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8 / 2017.09.08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특징과 의의를 분명하게 밝히어야 함.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제시하여야 함.
목차
Ⅰ. 서 론

Ⅱ. 행동발달과 정신분석학
  1.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요점
    1) 인간발달과정
    2) 행동발달의 근원
    3) 행동발달과 정서
    4) 인간발달과 질적변화
    5) 행동발달에 대한 입장
  2. 정신분석학을 대표하는 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
    3) 융의 분석심리학

Ⅲ.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
  1.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개념
    1) 프로이트에 대한 인물소개 (Sigmund Freud 1856~1939)
    2) 기본개념
  2. 프로이트 이론의 특징
    1) 원욕
    2) 자아
    3) 초자아
    4) 의식의 구조
    5) 심리성적 발달단계
  3. 프로이트 이론의 의의
    1) 무의식적 동기와 인간의 정신
    2) 자율성과 놀이
    3) 유아와 성인
  4.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평가
    1) 행동발달의 동기
    2) 이론의 한계
    3) 행동발달의 부정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발달이라는 용어는 본시 생물학적 용어로서 유기체의 신체적인 크기와 구조의 성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그것이 심리학에서 사용될 때에는 인간의 정신기능의 점진적인 변화의 의미로 통용된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사용하는 행동발달이라는 용어는 인간의 임신과 출산에서부터 사망에 이르는 동안에 일어나는 변화를 의미한다. 그렇다고 모든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이 형성되는 과정을 파악하는 일은 인간을 바르게 이해하는 중요한 측면이 된다. 그러기에 인간발달과 행동발달에 대한 연구자들은 행동발달에 대한 일련의 연구를 진행해 왔다. 그런데 인간의 행동발달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또 발달의 어떤 면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발달이론이 등장하게 된다.
정신분석학에 있어 정신역동이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인 과정을 말한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이다.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와 그의 동료들의 과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은 행동이 인간 마음속의 움직임과 상호작용으로부터 나온다는 점을 강조하며 또한 정신이 행동을 자극하는 방식과 정신과 행동이 인간의 사회 환경에 영향을 주고받는 방식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분석이라고 불린다. 정신분석에서 행위는 단지 우연히 발생한다기보다는 인간의 사고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는 원리인 정신적 결정론과 어떤 생각과 정신행위는 우리의 지식으로 알 수 없게 숨겨져 있다는 개념인 무의식에 대한 강조는 정신분석이론의 핵심이며 이러한 개념은 인간행동을 규명하는 여러 가지 이론들에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행동발달과 정신분석학

1.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요점

1) 인간발달과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이론은 두말할 필요 없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이 이론의 특징은 인간발달 과정에 있어 출생초기의 수년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프로이트는 사람의 성격의 기본이 만 6세 이전에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그 이후의 발달은 생후 초기에 형성된 기본적인 구조가 보다 분화되거나 세분화되는 것에 불과하다고 하였다.
.
.
3. 프로이트 이론의 의의

1) 무의식적 동기와 인간의 정신
정신분석이론은 무의식적 동기가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규명하였으며 환경에 대한 인간의 적응과정을 중요시 했고 성격발달에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나아가 유아기의 경험이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는 초기 경험일수록 무의식에 근본을 두고 있고 그러한 무의식의 세계가 바로 인간의 정신구조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정옥분(2015),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 최옥채 외 공저(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3. 정옥분(2014),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4. 정옥분(201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5. 이희자 외 공저(2010), 아동발달, 신정
6. 이정서 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7.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