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1.인간행동발달이론
1.1 에릭슨
인간의 발달과 변화를 강조하였으며 합리적인 존재이자 창조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자아는 동기화가 가능하다고 보고 심리적인 요인과 사회적인 영향의 의해 형성되었다고 본다.
1) 주요개념
-자아정체감 : 자기지각을 의미하며, 시간적으로 자기 연속성에 대해 인식을 다루어 볼 때 내적인 측면과 외적인 측면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점성원리 : 기본적인 요소를 가지고 시간에 의해 요소들이 결합하여 새롭게 바뀌어간다는 원리이며 연속성을 가지면서 발달 한다.
-위기 : 발달에 있어서 마지막 단계이며 심리적인 압박에 있어 이것을 위기라 한다. 심리단계에 있어서 위기라는 불안정한 요소를 이겨내지 못하면 자아정체성에 혼란이 온다.
1.2 아들러
성격중심으로 보았으며 인간을 전체적, 통합적으로 보고 있다. 인간에 대해서는 창조적이고 책임감이 있는 존재로 보고 성적동기 보다는 책임감 있는 존재로 본다. 또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행동과 습관에 의해 세상에 대한 태도로 적용되어 상호작용된다.
- 열등감과 보상 : 적응 못해서 오는 열등감으로 인해서 이를 이겨내기 위해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보상을 얻어 낸다.
우월을 향한 노력 :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욕구
사회적 관심 : 이상적인 사회를 목표로 사회적인 관심을 갖는다.
생활양식 : 인생목표나 자아, 성격 등에 대처하는 방법
창조적 자아 : 자아의 창조적인 힘으로 목표에 있어서 결정을 하고 사회적 관심을 가진다.
1.3 반두라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환경적인 자극을 받으며 동기화 되어 개인의 내적인 사건들로 중재되어 최종적으로 표현하는 행동이다. 인간은 자기가 효율적인 곳으로 가려는 행동으로 규제하며 새로운 행동의 학습에도 이루어 질 수 있다. 또한 반두라는 각 개인 처해 있는 상황에서 강화와 벌이 효과성을 보인다고 인정한다.
1.4 스키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4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로저스(Carl Ransom R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1.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1) 자아실현 경향성2)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2. 로저스(C. Rogers)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1) 기본 관점2) 상담의 과정3) 인간중심적 상담의 상담기법(1) 진실성 또는 일치성(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3) 공감적 이해3. 로저스(C. Rogers) 인간중심적 접근 이론의 장단점Ⅲ. 결 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1서론2인본주의 이론의 개요3인본주의 이론의 배경4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5로저스(C. Rogers)이론의 개요6로저스(C. Rogers)이론의 개념7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8로저스(C. Rogers)이론의 기본 가정9로저스(C. Rogers)이론의 의의10결론11참고자료1. 서론로저스는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로서 자기실현을 향한 인간의 경향성을 전제로 한

  • (방통대 2015-2)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해서 기술하세요.
  •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해서 기술하세요.Ⅰ 서론Ⅱ 본론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과 사회복지실천 목적과의 관계2.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과정과의 관계3. 인간행동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4. 인간행동발달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중요성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사람들은 왜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일까? 인간행동은 유전인자와 같은 개인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가? 아니면 개인을 둘러싼 가족,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Contents Ⅰ. 서 론Ⅱ. 행동발달과 정신분석학1.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요점1) 인간발달과정2) 행동발달의 근원3) 행동발달과 정서4) 인간발달과 질적변화5) 행동발달에 대한 입장2. 정신분석학을 대표하는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3) 융의 분석심리학Ⅲ.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 1.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개념1) 프로이트에 대한 인물소개 (Sigmund Freud 1856~1939)2) 기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