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학교사회복지사를 양성 해야 한다고 했을 때 양성하기 위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6 / 2023.12.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전문적인 학교사회복지사를 양성 해야 한다고 했을 때 양성하기 위한
1.서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분야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 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며, 학생 개인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 환경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학교사회복지사가 필요로 하는 실정이다. 이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가 교사 외에 다양한 전문가의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기에 학교 내에서 전문능력과 자격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교사-학부모-가족-학교-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개별 학생의 심리·사회적 어려움, 학생을 둘러싼 다양한 상호작용 및 어려운 상황을 초래하는 조건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에 있어서도 전문적인 복지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 전문적인 학교사회복지사를 양성 해야 한다고 했을 때 양성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과 자격 양성과정에 필요한 커리클럼을 제시해보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 분석
  • 사회복지의 질적향상을 위한 국가책임의 명시1. 시설위원회규정의 조정1) 국가직영시설의 확충과 다양성2) 유료시설의 양성화3) 각종 위원회의 통합2. 임의규정의 개정1) 사회복지사업법2) 생활보호법3) 아동복지법4) 노인복지법5) 심신장애자복지법6) 모자복지법7) 윤락행위등방지법Ⅶ. 사회복지사 채용상의 문제점Ⅷ. 사회복지환경 전망1. 복지실태의 개관2. 복지대상의 변화전망3. 경제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구조적 실업 증대 전망과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학교 졸업, ○○대학(교) ○○대학 ○○학과 졸업(예정)이라고 적으면 된다.초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의 모든 학력사항 외에 검정고시, 박사과정, 기타 학원, 연수 내용 등을 함께 작성해도 되며, 학력사항을 기재할 때에는 가능하면 증빙자료를 찾아 날짜(년, 월, 일)도 꼼꼼히 작성하는 것이 좋다.(3) 경력사항졸업을 앞둔 학생은 경력이 없다. 아직까지 학생의 신분이기 때문이다. 졸업 후 사회의 어느 직장 등에 근무한 사실이 있을 때에는 다음과 같

  •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지
  • 위한 실습목적① 실습생을 통하여 사회복지의 새로운 경향과 기술 및 지식을 접하는 기회로 활용한다.② 실습생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회를 통해 기관 및 지역적 특성에 맞는 새로운 영역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③ 전문 사회복지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회로 활용한다.④ 실습생들이 학교에서 습득한 기술, 지식 등을 실천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 [집단사회사업론] 비행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 프로그램
  • 때, 아동의 비행에 대한 초기 개입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정주영(2005)의 연구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데, 최근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시기가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발생된 문제가 지속적으로 연결, 강화되어 청소년기의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조기 개입과 예방의 측면에서 초등 고학년을 중요한 시기로 생각하고 적극 개입해야 한다고 한다(정주영, 2005).2. 비행아동 프로그램을 위한 이론적 관점1) 생

  • 성인기의 발달 특성 -성인기와 청년실업
  • 사회 관습적 요인 - 학교에서의 교육, 또래집단과의 경험, 대중매체 등. 3. 상황적 요인 - 적절한 기회.4. 사회경제적 요인 - 출신 계통, 성차별, 직업의 수요와 공급.5. 개인적 요인 - 자신 스스로에 대한 기대, 능력, 직업에 대한 태도, 성취욕구. 6. 사회 심리적 요인 - 자신감의 결여,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자기주장 능력의 결여, 역할갈등. ▶위와 같은 영향 요인에 대한 심사숙고 과정이 뒤따라야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의 능력, 흥미, 자아기대가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