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_최근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을 통해 자사의 이미지를 증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즉,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에게 있어 중요한 마케팅 전략인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는 특정 한 기업의 CSR활동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그들이 실행한 CSR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향후 기업들에게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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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최근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을 통해 자사의 이미지를 증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즉,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에게 있어 중요한 마케팅 전략인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는 특정 한 기업의 CSR활동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그들이 실행한 CSR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향후 기업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CSR의 개념 및 정의
2) CSR 추진 필요성
3) CSR활동의 유형 및 종류 제시
4) 기업의 CSR활동 사례
① LG패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기업이 성장하면서 기업의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기업만이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창출된 이윤을 사회로 돌려주는 일들이 많아졌다. 그것은 최근에 많은 기업들은 후원과 재능 기부 등과 같은 지역사회 사람들과 같이 살아가고자 한다. 연말에 많은 행사들을 하기도 한다. 추운 계절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사회에 환원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다음 본론에서는 특정 한 기업의 CSR활동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그들이 실행한 CSR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향후 기업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CSR의 개념 및 정의
기업은 지속적인 존속을 위하여 이윤추구활동 이외에도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며 기업의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대해서도 적절히 대응하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책임 있는 활동을 한다. 이것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 한다. 오늘날 기업의 성장과 발전은 해당 기업이 소속되어 있는 사회와 국가의 경제발전이나 경제사회의 구조를 규정할 수 있을 정도로 기업은 대규모화되었다. 그래서 기업 활동은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의 사회적 위치 상승이 되면서 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도 커졌다고 할 수 있다. CSR은 각국의 경제나 사회 상황이 서로 상이하며 각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인식의 차이는 존재한다. 이것을 국제적인 통일로 정의한 바는 없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이 가능하다.
제1단계, 경제적인 책임에서 이윤 극대화나 고용 창출 등의 책임이다. 제2단계, 법적인 책임 속에서 회계의 투명성, 성실한 세금 납부, 소비자의 권익 보호 등의 책임을 말한다. 제3단계, 윤리적인 책임 속에서, 환경ㆍ윤리경영, 제품 안전, 여성ㆍ현지인ㆍ소수인종에 대하여 공정한 대우 등의 책임이다. 제4단계, 자선적인 책임 속에서 사회공헌 활동이나 자선ㆍ교육ㆍ문화ㆍ체육활동 등에 대한 기업의 지원이다.
2) CSR 추진 필요성
윤리적이나 도덕적 책임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며 법적 책임과 이행강제력은 크게 없다. 그러나 최근 CSR을은 윤리적 책임이면서 소비자, 노동자, 국가사회복지, 환경과 공해방지,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이익을 충족하기 위한 책임까지 확대 해석하고 있다. 또는 기업을 평가하는 글로벌 기준으로도 보고 있다. 이것은 결국 CSR을 기업의 전략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는 것을 보여준다.
기업을 평가하는 새로운 글로벌(Global) 기준이 되어버렸다.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공표하는 ISO 26000은 사회적 책임(CSR)에 대하여 표준 가이드라인을 잡았다. 결국 많은 전문가들은 이것을 국제적인 규약으로 발전시켜 해외 무역에도 비관세 무역장벽으로 작용하고자 한다. 이렇게 국제적인 규약과 각종 사회적 책임 경영 가이드라인은 증가하는 것이다. 또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SR)도 영업실적 이외의 위험이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면서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 지표로 활용된다. 그리고 UN은 글로벌 콤팩트(The Global Compact)를 제정해 기업들은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영역 등에서 10개의 원칙을 준수하며 실천토록 권고한다. 이럴 경우 기업의 공적 책임(Public Accountability)과 투명성 강화를 촉구한다. 또는 사회적 책임투자 원칙(SRI)도 제정(2006년 4월)하여 각국 정부나 금융기관의 연기금 운용 시 에도 CSR 활동에 충실한 기업을 선별로 투자할 것을 권고하였다.
3) CSR활동의 유형 및 종류 제시
첫째 공익캠페인이 있다. 특정 사회를 위한 기금모금과 현물 기증, 기타자산 제공을 한다. 둘째 공익연계 마케팅이다(CRM). 제품 판매의 일정 비율을 사회문제 개선에 기부하는 것이다. 셋째 사회공헌활동이다. 특정사회문제나 공익사업에 직적기부를 한다. 넷째 지역사회 자원봉사이다. 지역사회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여 직원들에게 자원봉사를 권장한다. 다섯째 사회마케팅이다. 공공의 건강, 안정, 환경이나 사회복지 개선을 목표로 하여 기업이 특정행동 변화를 기획하고 시도하는 방식이다. 여섯째 사회 책임 경영 프렉티스이다. 기업은 임의의 경영이나 투자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복지 개선과 환경보호에 기여하여 사회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4) 기업의 CSR활동 사례
① LG패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
LG패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가 최근 국립공원과 함께 `깃대종 보호 캠페인`을 전개하였다. 수익금 일부는 생태환경을 살리는데 지원하였다. 국립공원의 생태계 보존을 위하여 최근 `깃대종 티셔츠`까지 제작하면서 향후 다양한 제품들로 확대할 계획을 가졌다. 평소 환경 보호에 관심을 두고 많은 젊은 층 고객을 비롯하여 아이들과 더불어 자연 친화 교육에 앞장서는 부모 중심으로 티셔츠 구매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졌다. 역시나 깃대종 셔츠는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Ⅲ. 결론
사회적 기업으로 발전되는 것은 기업만이 사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바탕으로 하는 지역이나 사회 구성원들이 같이 살아나는 것이다. 혼자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라는 글자와 생각이 숨겨져 있다. 이윤을 창출하고, 기업 내부만 살아가는 것이 아닌 것에 좋은 시스템이라 생각한다. 이것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흡족한 바람이다. 앞으로는 사회적 기업에 대해서 더 많은 기업들이 참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익캠페인을 기업들이 앞장서서 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Ⅳ. 참고문헌
1. 기획재정부
2.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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