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정신병리 유형 중 하나를 선정하여 주변사례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Ⅰ. 서론
비정상적인 인격기능으로 행동과 사고 그리고 의식면에서 볼때에 눈에 띄게 인간행동의 장애을 인식하는 것으로 인간에게 가지고 있는 인격의 변화를 감지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정신기능의 여려 영역의 지능과 지각, 사고, 기억 등에서 병리학적인 현상이 진행되는 정신질환을 말한다. 영유아기에는 다양한 유형의 정신병리가 나타나기 때문에 무엇보다 부모가 주위를 기울이면서 관심 있게 바라봐야 하며, 본론에서는 영유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정신병리 유형 중 하나를 선정하여 주변사례를 찾고 교사가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 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
1) 영아기의 정신건강문제
①발달지연
발달이 지연된 경우 발달평가를 통해 연령에 따른 발달과업이 성취 또는 실패되고 있는지 평가 가능하다.
② 자폐아
외부와의 접촉을 피하고 자기만의 세계를 고집하는 모습이 특징이며, 대부분의 소아자폐는 출생 이후에 증세를 보이고 정상적인 대인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며, 언어발달에서 특이한 현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반복적이고 제한적인 행동을 하며, 자폐증의 발병 원인으로 뇌신경 발달 장애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설진화 저, 정신건강론, 양성원, 2016
- 유효순, 원혜경, 김정희 외 1명 저, 영유아발달, 창지사, 2016
- 이효정,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교과학습 향상을 위한 학업기술 교수전략, 한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과제
  • 유형의 정신적인 문제를 겪게 된다. 하나는 자신감 부족, 우울증, 불안증 등 아이가 정서적으로 위축되어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공격적이며 감정조절이 안 되는 파괴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또 가해부모의 70% 이상이 과거 아동학대를 당한 경험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대물림되는 아동학대에 대해서 법적인 처벌이 가능하지만 아이들에게는 무엇보다 ‘친권’이 중심인 우리나라에서는 현실적으로 처벌이 불

  •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
  • 정신장애 중에서 정신병이 아닌 모든 이상행동을 지칭한다. 기질적 정신병은 뇌손상이 주원인이 되는 정신병을 말하며 노인성 정신병과 약물에 의한 정신병 등도 이에 포함된다. 기능적 정신병은 정신분열증이나 정동장애(인간의 감정과 관계되는 문제, 우울증, 조울증 등이 포함), 그리고 편집증 같이 뇌손상이 없이 생기는 정신병을 지칭한다.DSM-Ⅲ-R에서는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에선 최초로 나타나는 장애, 기질적 정신장애(organic mental disorders), 물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차 례1-1서론1-2정신장애의 개념1-3정신장애의 원인1-4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5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6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7결론1-8참고자료2-1가정폭력의 개념2-2가

  •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중과 전인교육을 실천한다. 신고학생, 가해학생에 대한 상담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교사의 감정적인 체벌을 삼가 해야한다.사회는 청소년 폭력 관련 법규를 재정비 해야한다. 청소년 폭력 전담 기구, 법률 구조센터를 운영 및 지원해야 한다. 건전한 놀이시설 확충하고, 청소년 문화를 육성해야 한다. 폭력적, 선정적 대중매체 추방시민운동을 하고 사회분위기를 쇄신한다.6.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이혼사유 중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선정이나 정의가 어려운 영역이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신지체 등의 다른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장애아동들은 여러 유형의 문제행동들을 일시적으로 나타내기도 하므로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의하기가 어렵다. 이 장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여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