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배치및개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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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 정의

2. 사업부(제품) 수준에서의 마케팅 전략과 STP
2.1 마케팅 목표설정
2.2 시장세분화
2.3 표적시장의 선정
2.4 포지셔닝

3. 마케팅 믹스의 설계

4. 마케팅전략의 실행과 평가
본문내용
1. 마케팅 정의
= 개인이나 집단이 제품이나 가치를 창조하여 다른 사람과 교환함으로써 그들이 필요로 하
고 원하는 것을 획득하는 하나의 사회적&경영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 마케팅활동은 개인이나 조직(영리·비영리)의 목적을 만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마케팅의 대상 혹은 객체에 제품,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이디어(예 : 환경운동가는 아이
디어를 주로 마케팅대상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도 포함시키고 있다.
(3) 마케팅활동의 내용을 마케팅믹스의 주요 구성요소인 4P's로 구체화하고 있다.
(4) 마케팅활동의 관리적 관점, 마케팅활동을 무엇인가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1-2. 마케팅 관련 주요 개념
(1) 필요와 욕구
- 필요(needs) : 항상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기를 원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이 충족되
지 못한 상황을 말한다.
예)1)사람의 몸에서 땀이나 배설물로 일정수준 이상의 수분이 빠져나가면 그 사람은 수
분을 필요로 하게 된다.
2)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인간들은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면 외
로움이나 권태를 느끼게 되고 이로부터 탈피하려는 필요를 느끼게 된다.
- 욕구(wants) : 필요충족을 목적으로 구체적 대상물을 원하는 상태를 말한다.
예) 갈증이라는 필요에 대하여 물, 콜라, 쥬스가 욕구가 되며 배고픔이라는 필요에 대
해서는 햄버거, 불고기, 라면 등이 욕구가 된다.
=> 마케터가 소비자의 필요를 강제할 수 없기 때문에, 필요에 대한 욕구를 개발·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수요(demands)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력 및 구매의지를 동반하고 있는 것.
(3) 가치
소비자가 제품을 획득하는 데 소요된 비용과 구매한 제품으로 인해 얻는 편익의 비율이
라 할 수 있다.(비용과 편익은 금전적, 시간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모두 고려한,
즉 소비자의 주관적, 객관적 요인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다.)
=> 마케터는 자신의 제품의 대한 비용과 편익의 관리를 통하여 가치를 변화시킬 수 있다.
(4) 제품
(5) 교환
(6) 마케터와 고객(시장)

2. 사업부(제품) 수준에서의 마케팅 전략과 STP
기업수준에서의 마케팅전략과는 달리 사업부(제품)수준의 마케팅전략은 개별사업부나 제품군, 제품라인, 혹은 구체적 브랜드 관점에서 실시되며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전략이 핵심내용이 된다.

*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적절한 경재의 범위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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