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의 발달 특성 -성인기와 청년실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인기 발달의 이론적 특성
1. 청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자아정체감 확립
4) 성 역할 정체감 확립
2. 청년기와 사회 환경
1) 이성 교제 및 배우자 선택
2) 직업선택과 준비
3. 청년기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4. 성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친밀감 발달
5. 성년기와 사회 환경
1) 결혼생활
2) 부모역할과 자녀양육
3) 직업생활
4) 성년기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Ⅲ. 관련 이슈 - 청년실업
1. 문제제기
2. 실업의 정의
3. 청년실업의 발생원인
4. 청년실업의 현황
5. 청년실업의 문제점
6. 청년실업 관련 법규
7. 청년실업 해결을 위한 대책
Ⅳ. 조원 의견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기의 발달 특성 - 청년실업과 이혼
Ⅰ. 서론


성인기는 어른의 역할을 하는 시기로, 경제적인 독립과 가계를 책임지고 꾸려나가야 하는 시기이다. 성인초기의 주요과업은 직업의 안정과 결혼하여 가정을 갖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남성은 군복무로 인하여 독립하여 자신의 가정을 갖는 시기가 여성보다 늦다.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직장생활을 시작하고 빨리 결혼을 하는 젊은이도 있고, 상급학교에 진학하여 계속 학업에 열중하느라 결혼을 늦추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체로 현대 사회에서는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직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교육을 받는 기간이 길어지고 초혼연령도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평균 초혼연령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2005년 현재 평균 초혼연령은 여성 27.7세, 남성 30.9세이다(통계청, 2007.1).
대부분의 경우 성인초기에는 신체적 기능이 최고조에 달하며 또한 이를 정점으로 쇠퇴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게 된다. 로버트 허비거스트(Robert Havighurst)는 ‘발달과업’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제안했는데, 발달과업이란 각 발달단계마다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술이나 능력을 말한다. 만약 한 단계에서 발달과업의 성취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이 지장을 받게 되기 때문에 발달과업은 개인의 성공적 적응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의 역할을 한다. 성인기에 이루어야할 발달과업으로 그가 제시한 것은 ①배우자 선택, ②배우자와 함께 생활하는 방법을 학습, ③가정 꾸미기, ④자녀양육, ⑤가정관리, ⑥직업생활의 시작, ⑦시민의 의무를 완수, ⑧마음이 맞는 사람과 사회적 집단을 형성하는 것 등이 있다. 허비거스트 또한 결혼과 직업을 이 시기에 중요한 과업으로 꼽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인초기에 겪게 되는 성인의 역할은 도전일 수도 있고 또한 큰 부담일 수도 있다. 여기에서는 성인기를 19~39세까지로 구분하고, 19~27세까지의 청년기와 28세부터 39세까지의 성년기로 나눠 보았다. 사춘기의 터널을 뚫고 나와 성인기에 이른 사람들에게 올바른 성숙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성인기의 특징과 사회복지실천에 관심이 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성인기 발달의 이론적 특성


1. 청년기의 발달

청년기가 구체적으로 언제인가는 문화 및 기후 풍토에 따라 차이가 있다. 사회적 통념상 대학생을 청년(youth)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청년기와 청소년기는 중복되는 기간을 공유하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 청년기를 청소년 후기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여기에서는 청년기를 19세에서 25세까지 구분하였다. 이 시기에는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하기 시작하여 다양한 역할 탐색과 선택을 하게 되며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성인기는 중요한 결정에 앞서 준비하는 최종단계이며 개인적인 정체감을 확립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심신의 성숙도가 안정되고 직업이나 결혼에 대한 준비도 이루어진다. 그렇지만 아직도 이상을 추구하고 현실 사회나 어떠한 주의에 대해 정서적으로 반항하며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혁신에 의해서 이루려고 하는 미숙한 젊음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인간의 발달 과정은 한 단계도 중요하지 않은 단계가 없겠으나 특히 청년기는 이 시기가 갖는 특수성으로 인해 인간 발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청년기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연령,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성숙도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신체적 성숙도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시기, 심리적 성숙도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자아 정체감(ego identity)이 확립되는 시기로 본다.

1) 신체적 발달

인간의 신체적 성장과 성숙은 청년기에 서의 완성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최상의 신체적 상태를 유지한다. 즉 청년기는 전 생애에 있어서 체력이 절정에 달하고, 활기, 힘이 최고 수준을 유지하는 시기로서, 골격의 발달은 17~21세경에 완성, 신체적 수행능력은 19~26세 사이에 정점에 도달한다.

⑴ 신체발달
청년기는 신체적으로 황금기라고 볼 수 있다. 근육은 25세와 30세 사이에 최대한으로 발달하고 그 이후로는 점차 쇠퇴하기 시작하는데, 30세 이후로 대부분 다리와 등 근육의 힘이 쇠퇴하기 시작한다. 팔 근육도 다소 쇠약해진다. 과제수행능력도 30세가 정점이며 최고의 수작업 능력을 갖는다. 시각과 청각, 이 외의 감각 또한 청년기에 최고로 민감하다. 시력은 20세경에 가장 좋으며, 청력 역시 20세에 가장 뛰어나다. 이 시기 이후로는 청각의 민감성은 점차 쇠퇴하기 시작한다. 특히 높은 톤에서 민감성이 떨어진다. 대부분의 다른 감각기관, 즉 촉각, 후각, 미각은 약 45세 또는 50까지 안정된 채 남아있는 경향이 있다.

⑵ 건강상태
참고문헌
 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 엄신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과 복지, 2007
 이소희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현사, 2005
 김경희, 『발달 심리학-생애발달』, 학문사, 1999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 발달의 정의2. 인간발달 각 단계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1) 태아기(1) 태아기의 발달적 특성(2) 태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2) 영유아기(1)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2) 영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3) 아동기(1)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2)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4) 청년기(1) 청년기의 발달적 특성(2) 청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5) 성인기(1) 성인기의 발달적 특성(2) 성인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6) 노년기(1)

  • [인간행동] 성인기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 목 차 -Ⅰ. 서론Ⅱ. 성인기 발달 이론1. 청년기 발달2. 성년기 발달Ⅲ.사회적 이슈1. 청년 실업2. 이혼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전 생애적 발달연구에서 성인기 이후의 발달단계 구분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기에서는 성인기를 19~39세까지로 구분하고, 다시 19세부터 27세까지의 청년기와 28세부터 39까지의 성년기로 구분하고자 한다. 성인기의 세부단계를 구분함에 있어서, 청년기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 자녀청년기, 부부 중년기(자녀 결혼기)
  • Ⅰ. 자녀청년기1. 자녀청년기의 특징1) 신체적 발달(1) 신체적 발달의 특성 (2) 건강상태(3) 생활방식과 건강상태2) 심리적 발달 (1) 인지 능력의 변화3) 사회적 발달 (1) 직업(2) 결혼과 동거(3) 자녀출산, 양육2. 자녀청년기의 한국가정생활문화1) 가정의례문화(1) 성인식2) 청년기의 가족관계(1) 청년과 부모와의 관계(2) 형제 관계3. 청년시대의 사회적 이슈1) 실업문제2) 개방된 성 문제3) 골드미스족4) 청년의 여가문화5) 결혼 준비 문화Ⅱ. 부부

  • 사회조사방법론 A형, 청소년발달에서 부모의 역할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특성1) 발달적인 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특성2) 진로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특성3, 사회변화와 청소년의 진로4, 청소년에 관한 주요 통계와 진로5, 청소년의 진로선택 이론6, 청소년 진로선택 영향 요인(1) 능력요인(2) 직업적 흥미(3) 성격(4) 학업결론: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는 부모 교육참고문헌,서론: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일반적으로 청소년은 소년과 청년의 합성어로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 시기에 있는 사람을 뜻한다. 그러므로 청소

  • [인간과사회 2022] 청년 불평등, 인간과사회 교재 3장 5장 7장,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자신의 생각
  •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Ⅰ. 서론청년은 아동이나 청소년 시기를 거쳐 성인기로 넘어가는 전환기, 또는 성인이나 어른의 출발 시기를 의미한다. Baltes와 Carstensen(1999)은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단계로 청년을 설명하였다. 즉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기로서, 독립, 취업, 직장생활, 결혼 등을 통해 새로운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시기라는 것을 강조하였다.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청년들이 발달과업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