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을 제시하고, 아동미술 지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설명한 후 자신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강점과 약점별로 함양 전략 방안을 모색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8 / 2024.01.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아동미술(대면)
주제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을 제시하고, 아동미술 지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설명한 후 자신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강점과 약점별로 함양 전략 방안을 모색해보세요.
1.서론
미술은 아이들이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다. 그림 그리기뿐만 아니라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고, 맛보는 경험을 통해 다양한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다. 미술은 아이들이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시기에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다. 이를 통해 우뇌 발달과 창의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미술교육은 영어나 수학과 달리 방법을 알려주지 않아도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창작할 수 있는 영역이다. 또한, 미술교육은 다양한 이점과 장점을 제공한다.
아동미술의 필요성
미술교육은 미술과 교육의 합성어이다. 이것은 인간의 내면을 시각적이고 조형적, 공간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미술을 통해서 이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가능성을 최대로 신장시키는 행동을 뜻한다. 때문에, 미술이 지닌 형식인 조형성을 이해하며 표현인 창작 활동을 하며 미술의 가치를 향수하는 감상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미술 교육의 전통적인 의미로는 표현기능 중심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기술을 가르쳐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 도제식 미술 교육을 뜻하는 바이다.
그러나 급격화 된 산업화로 그에 따르는 경제 및 문화 발전으로 사람들의 문화 이해도 혹은 성숙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미술교육의 이해와 감상교육을 강조하는 이해중심미술 교육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기존의 표현영역에 한정 되는데서 오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문화교육이라는 새로운 미술교육의 분야가 강조되었다. 따라서 아동에게 있어서 미술은 매우 중요한 교육이다. 미술은 아동의 창의력, 사고력, 호기심 등 다양한 사고방식을 향상해주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아동들은 미술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상상함에 있어서 그들에 큰 정서에도 영향을 준다. 즉 미술교육은 말을 통한 표현 수단 이전에 자신에 대해서 가장 좋은 언어를 표현하는 수단이다. 그러므로 미술교육 시 유아 연령별 발달단계에 맞는 미술 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이는 발달단계를 잘 이해하고 각 유아에 맞는 미술 활동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을 제시하시오.
표준보육과정
만 0~1세
이 시기의 주요 목표는 영아가 친근한 주변 환경을 탐색하면서 예술적인 요소에 호기심을 갖고 반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보호자나 보육교사의 도움을 받아 아기들이 미술과 아름다움에 대한 경험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미술 활동은 매우 단순하며, 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시각적 자극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만 2세
이 단계에서 아동들은 미술 활동을 더 다양하게 탐색하며 자발적으로 표현을 시작한다.
주변의 색상, 모양을 탐색하면서 이를 익히고 구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간단한 미술 도구를 사용하여 다양한 표현을 시도하며, 미술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관찰한 예술적인 요소를 즐기고 느끼기 시작한다.
표준 교육과정은 아동의 미술 교육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며, 각 단계에서 아동의 발달 수준과 관심을 고려하여 적합한 미술 활동을 제공한다. 이러한 미술 교육은 아동의 창의성, 인지 발달, 소통 능력을 촉진하고, 아름다움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매우 효과적이다.
누리과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동미술의 표현적 특징과 생활습관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저자 : 정아진
바람직한 아동 미술 교육에 대한 연구 /저자 : 최윤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중간)
  • 과정 모형- 다음 그림은 Gage와 Berliner(1984)가 교육심리학이 교사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에 관해 설명하면서 제시한 것이다.단계, 수업 전,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수험계열의 시작, 수업목표의 설정, 학습자 특성의 결정, 학습과정과 동기유발 방법에 대한 지식을 상기하여 활용, 교수 방법의 선택과 적용, 수업의 평가, 수업 계열의 종료 또는 필요한 경우 재순환3. 교사의 심리적 역할에 대한 Reddler와 Wattenberg (1951; 김형태, 2003)의 견해※ 다음은

  • (교직실무 D형)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 과정은 내러티브를 통해 학생의 학습 기회를 구성적이고 해석적으로 조직하여 지식과 경험을 지속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조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내러티브 관점에서 보면 교사와 학생은 대화를 통해 교수학습을 진행해나가며, 이흔정(2004)은 내러티브 중심의 수업을 할 경우에 수행해야 할 교사의 역할로 ① 내러티브 사고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기, ② 의미 형성을 위한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이해력을 높이기, ③

  • 부모연계 프로그램의 중요성, 성공요건 및 방법 분석
  • 역할을 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부모의 역할은 유아를 양육, 보호, 지도하는 일련의 활동이다(김연수, 2011). 유아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우리 전통 사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부모역할을 수행하였다. 즉 나쁜 습관이 형성되기 전에 좋은 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유아를 교육하는 역할, 유아의 능력과 자질을 알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배워 아는 것을 실천하도록 돕는 역할, 성현의 가르침이 들어있는 고전을 읽게 하여 바른 마

  • [보육]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비교 분석 표
  • 누리과정과 7차 교육과정 표준보육안과의 비교분석누리과정과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의 비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같은 목적에 의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보육 사업에 대한 질적 수준 향상의 시대적

  • [아동발달]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차이점 및 대안
  • 보육료와 유아학비를 지원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제29조 제2항 및 제4항에 따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30조에 규정한 것으로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차이점 및 대안을 기술해 보겠다.Ⅱ. 본론1. 누리과정1) 누리과정의 기본방향만 5세 아의 기본생활습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