 이해자 집단에 대한 이해 조정 책임이해자 집단에

  • 블랙야크 브랜드분석과 블랙야크 마케팅 SWOT,4P전략분석과 블랙야크 미래전략제안과 향후전망
  • 활동을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이런 활동들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블랙야크의 브랜드파워를 강화시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주된 이유일 것이다.5. 블랙야크의 마케팅전략(1) 블랙야크 마케팅전략의 개요블랙야크의 비전은 ‘소비자 만족에 책임을 다하는 기업’,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기업’, ‘사회적 책임을 다 하는 기업’이라는 고객과 사회를 위한 3대 책임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것이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