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자기 자신의 강점의 지능과 단점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강점을 강화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다중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자기 자신의 강점의 지능과 단점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강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의견을 서술하시오
다중지능이론이란?
다중지능이론은 일반지능(g)과 같은 단일한 하나의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은 종래의 지능 개념이 논리력과 언어력 위주의 학업 성적만을 강조해 온 것에 반감을 갖고, 인간 사회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다른 종류의 능력, 즉 신체-운동 능력, 공간능력, 음악능력, 대인관계능력, 개인관리능력 등도 역시 동등하게 취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워드 가드너가 제안한 다중지능이론은 최근의 지능개념 즉 학업성적 이외에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 등을 포함시켜 확장된 지능의 개념이며, 또 적용불가능한 지식이 아니라 현재의 수행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지능의 특성을 띄고 있어 사회적 변화의 요구를 반영한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다중지능이론은 방대한 교수-학습내용을 통합적으로 연결하여 높은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현 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전인인간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지능을 교육을 통하여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가드너는 특성화 학교(개인중심 학교)를 제안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지능을 개발함으로써 학생 각자가 적성을 발견하여 학교학습과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게 하고자 하였다.
가드너의 아홉 가지 지능이론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언어를 구사하고 말의 뉘앙스, 순서, 리듬에 대한 이해와 표현능력을 말한다. 언어적 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말하기를 좋아하며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설득력 있게 말할 수 있고 글쓰기 또한 좋아한다. 이름이나 주소에 관련된 기억을 쉽게 하고, 글짓기 또한 잘한다.
2) 논리적 - 수학적 지능(Logical- mathematical intelligence)
연역적 그리고 귀납적 사고를 잘 하는 능력을 말한다. 상황을 수학적으로 계산하고, 논리적인 관계를 과학적인 기준으로 구성하고 파악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 논리적- 수학적 지능이 높은 학생은 주어진 문제를 효과적으로 빠르게 해결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자신만의 기술을 조합할 줄 안다. 또한 문제 상황에서 감정이 배제된 이성적인 논리성과 추론성에 기준하여 사건과 사물을 볼 줄 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5)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수준까지 개발할 수 있다.2. 교육사상의 배경 1) Project Zero2) 다중 지능의 8가지 기준3) 다중 지능의 준거3. 교육내용 1) 상징 및 물질적 대상과 관련된 지능2) 인성지능3) 다른 지능의 존재 가능성Ⅲ.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1. 다중지능 교육의 목적 2.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 1) 통합 주제 단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춘 수업 설계3) 도제식 교육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다중지능이란?지능이 높은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획일주의적인 지능관을 통렬히 비판하면서, 인간의 지적 능력이 서로 독립적이며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가드너(H. Gardner)의 지능 이론이다. 가드너는 지능을 ① 언어(linguistic), ② 논리 수학(logical-mathematical), ③ 공간(spatial), ④ 신체 운동(bodily-kinesthetic), ⑤ 음악(musical), ⑥ 대인 관계(interpersonal), ⑦ 자기 이해(intrapersonal), ⑧ 자연 탐구(natural) 지능의 8개 유형으로 구

  • [역사과 수업지도안] 식민지 시기의 역사와 노래
  • 자기 나름의 역사상을 자신 있게 표현하게 함으로써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기를 수 있기에 창의적 재량활동의 일환으로 본 단원을 설정하였다.Ⅳ. 다중지능의 기능과 교수-학습 지도안1. 다중지능의 8가지 지능① 언어지능 :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의 다른 기능에 대한 민감성 등과 관련된 능력. 언어 지능이 높은 사람은 글이나 말을 통해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하고, 유머나 말 잇기 게임, 낱말 맞추기 등에 능하다. ② 음

  •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 평가 프로젝트스펙트럼 스펙트럼유아언어평가
  • 다중 지능 이론은 특히 ‘인지적’인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 능력과 활동들의 종류를 확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 스펙트럼은 아동들과 그들의 수행을 고찰하는 방식이다. 많은 훌륭한 교사들은 스펙트럼이 다루고 있는 차원들을 이미 알고 있지만, 자신의 생각을 정교화하거나 학급에 이러한 생각을 적용할 수 있는 형식적인 체계가 부족했다. 스펙트럼은 이러한 맥락에서 인지적 능력을 평가하는 틀을 제공한다. 평가는 아동들의 강점이 어디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이론은 전체 환경과 학습자의 관계를 조망하고 학습자가 정보를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3) 현상학적 인본주의 이론은 사회적, 심리학적, 인지적 발달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어린이를 고려한다. 행동주의 이론을 분리하여 논의하면, 학습은 강화와 보상을 통한 조건화, 수정 또는 행동형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지 정보 과정이론이 강조 될 때, 학습과정은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창조성뿐만 아니라 학생의 발달 단계와 지능의 여러 형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