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자신의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지능을 강화 및 보완하기 위한 개인적 전략을 서술하시오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14 / 2022.04.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을 다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지성'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르다. 물론 일반적인 합의 방향이 있지만 일반적인 정의는 존재하지 않고 존재하기도 어렵다. 범위가 워낙 넓고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지능에 대한 일관된 관점을 바탕으로 '지능은 추상적 학습 능력과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의 범주'를 정의하고자 한다. 이런 지능이 어떻게 형성되느냐고 물으면 자연히 유전으로 결정되고 환경에 의해 후천적으로 획득되는 반응도 있지만, 이미 자궁에서 결정된 지능을 바탕으로 출생 후 발달 과정이 성장을 뒷받침한다는 의견도 있다. 지능은 하나의 경로를 명확히 정하기 어려울 정도로 넓은 영역이지만 현재 세계인구의 지능지수는 19세기 말에 비해 크게 증가해 전반적인 교육수준이 향상되고 노출정보가 빠르게 증가한 결과로 추정된다.
게다가, 지적인 사람들이 사회적, 감정적, 신체적 면에서 더 우수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는 분명한 사실이다. 다만 '꼭 그래야 한다'가 아닌 '확률이 높다'는 표현은 지능이 높은 학습자도 성적이 낮을 수 있고 지능이 낮은 학습자도 성적이 높을 수 있음을 암시한다. 학업성취도로 대표되는 과제의 성과도 이른바 'IQ' 외에 환경적인 요인에도 관여하고, 과업이 요구하는 역량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관점을 가장 잘 요약한 사람은 하워드 가드너였습니다.
참고문헌
-김임순, 김성훈, 「교육학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교육에 주는 함의」,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5.
-변경혜,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수준별·개별화 수업 전략」,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문용린, 「다중지능과 잠재능력 개발」, 국제뇌교육협회 컨퍼런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지능의 기준(3) 지능의 발달 7단계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 3) 논리-수학적 지능4) 언어적 지능5) 공간적 지능6) 대인관계 지능7) 자기이해 지능8) 자연탐구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핵심과 비판1) 다중지능이론의 핵심2) 다중지능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통합주제단원 중심의 교육과정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 맞춘 수업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 활용과 평가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다중지능이론의 개관지난 몇 십 년 동안 인간 지능의 측정 기준으로 언어능력, 논리수학지능과 높은 관련이 있는 IQ 검사를 널리 사용해왔다. 이는 종전 언어, 수리 영역만을 중요시 하던 때에 적합한 지능 측정 검사이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현대사회가 정보화, 세계화, 가속화 되면서 단편적인 지식이나 지능보다는 다양한 방면에 소질이 있고, 두각을 나타내는 인재를 원하는 시대가 왔다. 그리하여 사람의 감성 및 정서와 관련된 EQ와 SQ등 또 다른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강화한 프로그램으로 계획되어 실행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보육활동을 위해서 사전에 충분한 준비과정을 거쳐 보육계획을 수립하여야만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인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프로젝트 접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다중지능의 정의Harvard Project Zero의 책임자인 Howard Gardner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인 잠재력을 말한다. 이 지능은 명백히 구별되는 여덟 가지의 지적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평가의 실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미국 교육 개혁을 위한 이론 창시자로 만들고 있다.인간 발달과 능력에 대한 가드너의 연구는 마침내 1983년「마음의 틀(Frames of Mind)」로 완결되었는데 자신이 항상 질문하였던 문제들(인간의 능력은 무엇인가? 인간이 창의적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 교육자는 아동의 숨겨진 잠재력을 어떻게 이끌어내고 개발할 수 있을 것인가?) 에 대한 한 가지 해답으로서 ‘다중지능이론’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기에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