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적 가족치료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1) 질문기법을 간단히 정리 한 후, (기적질문, 예외질문, 척도질문, 대처질문, 관계성 문, 악몽질문)중 최소 3가지 이상의 질문을 활용하여 가족 또는 지인과 대화를 나눈다면, 나는 2) 어떤상황에서, 3) 어떤 질문을 그들 에게 하고 싶은지 질문3가지와, 직접 대화를 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4 / 2024.01.0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가족상담및 가족치료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1) 질문기법을 간단히 정리 한 후, (기적질문, 예외질문, 척도질문, 대처질문, 관계성 문, 악몽질문)중 최소 3가지 이상의 질문을 활용하여 가족 또는 지인과 대화를 나눈다면, 나는 2) 어떤상황에서, 3) 어떤 질문을 그들 에게 하고 싶은지 질문3가지와, 직접 대화를 한 후 4) 친구의 반응과 대답, 5) 대화 후 느낀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서론
오늘날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회복지적 개입의 실천과 관련한 일련의 개념과 원리, 개입절차 등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것으로서 어느 특정 이론에 메어있기보다는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관점들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특히 실천모델에는 다양한 모델이 있는데 그 중에서 내가 가장 효과적으로 보는 모델이 해결중심모델이다. 해결중심모델은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철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모델이다. 이는 내담자가 이미 자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을 기본 전제로 하여 문제의 원인보다는 해결책에 추점을 두며 인간의 장점, 강점, 건강한 특성, 과거의 성공 경험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의 자원을 발견함에 있어서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상담모델로 정의되고 있다. 특히 클라이언트 지향적 접근방법을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로 인정함과 동시에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로 인정하고 있다.
2.본론
1. 해결중심적 가족치료란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오늘날 해결중심모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의 유형과 관계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이미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해결방안을 구축하도록 돕는 것이다. 위 사례에서 도움을 요청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중학생 아들이 사춘기로 가정에 문제를 일으키고 학교생활에도 적응을 못하는 등의 문제로 상담을 받기 위해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방문한 것으로 보여진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상담에서 클라이언트를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있는데 이는 고객형, 불평형, 방문형이다. 위 사례의 클라이언트 같은 경우는 고객형 클라이언트로 보여진다.
실천목표와 과정은 클라이언트가 이미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해결방안을 구축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위 사례의 클라이언트에게 실천기술을 개입하기전에 현재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클라이언트가 본 사례를 통해 원하고자 하는 변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목표를 두고 사례기법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가족 모두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는데 가족 모두가 원하는 것은 둘째 아들이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화내지 않고 잘 지내기만 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전했고, 이에 가족의 화합과 분노조절을 통한 친구들과의 화합을 구체적인 목표로 설정하였다. 목표를 정할 때는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작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1) 질문기법을 간단히 정리 한 후, (기적질문, 예외질문, 척도질문, 대처질문, 관계성 문, 악몽질문)중 최소 3가지 이상의 질문하시오.
1) 질문기법
기적질문: 미래에 어떤 기적이 일어났다면, 가족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었을까요?
예외질문: 가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던 특별한 순간이 있을까요? 그 순간에는 어떻게 해결했나요?
척도질문: 가족의 문제를 0부터 10까지의 척도로 평가한다면, 현재의 상황은 몇 점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어떤 상황에서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갈등이 생기는 상황에서 사용하고 싶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혜숙,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2003.
조휘일, 김선희, 사회복지실천론, 서현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이상한사람들이 많을까천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공부란 무엇인가1만 시간의 법칙채식주의자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아픔이 길이 되려면신경 끄기의 기술이기는 습관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인사담당자 100명의 비밀녹취록정의란 무엇인가백종원의 장사이야기개인주의자 선언나미야 잡화점의 기적마음이 콩밭에 가 있습니다해변의 카프카(上, 下)마음데미안생각의 지도바보들은 항상 남의 탓만 한다WARSHIP 2018달팽이가 느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후감상문,독후감 모음)=목차=1. 자유론2. 1만 시간의 재발견3. 19호실로 가다4. 82년생 김지영 5. 90년생이 온다6. 19847. 갈매기의 꿈8. 감시와 처벌9. 감정의 안쪽10.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11. 개인주의자 선언12. 걸리버 여행기13. 공중그네14. 구운몽15. 국부론16. 국화와 칼17. 군주론1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 그릿20. 기획의 정석21.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22. 꾸뻬씨의 행복여행23. 꿈꾸는 다락방 24. 꿈의 해석25. 나,건축가 안도 다

  • [경영전략] `소니`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 1. 디지털 경영의 진입2. 디지털 전환(Digital Switch) 전략 3. 디지털 전환 성공요인 4. 통신 광역화시대의 소니 비전Ⅸ. 참고문헌Ⅰ. 소니는 어떤 회사인가? ⅰ. 소니의 설립소니(SONY)가 창립 된지 57년 정도 된 지금 소니하면 전 세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다른 나라의 대기업들에 비하면 그리 길지도 않은 역사에 20세기 후반 세계 비즈니스계에 기적을 일으킨 소니. 이런 소니의 역사가 폐허가 된 조그마한 건물에서 시작

  • [고급자료]아주대학교 영어2 본문해석자료
  • 중퇴하고 나서 18개월 동안, 컴퓨터로 작업하는 것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무한한 영역이었던 그 운 좋은 시기에 잡스는 애플을 발명하기 위해 자기 집 차고에서 친구 스티브 워즈니액과 일했다.Their passion and dedication met with success; by the time Jobs was 30, and the company was worth $2 billion and had thousands of employees.그들의 노력과 헌신은 성공을 거뒀다. 잡스가 30살이 되었을 때에 회사는 20억 달러의 가치가 되었고, 수천 명의 직원들을 두게 되었다.Apple grew so la

  • [문학] 시의 창작세계
  • 시 창작과 감상강우식, 박제천 ♣ 차 례 ♣필자 소개 5시란 무엇인가 6시의 형식상 분류 14시의 내용상 분류 21시어 36이미지 41상징 50비유 60의성, 의인, 의태법 70나는 과연 시를 쓸 수 있는가 77얼마나 써야 하는가 80시는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이다 82어떻게 시를 감상해야 하는가 84시에도 구조가 있다 85시의 구조와 작품수정 88연결어미 사용 93적절한 문체 96수식어가 많다 99수정 방향 101정직함과 설명조 104시의 길이와 행 107시의 알맹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