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적절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활용하여 특정 제품의 타켓시장을 선정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8 / 2024.01.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 타겟 시장이나 고객이 어디냐에 따라서 기업의 생존이 좌우되는 시대가 되었다.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시장에 진입하거나 혹은 목표 고객을 설정한다면 이미 그 기업은 엄청난 경쟁에 직면해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월등하게 우수하지 않다면, 차별성이 없다면 그 시장에서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시장 내 제품과 서비스의 큰 차별성을 가지지 못하게 된다면, 타켓 시장과 고객을 차별화해서 진입한다면 성공의 기회로 잡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오늘날 수 많은 기업은 적절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활용하여 특정 제품의 타켓 시장을 선정하고 제품 포지셔닝을 수행한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제품 포지셔닝전략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 가지 유형의 광고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1. 타켓 시장이란?
타겟 시장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주로 타겟으로 삼는 고객의 그룹이나 세그먼트를 의미한다. 타겟 시장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이 타겟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해당 시장에 맞추어 개발하고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니즈와 요구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게 가능하다. 따라서 타겟 시장을 분석하고 정의하는 과정에서는 인구통계학적, 지리적, 사회경제적 요소 등을 고려하여 세분화된 그룹을 설정 가능하다.
2. 제품포지셔닝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포지셔닝은 어떤 제품이 소비자의 마음에 인식되고 있는 모습을 말한다. 현재 마케팅 전략상에서는 상품의 특성 및 경쟁상품과의 관계, 자사의 기업 이미지 등 각종 요소를 평가 및 분석함에 있어서 그 상품을 시장에 있어서 특정한 위치에 설정하는 일로 해석할 수 있다.
제품 포지셔닝 전략
STP전략
잠재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세분화를 통해 예상 고객층이 존재하는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과정이 요구되며 표적시장이 선정되어 시장 및 고객의 특징이 파악되면 그 다음에는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포지셔닝 하는 과정으로 이어지게 된다.
명확한 표적시장은 선정하고 그에 대응하는 4p 중심의 마케팅믹스를 결정함으로써 마케팅전략이 구체화 되는데, 이 stp전략의 전체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이 볼수 있다.
STP
S:시장 세분화
T:표적 시장
P: 포지셔닝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표적시장 선정 위한 시장세분화 전략,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
조서환,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위즈덤하우스 2005.06.15
유필화, 매경이코노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샤 마케팅전략
  • 제품을 유지하기에 어려운상황을 만들었고, 광고모델인 아이비가 윤리적인 문제로 잠적해 버리는 등 모델선정에 있어서도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설립 초기 가격의 거품을 빼기 위해 피했던 광고를 사용하는 모순 속에서 역효과가 났던 것이다.(4) 과도한 해외진출현재 미샤는 전세계 약 14개국에 매장을 설립하거나 설립중에 있다. 국내에서의 화장품 시장은 성숙기에 다다랐기 때문에일찌감치 해외쪽으로 눈을돌린 혜안은 좋았지만, 기업

  • [비지니스 컨설팅] 메가박스 컨설팅
  • 타켓으로 한 이벤트로 메가박스의 특징을 12회에 걸쳐 신문광고로 집행했던 당시 메가박스의 얼굴인 메가티즌을 광고 모델로 활용하기 위해 이벤트를 개최했다. 총 4,000여명 이 응모하여 10명이 당선되어 신문지상에서 메가박스의 얼굴로 홍보모델로 데뷔했다. 수험생 이벤트수능시험을 끝낸 수험생을 겨냥하여 수험표을 제시하면 할인해 주거나 인터넷신청을 통해 수능시험을 마친 한 반 학생 전체와 담임교사가 함께 하는 무료시사회도 연다.

  • CESCO(세스코) 기업분석
  • 시장- 기온에 민감한 해충의 습성상 여름에 수요 집중(계절에 따른 수요변동)- 시장형성의 비조직화- 시장, 고객등의 통계자료 부족- 세스코 기업명에 대한 인식 부족- 타켓 마켓의 모호함.- 수요에 따른 적절한 공급 가능 여부Strengths(강점) ▲▲ Weaknesses(약점)Opportunities(기회) ▼▼ Threats(위기)- 기존에 없었던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서비스)-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방제회사 이미지→ 해외시장개척가능성 - 위생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

  • 본죽 마케팅성공 사례
  • 기업 : 본사랑- STP에 의한 전략1. 시장세분화 - Segmentation2. 타깃 마케팅 - Target marketing3. 포지셔닝 - Positioning- 환경, 상황 분석에 의한 전략1. 경쟁사 분석2. SWOT 분석Ⅲ 결 론-앞으로의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① 인터넷의 활용 ② 청소년층 공략Ⅰ 서 론- “본 죽” 선정 이유‘패스트푸드’라는 말을 들으면, 다양한 식품이나 여러 유명 체인점들이 떠오른다. 하지만 ‘슬로우 푸드’라는 말을 들으면 떠오르는 것들은 몇 가지가 없다. 그 중에 하나

  • [직업배치및개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 제품(5) 교환(6) 마케터와 고객(시장)2. 사업부(제품) 수준에서의 마케팅 전략과 STP기업수준에서의 마케팅전략과는 달리 사업부(제품)수준의 마케팅전략은 개별사업부나 제품군, 제품라인, 혹은 구체적 브랜드 관점에서 실시되며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전략이 핵심내용이 된다. *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적절한 경재의 범위와 타켓고객을 설정하기 위해 시장을 분류하는 것이다.* 표적시장의 선정(targeting) - 세분화된 시장에서 기업이 공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