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의 교수-학습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6 / 2023.12.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2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코메니우스의 교수-학습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1.서론
오늘날 코메니우스는 17세기 위대한 교육자로서 세계의 교사로 불리우고 있는 인물이다. 그리고 이런 코메니우스의 교육신학사상과 방법론에서 현대 실천신학과 기독교교육에 시사하는 점은 매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이 같은 코메니우스 교육의 원칙은 교육은 유년기에 시작해야 하고, 연령단계 및 능력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 내용에 따른 학습을 단계별로 매일 실시함에 이어서 학년별로 아동을 분류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코메니우스는 인간의 전인적 성장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필수 부가결한 것은 모든 인간에게 교육이 필요하고 교육 방법은 자연의 이치를 따르는 새 교수법으로 자연의 질서와 조화의 법칙에 그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즉, 코메니우스는 당시 교육이 형식주의와 언어주의에 흘러 억압과 강요로 인한 인위성과 가공성을 강조하는 것에 회의를 품어 가르치는 올바른 방법은 자연으로부터 빌려와야 하고 자연의 질서에 따라서 순리적인 교육단계를 주장함으로써 근대적 교육사상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는 코메니우스의 교수-학습 이론에 대해 논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본론
1. 코메니우스의 교수-학습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오늘날 코메니우스는 실학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학자이면서 근대교육의 아버지라고도 불리우는 존재이다. 그는 교육의 목적을 지식을 쌓고 도덕을 함양함에 있어서 신앙심을 길러서 안전한 삶을 준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교육이 모든 인간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으면, 이 같은 교육목적은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베이컨의 경험론 철학에 크게 의존했으며, 인간의 영혼과 자연세계가 신성의 이중적 표현으로서 서로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보았다. 모든 자연현상과 인간활동은 우주의 근본적인 동일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이상적인 교육의 원리는 자연의 움직임과 일치해야 한다고 보아서 참자연의 원리를 교육원리로 이끌어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
가. 모든 자연현상에는 원인이 있고 순서가 있으므로 학습에도 순서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나. 학습에서 보편적인 원리를 먼저 가르치고 구체적이고 특수한 것은 나중에 가르친다.
다. 학습에서 실물에 대한 지식을 먼저 가르치고 논리적인 분류는 나중에 한다. 언어를 먼저 가르치고 문법은 나중에 가르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안건상, 「코메니우스의 범교육론 연구」, (서울:을지사, 1985), 12-13쪽.
판 데어린데, 「미래를 가진 하나님의 세계」, 정일웅 옮김, (서울:여수룬, 1999), 22족.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회 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교육과학사 1998), 23쪽.
정영수, “코메니우싕 교육사상 연구”, 「근대 교육에 있어서 코메니우스의 위상」, (미간행유인물,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1992학술대회발표자료), 169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 (2014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_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