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를 준비하는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전이계획을 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문 프리랜서가 작업한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초등학교로의 전이 의의와 준비 동향
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전이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의 발달 및 생애 단계는 태어나서부터 생애의 모든 단계들과 긴 기간의 연속체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출생 이후 유아기부터는 사회에 자연스럽게 적응하기 위하여 각 발달 단계에서 더 발전한 단계로의 전이가 필요하다. 여기서 전이는 발달 주기에서 현 단계에서 다음 단계 사이의 기간을 의미한다. 다음 발달 단계에서 요구하는 상호작용 양식과 역할, 그리고 도전에 적응해 가야하는 시기를 뜻하는것이다. 이러한 전이 중 특히 첫 자녀의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전이를 앞두고 있는 부모들의 경우 자녀의 전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직접적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두려워한다. 초등학교로의 전이 시기에 가족들의 스트레스는 갑자기 증가하게된다. 가족들은 여러 가지 변화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린 시기에 성공적인 전이를 경험한 유아는 이후의 전이에 대해 확신과 신뢰를 갖고 성장하게된다. 지적장애는 인지적 능력의 결함을 가장 큰 특성으로 보고, 낮은 인지 능력이 그들의 행동이나 수행 등 전체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인지적 능력의 결함은 주로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사용하여 나온 결과에서 평균이하의 수행을 보이는 것을 뜻한다. 지적장애유아들은 친숙하지 않은 활동, 사람, 장소, 또는 일과를 가진 새로운 환경으로 전이될 때, 대부분의 유아와 가족은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맞닥뜨릴수있다. 특히 발달지체나 장애를 가진 유아들은 친숙하지 않은 생활환경이 바뀌면 이미 습득한 것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위와 같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를 준비하는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전이계획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초등학교로의 전이 의의와 준비 동향
초등학교로 전이한다는 말은 유아에게 초점을 맞춰 초등학교 준비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준비하는게 아니라 학교와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조하면서 유아 경험의 일관성과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의 연속성과 연계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렇기에 생태학적인 관점에서의 접근도 필요하다. 이것은 자녀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로 성공적으로 전이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족, 지역사회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뜻한다.
공교육의 첫 시작점인 초등학교의 진학은 어느 아동들에게나, 또한 첫 자녀를 보내는 부모에게나 중요한 삶의 전환점이 된다. 학교는 가정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며, 새로운 사회규범과 지식을 배우고 친구와의 관계를 맺는 장소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라는 공간은 아동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된다. 대다수의 아동들은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을 통해 가치관과 태도 등의 행동 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며 청소년기나 성인기까지 성장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렇기에 초등학교로 진학하는 과정은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 이 시기에 겪는 초등학교로의 성공적인 전이는 아동과 그 가족들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불안하고 상처받기 쉬운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1980년대부터 이와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전이계획
첫째, 아동의 목표를 성취시키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계획, 준비, 결정하는 영역을 제시한다. 그 뿐만 아니라 사정과 중재에 관한 방향 제시 및 IEP 목표와 목적 개발에 기초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가 프로그램에 잘 적응하도록 준비시키며, 가족들이 주는 혼란을 최소화하면서 전이를 실행하는데 목적을 두는 단계이다. 가족들은 자기 자녀의 전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선택하도록 지원되어야 하고 가족이 원한다면 이미 성공적인 전이를 이룬 가족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박춘아, “지적장애아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2008
- 이미라,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인지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동의대, 2012
- 박인형, “발달장애아동의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전환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에 대한 기초 분석”, 서울여대, 2014
- 송주미, “장애유아의 초등학교 입학준비에 대한 장애유아 부모의 요구”, 단국대, 2013
- 방지희,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개선을 위한 언어중재 특성 분석”, 단국대, 2013
- 정희정, “경계선 지적기능장애 아동의 특성 연구”, 숙명여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과제
  • 위한 제도이지만 사회보장이 충실하게 정비되어 있으면 인생의 여러 고비, 위기(질병, 빈곤, 실업, 노령 퇴직, 장애, 사망 등에 있어서 생활보장의 역할을 해 주게 된다. 우리 나라에서는 의료, 실업, 재해 등 보험은 불충분하지만 모양을 갖추고 있고 노령연금은 아직도 불비한 상태다. 특히 선진국에서는 모두 실시하고 있는 빈부에 관계없이 지급되고 있는 아동 수당이 실시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러한 사회보험제도의 충실히 생활보장을 위해 필요

  • [교육학] 적응 교수와 또래 지도 학습
  • 아동을 배치하기보다는 아동에게 프로그램을 배치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셋째, 학교중심 프로그램의 전달모형적응교수 전달을 위한 학교 중심 모형에서는 학교의 전 교원, 학생, 그리고 이용 가능한 모든 자원이 교수와 학습의 성공을 위하여 연계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특수한 역할(예, 일반교육 교사, 학교 심리학자, 교장 등)이 인식되고 조정되어야 한다. 담임 교사는 교수과정에서 중추적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그는 교육, 진단, 계획,

  • 영재교육 레포트
  • 아동도 영재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영재들이 성공적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발전에 공헌하기 위해서는 지적능력 뿐만 아니라 동기와 같은 비지적 요인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Anold는 다음과 같은 여덟 가지 요인을 영재성에 포함시키고 있다.1). 책임감과 과업성취에 대한 욕구2). 목적달성을 위한 계속적인 집념3). 문제해결에 대한 모험성과 독창성4). 자긴감.5). 대인관계의 문제점은 해결하려는 의욕6). 좌절이나 작업 지연을 너그럽게 수용하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장애학생은 일반 학생들과 유사한 경험할 수 있다. 장애를 가진 아동은 사회 구성원간에 상호작용은 물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따라서 장애아동과 접촉을 했던 일반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 보다 장애를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진다. 이러한 변화는 일반 아동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장차 자기를 이해하는데 큰 보탬이 된다.필자가 아는 지인중에서도 지적장애, 학습장애로서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사의 역할 및 보육교육시설과 보육교육활동 구성에 대한 느낀점(유아교육개론 공통)
  • 위한 수단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아동이 초등학교에 취학했을 때 학력과 생활면에서 잘 적응하도록 이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익히게 하는 것이 유아교육의 목적이라고 본다. 이 기능과 태도에는 주로 교과 학습과 관련된 기초 기능인 읽기, 쓰기, 셈하기와 단체생활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태도, 즉 줄서서 기다리기, 손 씻기, 교통 안전 지키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교육 내용은 미리 교사에 의해 준비되고 계획되어 아동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일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