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6가지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시대에 들어서서는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 의학 기술도 발전하면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평균 기대수명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런 영향으로 인해서 과거에는 시도하지 못했던 다양한 것들을 사람들이 시도하고 경험해 볼 수 있게 되었는데 과거에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했던 사람들부터 다양한 원인으로 배우고자 하는 것을 배우지 못했던 사람들 등이 성인이 되고 난 이후 학습에 도전하고 교육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게 되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욕구를 표출하기 시작하면서 수요가 높아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서 과거보다 현재에 들어서서 성인학습자들의 수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더 늘어날 예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성인학습자들에게 보다 더 질적인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서 보다 자세히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데 그렇다면 성인학습자들의 특성은 무엇이고 성인학습의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는 이론들, 그리고 그 배경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실질적으로 성인학습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6가지 특성

(1) 신체적 특성
가장 먼저 성인학습자들은 성장의 둔화와 함께 신체적 기능이 서서히 쇠퇴한다. 성인들의 노화는 일시적으로 한 번에 일어나는 것도 아니며, 노화가 진행된다고 해서 학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성인기의 신체적 노화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여 성인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2) 감각기관
성인학습자들은 신체적 기능이 서서히 쇠퇴되면서, 감각기관에도 변화가 생긴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시력이 저하되어 잘 보이지 않거나, 소리가 잘 안 들리는 등 감각기관에도 쇠퇴가 찾아온다. 특히 40세에서 50세를 기반으로 뚜렷하게 노화가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성인학습 및 상담. 조성연. 학지사. 2017.
성인학습 및 상담. 권두승. 교육과학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실과] 교과 수업지도안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 쓰기
  • 특성Ⅲ. 교과서 분석 4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계열 3. 단원의 흐름 4. 본 차시 목표 및 학습내용5. 본 차시 교과서의 문제점Ⅳ. 재구성 방향 6Ⅴ. 재구성에 따른 단원계획 71.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3. 단원의 흐름4. 1차시 약안5. 2차시 약안6. 3차시 약안7. 4차시 세안 .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성인기 사회로 연결되는 통합교육이어야 한다.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 마지막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받는 장애아동이 학교를 떠나 사회에 진출했을 때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통합으로 연결될 수 있는가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통합 환경에서의 적응과 성취만을 생각해서는 안 되며, 그 이후의 환경인 궁극적인 삶의 현장에서의 통합이 함께 고려되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대해 교사와 부모와 아이가 함께 만들어 나가야할 과제인 것 같다.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교직윤리 관련 딜레마가 나타나는 갈등 요인의 핵심개념은 교사 정체성, 교사의 정서조절, 용기와 진실성, 가치에 대한 철학적 판단, 사회에 대한 배려와 참여의 적극성이었다. 말하자면 유아교사들은 교실 안 밖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내면적으로 이러한 핵심개념에 관련하여 혼돈과 의사결정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조사한 것과

  •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 중1 기술-가정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가족생활 파트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여실히 보였으나 실제 내용면에서는 기본적인 교과 내용 전달에 비중을 둔 만큼, 내용적인 면으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1)교학사: 대단원명, 중단원명, 소단원명, 사진 3개, 단원개요, 학습목표 제시 단원개요가 제목 없이 단원명 아래 6줄로 간략히 서술되고 있는데 청소년의 관심 사에 대한 이야기와 학습할 내용과 관련된 언급을 하고 있다. ‘이 단원을 배우면, 우리는’ 이라는 제목으로 학습

  • 성인 기독교 교육성인 교육에 대한 새 관심
  • 서술될 수 있다. 체제접근방법을 사용한 매켄지(Leon Mckenzie)는 아래의 도표를 통해 성인 기독교교육의 목표 선정시 고려해야 할 성인의 특성들은 상호 연결되어 있음과 또한 상호 연계되어야 할 당위성을 주장했다.종교적요소지적요소사회적요소심리적요소도덕적요소위 도표의 경우 종교적, 지적, 사회적, 심리적, 도덕적 요소라는 5가지 구성요소로써 이루어진 체제가 곧 성인인 것이며, 이 다섯가지 요소들은 균형을 이루며, 상호 의존적인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