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문화기획4공통 교재10쪽의참고문화적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내용참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Ⅰ. 서 론
국가의 구성요소로 구민과 영토 정부, 주건의 네 가지를 든다. 국가는 일정한 영토 안에서 합리적인 물리적 강제력을 성공적으로 정립한 인간 공동체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영토 안의 사람들이 하나의 국민 또는 민족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근대 민족국가가 탄생하게 된다. 극대국가의 발전과정에서 알 수 있듯이 민족은 혈연과 비교적 무관하게 영토 안에 살게 되는 사람들로 공통된 역사 경험과 기억에 기반을 두어 공통의 의식의 민족의식을 발전시킨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민족은 공통의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 공동체를 말하며, 이러한 공통 의식을 형성하기 위해 민족국가에서 공통의 역사를 강조하고 민족을 대표하는 상징물로 채용한다. 현재까지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활동으로 민족국가의 형성이 상당 부분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민족주의 계열 출신으로 국가와 백성을 위한 대표적인 인물로는 김구선생이 있으며, 대한민국의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문화적 공동체로서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사례를 찾아 보도록 하자. 그리고 이 방법이 주로 겨냥하는 대상은 누구이고 그들을 겨냥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지 분석 하도록 하자.
Ⅱ. 본 론
1.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를 찾아보시오.
1) 민족과 민족의식 개념과 정의
민족의 개념은 개인과 공동체 삶에 영향을 끼치며, 극단적인 방향으로 전쟁과 관련이 있다. 공동체 구성원 사이에 형성되는 민족의식은 역사로 빗대면서 과거 중요한 사건으로 침략과 더불어 결속력을 강화시키는 구심점이 되고 특수한 역사적 상황과 단일민족국가의 정치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민족은 개인과 공동체의 삶을 조망하는 통로이며, 일정한 지역에서 오랫동안 공동생활을 하면서 문화상 공통성에 기초하는 사회집단을 말하며, 민족의 개념은 문화인류학에 속하는 민족학에서 주민의 생활양식을 연구하고 민간의 전승을 연구할 때 민속학 등에서 사용되었고 같은 선조를 가졌다는 의미를 가진다. 민족은 국가와 구분되고 민족은 구성원들의 살아 있는 공동체로 문화적인 성격이 강하다. 또한 자신의 자율적인 정부를 가지는 법적 실체로 일정 영토 안에서 합법적으로 강제력을 독점한다. 민족의식은 같은 공동체 언어와 음식, 의식주를 같이 누리고 생활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 존엄과 권리를 지키고 단결과 발전을 위한 집단적 의지와 감정을 말한다. 집단은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끊임없이 유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민족 안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2) 민족의식 고취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
① 백범의 민족주의
민족이 해야 할 최고의 임무로 완전한 자주 독립의 나라를 세우는 일이며, 독립 없이 누군가에게 의존한다면 생활을 보장할 수 없으며, 민족의 정신력을 자유로 발휘하는 문화를 세울 수 없다. 따라 완전한 독립의 나라를 세우고 지구상의 인류의 평화와 복락을 누릴 수 있는 사상을 통해 실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백범김구의 민족의식고취
김구 선생은 후학을 육성하고 교사를 새로이 뽑아 양성하며 학교를 세우는 일에 수고로움을 아끼지 않았다. 가는 길을 순례길 삼아 전국을 돌며 애국애족정신 고취를 위한 계몽운동에도 앞장섰으며, 백범 김구 선생의 교육운동은 내 겨레, 내 조국을 위한 교육이며, 새 시대의 기초를 다지고 문화국가의 주춧돌을 쌓는데 필요한 인재와 지도자를 키워내는 활동이었다.
1919년에는 활동하던 독립 운동가 29인이 중국 상하이에 모여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수립한다. 백범 김구 선생은 그 곳에서 경무국장을 시작으로 내무총장, 국무령, 주석을 역임하며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자주독립의 완전체 정부로 실현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았다.
1928년 일제의 탄압이 심해져 국내로부터 지원이 어렵게 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미주, 멕시코, 쿠바의 한인사회에 임시정부의 사정과 광복을 위한 당위성을 홍보하고 성원과 자금 모금을 위해 총력전을 펼쳤다.
이렇게 모인 자금으로 한인애국단을 창설, 민족독립과 조국광복을 위한 의열투쟁을 전개했다. 1932년 이봉창, 윤봉길 의사 등이 특공작전에 투입되고, 이들의 의거로 한민족의 독립 의지를 세계에 떨치며 중국 국민당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확보하는 등 독립운동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그는 조국의 광복을 민족의 손으로 이룩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해방된 조국의 소식을 접하자 크게 기뻐하지 않았던 것도 새로운 식민지를 걱정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사상을 싫어했던 일부세력에 의해 쓰러졌으며, 남한의 민족주의 정치사상의 많은 부분이 그의 영향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김구 선생의 삶은 민족의 자주 독립이었고 현장에서 느끼는 독립운동의 어려움과 고달픔은 상상 이상이었다. 따라서 백범이라는 호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독립의 선두이자 모든 국민이 동등한 위치에 서기를 원하였으며, 그 누구보다 노력했던 분이라 할 수 있다.
② 배달민족 광고에서 민족의식고취
참고문헌
참고 자료
-김주현, 2008, 디스뉴스24, 민족의식과 자주정신을 가다듬는 계기로
-중앙일보, 1991, 백범 김구의 생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 근대화의 성격과 한계 172. 한국의 현대경제사와 근대성 573. 한국사회 이중적 근대성 89Ⅳ. 근대화 작동기제에 대한 이해와 성찰1. 근대화의 개념 1382. 근대성의 기준 1393. 시각들 1414. 근대화의 특성과 작동기제 1445. 근대화에 관한 연구전망 146Ⅴ. 실천과 방안: 시민공동체의 형성 1511. 합리적 시민의식의 확립 1522. 공권력의 도덕성 1523. 시민운동과 시민사회적 의사소통 1544. 권력의 분산과 감시 1565. 문화전략: 정체성과 시민의식 158

  • [조별 보고서] 성인 교육 - 청년기 교육의 실제
  • 4. 청년기의 사회 문화적 이해 (1)사회화와 자아의식(2)언어와 계층문화(3)한국인의 발달 과업5. 청년기의 기독교교육1) 청년기의 기독교 교육의 목적2) 청년기의 기독교 교육의 내용① 레이트루기아② 디다케③ 코이노니아④ 디아코니아⑤ 미시오Ⅲ. 나오는 말※ 참 고 청년기교육의 실제*****************************************************************************************Ⅰ. 들어가는 말사람들은 누구나 발달과정을 거치면서 그 시기 때마다 자연스럽게 신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한국사 기출문제 목록처음으로 (ctrl + pageup)한국사 최근 기출문제2006년01.15 전북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2.07 해양경찰 한국사2006년03.19 인천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한국사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5.07 경북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한국사2006년09.24 소방직9급 한국사2006년09.24 선관위․세무직9급 한국사 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한국사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0년07.29 국가직7급 한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국가에 대한 충성심, 투철한 신념과 군인정신이 이 한권의 책으로 충분히 느낄 수 있기에 군인으로서 육군 5대 가치관을 다시 한번 느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꼭 한번 읽어봐야 할 양서라고 생각한다.그래서, 나는 이책의 저자 이순신의 난중일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임진왜란의 배경과 참상, 그리고 이 난세를 극복할 수 있었던 기개와 창의적인 전법과 전술을 통해 이순신 장군과 우리민족의 위대함에 대해 느낄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문화적요소형식적교육교사학생교재내용비형식적 교육부모,형,누나자녀,동생가정환경(물리,심리적)성숙자,선배,사회인사미성숙자,후배사회환경(대중매체)2) 4요소3요소 + 교육의 장소 (가정,사회,학교)3) 5요소4요소 + 교육의 성과4) 기타 3요소①루소 (에밀); 자연 - 인간내부 자연성(통제x)인간 - 교육력을 가진 성인(통제o)사물 - 인간을 둘러싼 환경전체(통제o)▶ 통제할 있는 인간,사물을 통제할 수 없는 자연에 맞추어나가는 것( 합자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