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육 모형 세 가지를 정리하고, 각 모형의 장점을 기술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28 / 2023.12.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읽기 교육 모형 세 가지를 정리하고, 각 모형의 장점을 기술해 보세요.
1.서론
읽기는 누구나 중요하다고 말한다. 새삼 강조할 필요성이 없을 정도이다. 왜냐하면 오늘날 같이 영상과 이미지가 넘치는 시대에서 문자 해독 능력은 고급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 때 글을 읽는 능력은 단순 낱글자를 발음하는 것을 넘어 글이 담고 있는 내용을 문맥에 맞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뜻밖에 낱글자만 읽을 줄 알지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따라서 학습전문가들은 학습이 부진한 아이들의 가장 큰 특징이 바로 읽기 능력 부족을 꼽으면서,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모든 학습의 근본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은 독서는 뒷전이고 교과 진도에만 목을 매고 있다. 예를 들면 중간고사가 끝나면 기말고사를 준비하고, 방학이 되면 선행학습을 하느라 책 한 권 읽을 짬도 내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읽기가 중요하다고 외치면서 정작 그 이유는 모르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독서가 학습의 기본인 이유는 무엇보다도 책을 읽으면서 어휘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영어를 공부할 때 단어 실력이 기초가 되듯이 우리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어휘력을 높여야 한다. 대부분 어휘력이 높은 사람들은 각 단어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전체 문맥을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읽는 능력이 곧 학습능력으로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읽기 교육 모형 세 가지를 정리하고, 각 모형의 장점을 기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본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다우리 http://www.kddwsa.net/
희망나래 www.coophn.co.kr
연리지 http://www.yeonliji.com/.
한울 사이버 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교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우형식, 부산외국어대학출판부, 2006
한국어 표현교육론 김선정, 김용경 외 3명, 형설출판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적응활동
  • 각해 보세요.(‘현종이의 경제생활’ 3가지 들려주기)T: 이 이야기들을 듣고 어떤 생각이 들었어요? T: 네, 맞아요. 그런데 한 번은 현종이가 용돈을 안 쓰고 열심히 모았잖아요. 우리 친구들 이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요? T: 그렇죠. 돈을 쓰지 않고 모으기만 한다면 ‘돈’의 의미가 없어지겠죠. 그렇다면 돈을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까요?T: 우리 반 친구들이 많이 얘기해 주었어요. 그럼 이번 시간에는 함께 어떻게 하면 돈을 잘 쓸 수 있을 지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각자가 처해 있는 세계의 문화가 가치를 부여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여러 가지 지능들이 유용하게 활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4.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언어적 지능말로 하든 혹은 글로 표현하든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을 말한다. 언어는 누구나 갖는 보편적인 것이며, 문화를 초월하며 그 발달과정도 거의 일정하다. 언어를 이해하고 실용적 영역을 조작하며 말하기, 읽기, 작문, 듣기 등에서 사용되는 지능으로 언어의 올바른 사용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세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단원명인 ‘10000까지의 수’는 다섯 자리의 수를 배우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므로 적절하지 않다. 교과서는 생활과 밀접히 관련된 돈, 년도, 높이(m), 자동차 번호, 전화 번호 등을 소재로 하여 1,000단위의 익숙한 수 체계를 다루는데, 이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 문제들을 수학적 관점에서 해결하는 ‘수학적 힘’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과 부합한다. 또한, 수모형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수 체계를

  • 교육학 주장하는 글 의 읽기 내용 상세화
  • 가지 개념을 도출하고, 여기에 유도 가능성의 원칙을 적용하여 ‘주택화재’를 핵심주제로 분석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양립 가능성의 원칙은 두 주제가 모두 텍스트의 기능(‘사건X에 대하여 부도한다’)과 상응하는 텍스트 유형‘(신문)뉴스’와 양립될 수 있으므로 주제도출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았다.브링커는 텍스트 주제 전개의 가능성을 기술형, 서사형, 설명형, 논증형이라는 기본 모형들로 유형화하고, 논증형 주제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3-1-3 동물의한살이 교수학습 과정안
  • 모형에서는 관찰과 분류의 탐구 과정이 일차적으로 강조된다. 물론 교사는 학습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사실이나 개념을 지도하게 된다. 그러나 교사가 과학 내용을 지도하더라도 일차적으로는 탐구 과정 능력의 신장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예를 들면, 동물원을 견학한 다음 동물에 대한 관찰 결과를 가능한 한 많이 회상하여 이름을 붙이고, 정리하고, 분류하는 학습 활동을 진행한다고 생각해 보자. 이때 학생들은 관찰한 동물에 대한 개념을 익히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