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자기 자신의 강점의 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 다중지능이론이란?
논리적 수학적 영역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일반지능과 같은 단일적 즉, 하나의 능력이라 생각 했다. 그러나 하워드 가드너가 이의를 제기하고 새로운 가정을 내세워 단일이 아닌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설에서 출발하여 다중 지능 이론을 펼쳤다. 다중지능이론은 일반지능과 개별적인 요소로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능력들이 상대적으로 통일시켜 기존에 있던 논리와 언어 위주에서 신체능력과 관리능력, 음악적 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으로 통합시켜 동등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문제해결을 위해 개별적인 요소로만 해결 하는 것이 아닌 여러 다양한 지능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문제해결과 창조성과 인간의 잠재성을 이끌어 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으며, 지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닌 노력해서 얻어지는 산물이라고도 하였다. 정리하자면 다중지능이론은 기존에 있는 지능에서 확장된 개념이며 여러 특징적인 요소들로 인해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개인의 학습능력과 직업에서도 활용 할 수 있으며, 사회의 끊임없는 변화에서 인정 받은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2. 다중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
1) 언어적 지능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하여 말의 뉘앙스나 리듬 등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표현으로 언어적인 능력으로 사람들에게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의견을 말하고 설득하며, 어휘력 또한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과 글 쓰는 것을 좋아하며, 언어로 다양한 표현능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언어적 지능은 정치가, 언론인, 통역사, 기자 등에 직업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지능은 나이와 상관없이 계속적으로 발달 가능한 지능이다.
2) 논리 수학적 지능
귀납적 사고와 연역적인 사고를 통해서 논리 수학적인 능력을 잘하는 것을 말한다. 어떠한 상황에서 수학적으로 계산하고 이것을 통해서 논리적으로 다가가 과학과 관계에 맞추어 파악을 할 줄 알아야 하는 능력이며 주어진 문제 해결에 있어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해결 하는지, 자신만의 창의력을 이용해서 감정을 배제하고 이성적으로 해결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추론을 기준으로 하여 사물과 사건을 다루어 볼 줄 알아야 한다. 대표적인 예로 아인슈타인을 들 수 있다.
3) 공간적 지능
사물과 현상을 이용하여 표현방식에 있어서 어떻게 구상하고 변형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한다. 3차원적인 요소와 시공간적인 요소를 인지하여 어떻게 표현하고 확장시켜 이해 할 수 있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으며, 주어진 현상과 사물에 대한 표변항식을 효과적으로 활용 하여야 한다. 또한 평면적인 사고에 벗어나 창의성을 요구하는 공간적 배열에 있어서 해결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정신적, 창조성, 시각적, 제작 등을 요구하는 직업에서 능력을 표현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건축가, 예술가, 택시운전사, 외과의사, 디자이너 등이 있다.
4) 음악적 지능
진동과 리듬, 소리 등에 있어서 음악적으로 민감하며, 자신의 감정에 있어서 잘 표현 하며, 비언어적인 반응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객관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소리 전체에 예민하고 섬세하며, 악기를 잘 다루는 요소를 이용해서 표현을 할 줄 알아야 하며, 타인도 느끼지 못하는 자극을 어느 정도 느끼게 할 줄 아는 음악적인 음감을 표현 하여야 한다.
5) 신체 운동 지능
신체를 이용해서 외부의 정보와 자극을 통해 인식하고 효과적으로 신체를 통해 표현하는 능력이라 볼 수 있다. 모방하는데 있어서 다른 사람보다 받아드리는 것이 쉽고 신체적인 능력을 통해서 자신을 조절하고 표현 할 줄 알아야 하며, 감각적이고 동물적인 지능이라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몸짓의 정보를 파악하고 자신의 육체에 인식하여 다음 동작을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요구하는 지능이며, 이 지능은 대게 경험과 다양성을 통해 훈련할 수 있고, 선천적으로 타고나야 한다고 볼 수있다. 하지만 후천적으로 충분히 노력으로 가능하며, 힘과 리듬, 속도 등에 있어서 인식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직업에는 운동선수와 무용수, 공학자, 경호원, 건축가 등이 있다.
참고문헌
4.참고자료
-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한국초등교육 제41권, / 김양현 /1999
-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Howard Gardner 저 / 김명희 / 1998
- 다중지능 이론과 수업 저 / 양서원 /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