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자기 자신의 강점의 지능과 단점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강점을 강화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다중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자기 자신의 강점의 지능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종류,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향후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발전 방향 분석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 본문내용
-
다중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자기 자신의 강점의 지능과 단점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강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의견을 서술하시오
다중지능이론이란?
다중지능이론은 일반지능(g)과 같은 단일한 하나의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은 종래의 지능 개념이 논리력과 언어력 위주의 학업 성적만을 강조해 온 것에 반감을 갖고, 인간 사회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다른 종류의 능력, 즉 신체-운동 능력, 공간능력, 음악능력, 대인관계능력, 개인관리능력 등도 역시 동등하게 취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워드 가드너가 제안한 다중지능이론은 최근의 지능개념 즉 학업성적 이외에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 등을 포함시켜 확장된 지능의 개념이며, 또 적용불가능한 지식이 아니라 현재의 수행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지능의 특성을 띄고 있어 사회적 변화의 요구를 반영한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다중지능이론은 방대한 교수-학습내용을 통합적으로 연결하여 높은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현 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전인인간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지능을 교육을 통하여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가드너는 특성화 학교(개인중심 학교)를 제안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지능을 개발함으로써 학생 각자가 적성을 발견하여 학교학습과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게 하고자 하였다.
가드너의 아홉 가지 지능이론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언어를 구사하고 말의 뉘앙스, 순서, 리듬에 대한 이해와 표현능력을 말한다. 언어적 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말하기를 좋아하며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설득력 있게 말할 수 있고 글쓰기 또한 좋아한다. 이름이나 주소에 관련된 기억을 쉽게 하고, 글짓기 또한 잘한다.
2) 논리적 - 수학적 지능(Logical- mathematical intelligence)
연역적 그리고 귀납적 사고를 잘 하는 능력을 말한다. 상황을 수학적으로 계산하고, 논리적인 관계를 과학적인 기준으로 구성하고 파악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 논리적- 수학적 지능이 높은 학생은 주어진 문제를 효과적으로 빠르게 해결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자신만의 기술을 조합할 줄 안다. 또한 문제 상황에서 감정이 배제된 이성적인 논리성과 추론성에 기준하여 사건과 사물을 볼 줄 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